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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7

중국 된장 시장동향

조회3407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한류 열풍으로 된장찌개 인지도 상승 
2000년도 초부터 한국 드라마가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자연스럽게 된장찌개가 한국 전통음식으로 알려짐. 처음에는 된장 특유의 냄새와 맛 때문에 중국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했지만, 한류 열풍이 강해짐에 따라 된장찌개의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된장찌개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이를 섭취해본 중국 소비자들은 다양한 레시피를 서로 공유하기도 함. 이로 인해 된장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음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는 된장 소스
중국에서 된장을 소스로 사용할 시 음식의 영양가도 높일 뿐만 아니라 맛도 더해지므로 중국 사람들이 요리에 활용하고 있음. 대표적으로 3가지 음식에 된장을 활용함. 첫 번째는 삼겹살과 된장을 볶은 후 삶은 면, 파, 오이 등을 추가하여 만든 중국식 짜장면이고, 두 번째는 간단하게 대파를 씻어 된장을 찍어 먹는 소스임. 마지막으로 전병(春饼) 전병(春饼)은 얇은 밀 전병 위에 고기와 야채를 싸서 먹는 중국의 전통음식 중 하나임을 찍어 먹는 소스로 주로 활용함

된장을 소스로 이용하는 방법

출처: Baidu Jingyan (jingyan.baidu.com)
중국식 짜장면 대파와 된장 소스 전병(春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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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청정원 및 해찬들 제품 선호도 높아
2017년 4월 중국 베이징시에 있는 Carrefour 매장 방문 결과 수입 된장 제품은 총 3개가 확인됨. 그 중 2개 제품이 청정원 생된장 및 해찬들 재래식 제품으로 조사됨. 한국산 제품 중에서는 해찬들과 청정원 제품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한국의 조미료 등을 수입하는 유통업체들도 두 브랜드의 제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현지산 제품이 판매량 상위권 차지
Foshan Haitian Flavoring & Food Co., Ltd 회사는 다양한 맛과 용량의 간장, 식초, 된장 등 장류 제품을 취급하고 있음. 현지 매장 방문 및 온라인(JingDong, Taobao)을 통해 분석한 결과 현지산 제품 중 Yes! Soybean Sauce(Yes!黄豆) 제품의 판매량이 상위권으로 현지 내 인기 제품으로 확인됨

Interview Info
청정원, 해찬들 제품 인기
“중국 소비자들은 된장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재구매를 많이 합니다. 된장 제품으로는 청정원과 해찬들 제품이 인기가 있습니다.

-된장 수입‧유통업체 青岛盛源来商贸有限公司담당자 Ms.Qiu와의 인터뷰 中, 2017.04

 

“현재 중국에서 수입산 된장의 경우, 청정원 된장이 1위이며 그 다음으로는 해찬들 된장이 인기가 있습니다.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소비자층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된장 수입‧유통업체 威海旺肽生物科技有限公司 담당자 Ms.Song과의 인터뷰 中, 2017.04

 


인기 된장 제품

출처 : 현지 방문조사(Carrfour, Walmart, 2017.04)
대상주식회사 CJ제일제당(주) Foshan Haitian Flavoring & Food Co., Ltd.
(佛山市海天调味食品股份有限公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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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원 생된장 해찬들 재래식된장 Yes! Soybean Sauce
(Yes!黄豆)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전자상거래와 해외직구가 새로운 유통 트렌드로 떠올라
최근 중국에는 전자상거래가 증가하면서 해외직구도 지속적으로 성장세임. 이러한 영향으로 해외직구 및 구매 대행을 통해 수입식품을 구매하는 것이 소비자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함

해외직구 이용자의 구매 제품을 분석한 결과, 약 15%가 주로 식품을 구매한다고 함. 또한 해외직구 이용자의 20% 이상은 다음에도 해외직구를 통해 식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2016년 중국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한 식품 수출입 규모는 6조 3,000억 위안이고, 해외직구 이용자의 거래규모는 4,100만 위안임 Focus on Datanews,, ‘식품안전 사각지대를 경계하라: 수입식품도 안심하지 말라(警惕食品安全死角:进口食品也别都进‘口’)’,2017.04.24 된장 제품의 경우 중국 온라인 사이트 대부분이 취급하는 것으로 확인됨



중국의 해외 전자상거래 규모 및 전망치
(단위 : 만 억(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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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중국 해외직구 이용자 규모 및 전망치
(단위 : 만 억(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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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Focus on Data news(news.xinhuanet.com)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장(酱), 위생표준 대체하여 실시
중화인민공화국표준인 GB 2718-2014는 양조장류에 대한 중국식품안전국가표준을 2014년 12월 24일 발표하여 2015년 5월 24일 정식 실시함. 해당 규정은 GB 2718-2003‘장위생표준’을 대체한 것이며, 주요 변경사항은 적용 범위, 정의, 요구사항, 이화학 지표, 미생물 제한량 등을 포함하고 있음

GB 2718-2014는 반고체인 조미료에 적용되지 않으며, 면 소스 혹은 된장과 같이 곡물과 콩을 주원료로 발효하여 제조한 조제품을 의미함. 자세한 곡물과 콩류의 원료 기준은 GB 2715 규정, 오염물 제한량은 GB 2762 규정, 곰팡이 제한량은 GB 2761 규정, 병균 제한량은 GB 29921 규정, 식품 첨가물은 GB 2760 규정에 부합해야 함. 다만, 중국 정부에서 불특정한 주기로 법안을 개정하기 때문에 최신년도 기준을 확인하여 준수할 필요가 있음


장 위생표준에 적용하는 규정

출처 : 중국 보건부
명칭 최신 규정
곡물, 콩류의 원료 GB 2715-2016
오염물 제한량 GB 2762-2017
곰팡이 제한량 GB 2761-2017
병균 제한량 GB 29921-2013
식품 첨가물 GB 2760-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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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중국 #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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