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30 2017

이란 프로바이오틱스 시장동향

조회3983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트



Buyer Interview
“이란 사람들은 동남아시아에서 나오는 열대 과일이나 일본의 초밥(스시)에 대해서는 알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 음식은 이란에서 큰 인기 있는 식품이 아니다. ”
- Najm Khavarmianeh
Mr. Mohammad Hosseinpoor


아직 한국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지만한류와 친선 행사로 한국 식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
이란이 본격적으로 개혁개방을 시작한 것은 2016년으로, 아직까지 동남아시아 국가의 식품이나 한국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낮은 편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이란 소비자(100명 대상) 설문 조사 결과, 최근 1년 이내 한국 식품을 소비했다는 이란 소비자들은 24.0%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됨. 주로 구입경험이 있는 한국 식품은 면류(37.5%), 김치(25.0%), 채소(16.7%) 등이며 건강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8.3%임 한국식품 구입경험자 24명 대상. 중복응답허용

이란 내에서는 한류열풍과 친선행사를 바탕으로 한국 식품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추세임. 이란에서는 드라마 ‘대장금’을 통해 한국의 전통음식이 알려졌는데, 한국 음식의 주재료인 쌀, 다양한 야채, 두부와 생선 등을 이용한 음식과 적은 기름으로 조리할 수 있는 불고기 등이 건강한 이미지로 인식됨. 주이란 대한민국 대사관도 한국문화축제 등을 통하여 한국식품 알리기에 앞장서고 있음

이란의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Bartarinha는 세계의 전통음식을 다루면서 한국음식을 영양가가 풍부한 건강음식으로 소개하였으며, 한국인의 비만율이 낮은 이유를 한국음식에 기반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음

한국 식품 구입경험/빈도
(단위 : %)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란 할랄식품시장 진출 가이드’, 2016.12, p66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이란 소비자들, 아직 프로바이오틱스 인지도 낮은 편,Minwoo社의 프로바이오틱스 비스킷 제품이 제일 유명
이란 프로바이오틱스 및 기능성 식품학회(ISPFF, Iranian Society of Probiotics and Functional Foods)의 설립자인 Maryam Tajabadi에 의하면 이란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친숙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됨. 또한 이란 소비자들의 약 90%가 아직까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우수성을 인식하지 못한 상황인 것으로 드러남

대기업 Minwoo Company가 제조한 Javeneh Biscuit 제품은 이란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임. 2017년 1월 기준 이란에서는 점점 다양한 종류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생산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구르트를 비롯해 약 10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이 시판 중임. 현재 이란표준협회(Institute of Standards & Industrial Research of Iran) 차원에서 6개의 프로바이오틱스 국가 표준을 운영하고 있음

Minwoo社 Javeneh Biscuit 제품
  제품명 Probiotic Biscuit
상표명 Javaneh
포장 Ellophane 소재 플라스틱
순중량 200g(355㎜Ⅹ265㎜Ⅹ135㎜)
제조업체 Minoo Sharq Co.
유통기한 1년

출처 : Minwoo(www.minoogroup.com)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개혁개방 이후 유통시장 전망 밝아…현대적 유통매장 증가 추세로 파악
이란의 식품 유통 시장은 2015년 기준 약 1,047억 달러 수준임. 2013년 ~ 2015년 3개년 기준 연평균 28.8%의 가파른 성장을 나타냄. 전통적 유통채널의 경우 매장 수가 정체되어 있는 반면, 현대적 유통채널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점차 소비가 이뤄지는 채널의 유형이 현대적 유통점을 중심으로 이동 중인 것으로 파악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개방으로 인해 다국적 기업들의 이란 식품시장 유통 진출이 가속화되었고 이는 현대적 유통채널의 활성화로 직결된 것으로 조사됨. 이란의 높은 젊은 인구의 비중과 가처분소득의 증가가 향후 이란 식품유통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프로바이오틱스의 주 유통채널인 약국의 경우, OTC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음. 하지만 아직까지 이란 내에서는 처방전 구비 및 레이블 부착 등의 전문적인 체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음. 현재 이란 시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원료를 활용한 제약 제품보다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스낵이나 요거트 등의 제품이 강세라는 점을 감안할 때 하이퍼마켓, 슈퍼마켓을 공략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임
*OTC(Over The Counter Drug) : 약국이 아닌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 연고나 드링크류 등 간단한 의약품을 판매하도록 허용하는 제도로서 ‘대체조제’라고도 함

이란 식료품 유통점 매장수 추이
(단위 : 개,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20년(E) 연평균 성장률(2013~2015년)
현대적 유통점 670 712 737 1,065 4.9%
- 하이퍼마켓 89 92 94 129 2.8%
- 슈퍼마켓 581 620 643 936 5.2%
전통 유통점 399,596 299,992 298,176 285,573 -0.4%
- 식료품/담배 상점 119,602 118,765 117,814 113,644 -0.8%
- 독립 소규모 식료품점 176,408 176,708 175,825 167,340 -0.2%
- 기타 상점 4,496 4,519 4,537 4,589 0.5%
식품 유통점 30,176 300,704 298,913 286,638 -0.4%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이란 할랄식품시장 진출 가이드’, 2016.12, p77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Contact Point
· Tel : +98 2188 9836 47
· E-mail : anjoman.probiotic@gmail.com
· 주소: Unit 2, No 214, Mirkhani st., Jamalzadeh st.,Tehran
 

출처 : Society of Probiotic and Functional Foods(www.ispff.com)




Society of Probiotic and Functional Foods프로바이오틱스의 우수성 알리기 위해 노력 중
이란의 프로바이오틱스 및 기능성 식품학회(ISPFF)는 기능성 식품과 프로 바이오틱스 산업의 발전을 위해 창립됨. 본 학회는 산하에 8개의 전문 위원회를 두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여러 학술 자료와 논문을 발간하는 중임. 또한 회원 모집을 위해 식품 제조업체와 학생, 연구 위원 등을 유치하며「Probiotics and Culture Preservation」,「International Scientific Conference on Probiotics and Prebiotics」등의 관련 컨퍼런스 및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음

아직까지 한국 식품이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이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해당 컨퍼런스 및 세미나를 참관하거나 정기 간행물에 제품을 기고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음. 프로바이오틱스 및 기능성 식품학회(ISPFF)와의 네트워크가 단기적인 수출 실적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품질을 인정받거나 현지 이란 시장 진출 시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이란 프로바이오틱스 및 기능성 식품학회 컨퍼런스 자료
   

출처 : Society of Probiotic and Functional Foods(www.ispff.com)


'이란 프로바이오틱스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이란 #유산균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