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4 2017

미국 청국장 시장동향

조회4094

Market Trend 01. 발효식품 긍정적 인식




Whole Foods Market
external_image



한국 발효식품에 대한 긍정적 전망
미국의 식품관련 대기업, 컨설팅 그룹 및 연구소, 관련 분야 전문가 대상 매체 등에서 예상되는 식품 산업 및 소비자 트렌드를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발효식품에 대한 전망을 확인함. 미국의 대표 유통업체인 Whole Foods Market의 2016년 미국의 10대 식품 트렌드 자료에 의하면 미국 내 발효식품과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함

미국 소비자 조사 기관인 Consumer Report에서 발표한 10대 건강 음식 트렌드에서도 발효식품에 대한 언급을 확인함. 동 기관은 2014년에서 2016년까지 박테리아와 식물섬유가 첨가된 발효제품과 프로바이오틱스 및 프리바이오틱스 제품 판매가 50% 증가했다고 전함. 두 기관 모두 한국 발효식품에 대해 언급하며 현지 내 해당 식품의 관심과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2016년 Whole Foods market 10대 식품 트렌드
출처 : Wholefoodmarket(www.wholefoodsmarket.com)
새로운 종류의 육류 및 해산물 목초사육 인증 축산제품
캔 와인 건조식품
식물성 재료기반 식품 재래식 식품 재료
발효식품과 생균제제(Probiotics) 음식 밀가루 대체제
비 GMO 인증 제품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 음식 인기




2017년 Consumer Reports 10대 건강 음식 트렌드 출처 : ConsumerReports(www.consumerreports.org)
조식용 초콜렛(Chocolate for Break fast) 잭프루트(Jackfruit)
플래인 워터(Plant Waters) 양배추 쌀(Riced Cauliflower)
콩 파스타(Bean pasta) 요거트(Savory yogurt)
발효식품(Fermented Foods) 못난이 식품(Ugly produce)
보라색 식품(Purple foods) 건강한 한끼(Power Bowls)


Market Trend 02. 경쟁제품 낫또(Natto) 인기



세계 5대 건강음식에 낫또 선정
국내 업체들도 낫또 시장 진출
미국 건강 전문지 헬스(Health)에서 세계 5대 건강음식에 낫또(Natto)가 선정됨. 낫또는 콩을 발효시켜 만든 식품으로 일본의 대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건강에 관심이 높은 미국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높음. 특히 낫또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여 현지인들의 거부감을 없앤 제품의 선호가 높음

이러한 낫또의 인기 추세는 국내 업체들에게도 전파되어 국내 식품업체들도 낫또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음. 풀무원, 오뚜기, 종가집, CJ제일제당, 동원F&B와 같은 국내 대형 식품업체들은 최근 낫또 관련 신제품을 출시하며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음


미국 인기 온라인 쇼핑몰인 Amazon 내에서 청국장 제품 판매는 확인 할 수 없었으나 낫또는 가루, 알약, 액체 등의 다양한 형태로 현지에 판매되고 있음. 이를 통해 미국 현지 내 청국장 보다는 낫또의 인지도와 관심이 더욱 높은 것으로 확인됨




세계 5대 건강 식품 출처 : Foursquare(ko.foursquare.com)
스페인 올리브유 그리스 요구르트 일본 낫또 한국 김치 인도 렌틸콩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국내 업체에서 출시한 낫또 제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풀무원 오뚜기 종가집 CJ제일제당 동원F&B

출처 : Foursquare(ko.foursquare.com)




Market Trend 03. 발효식품의 음료화



발효콩으로 제조한 음료
최근 미국에서는 발효식품의 관심과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발효식품을 음료화하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음. 미국 음료 제조업체인 Q-CAN은 발효된 콩으로 제조한 음료를 자사 홈페이지와 온라인 쇼핑몰 Amazon과 Ebay를 통해 판매하고 있음. 동 업체는 켈리포니아 주에서 30년 동안 발효콩 음료를 제조한 업체임. 발효콩 음료 한 병당 가격은 자사 홈페이지 기준 25달러(한화 약 2만 8,000원)에 판매되고 있음

김치가 첨가된 주스 현지 시장 내 인기
미국의 유기농 식품 제조사인 골드마인(Gold Mine)은 김치 주스(Kimchi Juice)를 현지에 출시함. 자사 홈페이지와 Amazon을 통해 판매 중인 김치 주스는 100% 유기농 식품이며 양배추, 당근, 고추, 칠리 페퍼, 마늘 등을 발효시켜 제조함. 김치 주스의 가격은 한 병당 17달러(한화 약 2만원)이며 현재 일시 품절된 상태일 정도로 인기리에 판매됨




미국 내 판매되고 있는 발효음료 출처 : 각 업체 홈페이지
업체 제품사진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Q-CAN 발효콩 음료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Gold Mine 김치 주스





Market Trend 04. 제품의 다양화



다양한 형태로 가공되어 판매되는 청국장
미국으로 수출되는 청국장 대부분은 한인 교민들이 주 고객층인 한인마트로의 유통이 일반적인 수출 경로임. 하지만 최근 미국 현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청국장의 건강 효능이 인정을 받으며 냄새가 나지 않는 청국장이나 청국장잼, 청국장 초콜릿, 청국장가루, 청국장 쿠키 등이 미국 소비자들과 한인 교포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또한 미국 현지법인과 수출계약을 체결하여 청국장 해외 수출 판로를 확보하고 있음

제품 프리미엄화를 통한 진출 사례
청국장 미국 진출 사례 중 제품을 프리미엄화하여 미국 시장 진출에 성공한 업체가 주목을 받고 있음. 지리산피아골식품은 청국장에 지역 특산물인 지리산 고로쇠 수액과 임산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개발함. 이와 같은  제품의 프리미엄화를 통해 미국 현지 호텔 내 한식 레스토랑 납품을 통해 시장 진출에 성공함




해외로 수출되는 다양한 청국장 종류 출처 : 각 업체 홈페이지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청국장잼 청국장 초콜릿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청국장 가루 청국장 쿠키

 

'미국 청국장 시장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소스 #미국 #청국장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