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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9 2018

중국 소비자 식품 소비 7가지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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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 식품 소비 7가지 트렌드

청뚜지사

 

 

최근 제일재경상업데이터센터(第一财经商业数据中心CBNData)와 커우베이(口碑 : 알리바바 산하 생활 서비스 플랫폼)은 커우베이(口碑), 알리바바(阿里巴巴), 으르머(饿了么: 중국내 유력 테이크아웃 식품 플랫폼)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2018년 생활 소비 트렌드 보고서>(2018生活消费趋势报告)를 공동발표하며 국민 생활 소비의 최신 트렌드를 꿰뚫어 보고 있음. 보고서에 의하면, 주요 소비층의 변화 및 일인당 가처분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중국내 소비 트렌드가 새롭게 바뀌고 있음. 보고서에서는 20187가지 소비 트렌드를 예측함.

 

1.혼밥

대도시에서 혼자 살고 있는 젊은이들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새로운 생활방식이 나타나고 있음. 빠른 생활 리듬, 다양한 입맛으로 일인 식사가 보편화되고 있음. 커우베이(口碑) 데이터에 의하면, 각 연령대별 일인 식사 소비량은 계속 늘어나고, 그중 95허우(1995년 이후 출생 젊은이)가 가장 많음.

 

2. 건강식

2017년 여름에, 보온병에 구기자를 넣어 마시는 것은 인터넷에서 핫뉴스가 되었고, 건강은  더  이상  중장년층만의 관심사가 아니고, 90허우(1990년 이후 출생 젊은이), 95허우 소비자들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계속 커지고 있다고 밝힘. 한편 2017년 들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95허우들의 구기자의 검색률은 큰 폭으로 상승되어, 연령대별로 구기자의 판매현황을 분석하면 95허우 소비자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음. “보온병+구기자의 생활방식은 핫뉴스가 된 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95허우 소비자들의 구기자 소비량도 계속 올라가고 있음. 구기자 외에도, 건강식 전체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20177~895허우 소비자의 비중은 심지어 중장년층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남. 현재 건강식으로 보면, , 구기자, 유청 단백질, 건강 차, 효소는 95허후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5가지 건강식임.

 

3. 테이크아웃 식품

배송 및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일상생활은 더욱 편리해 지고 있음. “밥이 오면 입을 열고, 옷이 오면 손을 내밀다라는 말처럼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쇼핑, 거주, 식사 등도 다양한 편리 서비스를 받기 시작함.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배송 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성장되는 동시에 티안마오 선션” (天猫生鲜)각 연령층 소비자 수도 증가되고 있으며, 그중 95허우 소비자 수의 증가율은 가장 빠름. 집에서 주문하는 것 이외에도, 소비자들이 집 근처 편의점, 마트에서 쇼핑하는 것을 원해, 2016년과 2017년 소비 데이터를 비교하면 집과 200미터 이내, 200~500미터 이내 편의점 및 마트의 주문량은 모두 성장세임.

 

4. 즉석훠궈

일인 가족이든 한 가족이든 테이크아웃 식품이든 양식이든, 대도시 젊은이들은 먹는 것에 대해서 더욱 맛과 효율의 결합을 중요시함. 알리바바 데이터에 의하면, 2015년부터 현재까지 인스턴트식품의 소비량은 계속 성장세를 보이면 시장은 여전히 열기가 뜨거운 것으로 알려짐. 현재 인스턴트식품은 식사 효율을 제고하는 것 뿐만 아니라, 특정 소비층의 개성적인 수요도 충족시킬 수 있음. 예를 들어 90허우, 95허우 소비자가 즐겨 먹는 즉석 훠궈는 편하게 먹을 수 있어 요즘 각광받고 있으며 확실히 인스텐트식품 시장에서 새로운 히트상품이 되어, 20177~9월 온라인 쇼핑몰에서 매출액은 3개월 동안 몇 배로 증가함. 업체들도 이 새로운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으며 훠궈 거두 업체인 해저로(海底捞)덕장(德庄)은 물론이고, 간식브랜드인 양품부자(良品铺子)도 즉석 훠궈시장에 진입했음.

 

 

5. 운동음식

요즘 젊은이들은 느끼한 중장년층”(油腻中年)이 되지 않기 위해 운동+건강음식의 생황방식을 많이 선호함. 느끼한 음식 대신 건강식을 선호하는데, 그중 샐러드가 가장 대표적으로 주문량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음. 2017년 샐러드 주문량 및 소비자 수의 증가율은 모두 테이크아웃 식품전체시장 증가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소비자들의 샐러드 수요 확대에 따라, 샐러드 가격도 인상됨.

 

6. 왕홍(网红: 인터넷 스타) 추천

7시간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차(喜茶), 짱짱빠오(脏脏包)...... 요즘 왕홍가게(网红店), 왕홍식품(网红食品)들은 우후죽손처럼 많이 생기고 있음. 왕홍가게 및 왕홍식품들이 유도한 소비량도 상당함. 커우베이(口碑) 데이터에 의하면, 2016년 대비 2017년 오프라인 왕홍가게의 소비자 수는 2배 가까이 늘어났으며, 일인당 소비량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이며, 연령대별에 따라, 왕홍식품에 대한 선호도도 다른 것으로 알려짐. 보고서에 따르면, 왕홍가게 매출액 및 소비자 수는 모두 눈의 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 중복 구매율도 상승함.

7. 프렌차이즈 찻집

최근 들어 우유에 차를 섞은 차류 음료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시차(喜茶), 이띠언띠언(一点点), CoCo 등의 찻집을 어디서나 다 볼 수 있음. 홍콩스타일, 대만스타일, 저당음료 등 여러 가지 맛은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맛 선호도는 빠르게 변하고 있음. 보고서에 따르면 전통 맛인 밀크 티나 버블 티는 더 이상 신세대 소비자들의 입맛을 만족시키지 못함. 프렌차이즈 찻집의 판매실적을 보면 생우유, 크림이 들어간 차류 음료의 판매량은 계속 늘어난 반면 버블 티 등 전통 밀크 티의 판매량은 계속 감소세를 보임. 소비자들의 입맛이 다양화됨에 따라, 신선과일, 생우유, 수입차 등이 들어간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음.

 

자료원 : 중국식품보 http://www.tech-food.com/news/detail/n1380528.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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