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22 2018

미국 식품업계 성공 키워드, 포장패키지

조회4880

미국 식품업계에 패키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컨설팅업체 LEK의 조사에 따르면, 200개 식품 브랜드 매니저의 80%는 포장 패키지가 제품의 성공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절반 이상은 포장 패키지에 내년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계획이며, 22%는 현재보다 10% 이상 지출을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친환경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특히 환경 친화적인 포장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0개 식품 브랜드 매니저의 40%는 지난 2년간 자사 제품을 지속가능 포장(Sustainable Packaging)으로 변경했다고 답했다. 소비자들 역시 식품 구입에 있어서 식재료 뿐 아니라 제품 포장의 친환경 여부도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며, 이들 제품의 구입의 늘릴 계획이라고 밝힌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하여 기업들의 제품 패키지도 변화의 물결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펩시와 코카콜라는 플라스틱 대신 해초와 버섯을 원료로 한 친환경 포장재 음료컵을 개발했으며, 세계적인 생수 기업들도 100% 바이오기반 PET 용기의 대규모 생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NaturALL Bottle Alliance’로 불리는 이 새로운 프로젝트에는 DanoneWave, Nestle Waters 등이 참여해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 소재 ‘Origin Materials’와 협력하고 있다.


FoodDive의 Russell Zack 부사장은 “친환경 포장재 트렌드는 젊은 소비층의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지며, 실제 매출 증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이 새로운 패키지 제작에 투자할 때에는 눈에 띄는 디자인 뿐 아니라 제품 본연의 기능과 기업 윤리가 잘 어우러져야 한다”며 “제품 포장에만 너무 치우치다보면 오히려 소비자들에게 거부감을 주는 악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디자인회사 ‘Interact’는 2018년 미국 식품업계의 포장 트렌드로 ‘밝은 색상’과 ‘단순한 라벨’을 꼽았다. 특히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 공유하고 화제를 모을 수 있는 특이한 패키지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 : FoodDive 5.16.18



[시사점]
*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아이디어와, 착한 소비를 이끄는 친환경적 소재를 사용한 포장 패키지가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있음. 미국 식품업계에서 포장 패키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가능성이 큼. 미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식품도 제품력을 비롯해 포장 패키지에도 더욱 신경을 써야할 것으로 보임


'미국 식품업계 성공 키워드, 포장패키지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