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통매장 공급업체의 비용 부담
조회1778베트남, 유통매장 공급업체의 비용 부담
2018년 5월 28일
□ 키워드 : 대형마트
□ 상품 납품비
◦ 할인율
- 유통매장은 제품의 판매가격에서 20~30% 할인된 가격에 상품 납품을 공급업체에 요구하며, 심한경우는 42%까지 달함
- 수산물 공급업체의 경우 할인가격의 10%를 업체가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로 여기고 있음
- 10%가 넘는 할인율에 대하여 업체는 베트남수산물생산수출협회(VASEP)을 통하여 유통매장에 항의를 한 적이 있음
- 2016년 태국계 대형마트 Big C는 할인율을 4.25~5.5%에서 17~25%로 상향조정하였으며, 이는 업계에서 가장 높은 할인율임
◦ 할인율 상승 이유
- 유통매장의 소유주 변경 등
◦ 할인율 선정 방법
- 공급자의 규모(대소)와 상품의 질(좋고 나쁨)에 따라 유통매장은 매년 다른 할인율을 제시함
□ 공급업체의 비용 지불 항목
◦ 부담금
- 공급업체는 상품을 납품하는 유통매장에 진열비, 신규 바코드 생성비(10~20백만VND/코드), 선반 구입비, 마케팅비 등을 부담하고 있으며, 이러한 비용은 상품 가격의 약 32~40%에 해당함
- 이 외에 설립기념일 행사, 미팅비용, 운송비, 홍보비 등을 부담
- 공급업체에서 잘못이 아닌 슈퍼직원의 실수로 상품이 훼손된 경우에도 공급업체에 물건 교환을 요구
- 또한 유통매장의 홍보와 새로운 판매지점 확대시 납품업체는 반드시 홍보비(연간 1~3회, 각 10~30일, 판매가의 15~30% 할인)에 대한 지원을 해야 함
- 공급업체가 마트에 상품을 납품하면서 지불하는 부담금은 매년 1~3% 정도 상승하고 있음
- 공급업체가 부담금을 거절시 새로운 상품 공급을 더이상 받지 않음에 따라 공급업체는 이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상황임
◦ 비공식 비용
- 공급업체가 상품을 슈퍼마켓에 물건을 운송을 함에도 불구하고, 유통매장이 운송비 지원(1~6%, 2014년 기준)을 요구하기도 함
- 유통매장 직원(관리/책임, 부서, 주문 담당자, 상품 전시자)의 암묵적인 요구가 존재
- 이를 응하지 않을시 공급업자가 납품하는 과정이 복잡하게 만들어 요구를 받아들이게 하거나, 제품을 구석으로 배치하여 판매가 어려워지게 만듦
- 비공식 비용은 생산비의 5~7%를 차지하며, 국내 유통업체와 해외 유통업체 중 현지인이 관리자로 있는 곳에서 발생함
□ 유통매장의 횡포
◦ 지불 연기
- 또한 공급업체에 대한 비용지불에 대하여 유통매장의 비용지불 연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적은 자본의 소규모업체가 생산 및 유지에 어려움을 발생시키고 있음
◦ 일방적 할인율 상승 통보
- 유통매장에서 일방적으로 할인율 상승을 통보하여 공급업체의 반발을 사기도 함
□ 공급업체의 반응
◦ 업체별 반응
- 대형마트의 높은 할인율을 견디지 못한 공급업체 중에는 입점된 상품 전부를 철수하거나 물건 납품을 일시중지함
- 또한 새로운 납품처로서 대형마트보다 할인율이 낮은 슈퍼마켓체인을 통한 유통을 시도함
- 높은 할인율로 마트에 납품하며 생긴 손해를 다른 슈퍼마켓에 납품하여 얻은 이익으로 메우는 공급업체도 존재
- 대형마트는 소매채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급업체의 입장에서는 수익성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의 요구를 거부하기 어려운 상황임
□ 출처
< 관련 기사 >
1. Nguoi Lao dong, 'Big C đòi chiết khấu cao, doanh nghiệp rút hàng', 2016.5.6.
https://nld.com.vn/kinh-te/big-c-doi-chiet-khau-cao-doanh-nghiep-rut-hang-20160506222230068.htm
2. Tien phong, 'Đưa hàng vào siêu thị, doanh nghiệp phải “bôi trơn”', 2014.10.7.
https://www.tienphong.vn/xa-hoi/dua-hang-vao-sieu-thi-doanh-nghiep-phai-boi-tron-768043.tpo
3. Cafe biz, 'Ngoài chiết khấu cho siêu thị, doanh nghiệp muốn đưa hàng vào còn phải chi “lót tay” từ sếp đến lính', 2016.6.4.
4. Cafe F, 'Đưa hàng vào siêu thị: Cửa hẹp cho doanh nghiệp nhỏ', 2017.12.26.
http://cafef.vn/dua-hang-vao-sieu-thi-cua-hep-cho-doanh-nghiep-nho-20171226074216177.chn
'베트남, 유통매장 공급업체의 비용 부담'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