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5.29 2018

중국, 도수 높은 술 성장률 5년 내 두 자리 수 전망

조회1072

상하이지사 ds@at.or.kr  

날짜: 2018-05-18  출처: 신화왕(新华网)

  새로운 소비군의 출현으로 전년 중국 독주(도수 높은술 / 백주 제외)는 5~8%의 시장성장률을 보였다. 주류업계에서는 향후 5년 내에 중국독주의 성장속도가 두 자리 수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수입독주가 여전히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국제적인 독주 선두기업 보우러리(保乐力)의 통계에 따르면 ‘17~’18년 9개월간의 판매액은 6.3%로 상승하였고 이중 3분기의 판매액은 9.3%까지 증가하였다.

  2017년 중국 독주시장에는 뚜렷한 회복 및 증가 현상이 나타났으며 2017년 수입독주 총액은 67.5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8% 상승하였다. 이는 세계 독주시장 증가추세의 영향을 받은 원인도 있다. 미국 독주협회에서 공개한 2017년 미국증류독주의 판매상황에 의하면 가장 큰 발전을 가져온 영역은 고급독주이고 그 중 미국 위스키의 성장률이 가장 높았으며,  성장률은 8.1%로 상승, 34억 달러의 판매액을 기록하였다.
 
   하지만 중국 식품산업 분석가는 중국 독주시장이 다시 회복되는 주요원인을 세대교체된 소비자들이 독주시장의 주소비자로 되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독주의 소비유형은 비즈니스 형태에서 모임, 사교형태로 그 소비환경이 바뀜으로 인해 소비수요도 일정부분 변화하였다. 이런 원인으로 중국 독주시장은 세계 독주시장에서 뚜렷한 상승추세를 나타낼 전망이다.

  중국독주시장(백주제외)의 2017년 전체 증가폭은 5~8% 수준인데 2000년 이후에 출생한 소비자들이 점차 주요 소비시장에 들어서면서 5년 이내에 두 자리 수 성장을 이룰 전망이다.

  독주의 성장률 상승은 백주와 같은 다른 시장에도 영향을 미친다. 업계 종사자에 따르면 비록 2017년에 중국 백주시장은 안정적인 상승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고급백주들은 수입양주의 타격을 받았다고 한다. 소비군의 교체는 백주업체들로 하여금 백주자체의 위기를 깨닫게 하여 백주의 현대화, 소형화와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기도 하였다.

  소비군의 교체는 중국 백주산업에 큰 촉진작용을 일으키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독주가 특정 환경의 수요를 만족시켜 주길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독주는 아직 이런 소비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려우므로 3, 4선 도시에서 성장세를 유지하고 가성비가 높은 제품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한다.
원문:http://news.21food.cn/12/2829316.html

-시사점-
   도수가 높은 중국 백주는 중국인들이 즐겨 마시는 주류이다. 주류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자 중국 백주업체들도 혁신적인 마케팅을 선보이게 되었다. 과거 백주는 대부분 직장인들이 비즈니스용으로 많이 마셨지만, 현재는 소형패키지 및 낮은 도수의 백주들이 출시됨에 따라 젊은층의 소비자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어 백주의 소비환경이 더욱 다양해졌다.

   중국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 한국의 막걸리와 소주업체들도 백주의 혁신을 통한 발전을 참고하여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구조와 소비심리분석을 토대로 제품혁신과 패키지개선을 부단히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중국인들은 독주를 즐겨 마시지만 독주해독음료가 비교적 적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숙취해소 관련 제품을 생산판매하는 한국업체는 경쟁제품이 적은 중국시장을 겨냥해 볼만하다.

'중국, 도수 높은 술 성장률 5년 내 두 자리 수 전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막걸리 #소주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