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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01 2018

콜라겐의 다양한 상품화 및 성장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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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겐은 주로 미용크림, 영양주사, 건강보조제로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커피 크림, 시리얼, 수프에서 스낵바까지 식품분야로 응용되면서 주름방지, 연골과 뼈 보호, 소화 촉진, 체중 조절 등 웰빙에 전반적으로 기여하는 용도로 확대되고 있음.  

이런 변화는 갑자기 일어난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Innova Market Insights의 데이터에 의하면, 콜라겐을 성분으로 한 상품은 2011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268개에서 2012년에는 398개로 크게 증가되었으며, 2013년에는 574개, 2014년에는 672개의 신상품이 출시되었음. 건강 보조제로의 성장이 한계에 이른 반면, 시리얼이 시장에서 큰 부문으로 부상하고, 스포츠 영양제, 사탕·쵸코릿 부문(Confectionary), 음료로의 상품화가 증가함. 

Grand View Research에 의하면, 콜라겐의 인기는 지속되어, 글로벌 시장규모는 2025년까지 66.3억 달러로 연 6.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콜라겐 식음료 상품의 성장은 더 빠른 연 7.2%의 성장을 2025년까지 하게 될 것으로 전망함.

        
                                    
콜라겐은 간단히 말하면, 인체의 1/3을 차지하는 흔한 단백질인데, 콜라겐을 일찍이 스낵이나 음료 믹스에 적용했던 Prime Kitchen사의 창업자인 Mark Sisson은 “콜라겐은 힘줄, 인대, 연골, 근막, 피부, 머리, 손톱, 뼈 등의 구성 물질로 근육처럼 유지가 필요한 단백질인 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근육을 배양하는 것처럼 콜라겐을 배양하지 않으며, 콜라겐이 많은 동물의 뼈, 껍질, 연골 등은 대체로 섭취하지 않는다는 점이 주목할 만하다. 최근 유행인 뼈 국물 브로스처럼 콜라겐 성분이 집중된 것을 매일 마시기는 어렵기 때문에, 물이나 커피 등에 타서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쉐이크인 Primal Kitchen Collagen Fuel 상품들을 고안하여, 더 쉽게 소비자들이 섭취할 수 있게 했다.”고 함.

콜라겐은 현재 트렌드인 저탄수화물(low-carb), 케톤(keto), 프라이멀(primal) 등의 트렌드와 연관되어 빠른 인기상승 중인데, Country Archer Jerky사의 마케팅 디렉터인 Matthew Thalakotur는 콜라겐이 어필하는 데는 콜라겐의 효능에 관한 많은 조사가 대중화되어, 일반인들이 콜라겐에 대해 알게 된 것에도 있다고 함. Thalakotur는 연구들이 콜라겐의 효능을 뒷받침해주기는 하지만, 비평가들은 콜라겐 상품 제조사들에 의해 행해진 많은 연구들이 동물이나 소그룹을 대상으로 단기간에 이루어져서, 결과의 진실성에 대해 논란이 있다고 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음식이 약이고, 예방이 최선의 치료라는 부상하는 인식에 부합하는 콜라겐의 만능 기능성을 기꺼이 수용하려고 한다고 함.

Thalakotur는 이런 음식이 약이라는 인식이 Country Archer Jerky의 콜라겐 펩티드 육류 바의 출시 이유 중 하나라고 함. 펩티드 인퓨즈드 바(Peptide Infused Bar)는 베이컨을 혼합한 초식소고기 바(grass-fed beef bar), 칠면조 허브 시트러스(turkey herb-citrus), 가공처리되지 않은 베이컨(uncured bacon)의 세 가지 상품인데, 이들은 15그램의 단백질과 3그램의 대추야자의 당 성분을 함유함. Eviva Collagen Protein Water의 창업자인 Elaine Morrison은 콜라겐은 모든 종류의 동물에 있는데, 그는 임상연구조사들이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해양동물이나, 조류의 콜라겐을 쓴다고 함. Grand View Research에 의하면, 보빈(소)은 가장 흔하게 쓰는 콜라겐의 원료이지만, 앞으로는 해양 동물들의 콜라겐이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함. 

      
▶ 출처: FoodNavigator-2018.5.25

▶ 시사점: 한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에서도 콜라겐의 미용, 건강 효능이 부상하면서, 단순히 육류 등 콜라겐이 많은 식품 섭취를 넘어, 간편하고 다양한 콜라겐 식품들이 출시되고 있음. 한국에서도 콜라겐 성분의 상품화 아이디어로 더 대중적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상품들을 개발, 수출한다면, 북미 시장에서 주목을 끌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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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미국 #첨가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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