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1 2018

일본, 김치 시장 동향

조회4167

 ■ 일본의 김치 시장 동향


 · 일조량 부족, 극심한 한파, 농가 고령화 등의 원인으로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 부족이 심각해 각 메이커들의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여건이 좋지 못했다. 본래 원료가 안정적인 가을/겨울의 성수기에 매출이 크게 오르는데, 원재료 부족으로 인해 증량 세일을 취소, 특별 판매에 제한을 걸었다. 아이템 수를 줄여 매출이 좋은 제품만을 집중적으로 생산했다. 그 결과, 매출은 늘지 않았지만, 이익은 확보하는 형태가 되었다. 생산량의 감소는 “안 팔린 것”이 아니라 원재료 부족으로 “안 판 것”이었다.


 · 한국 수입 김치는 정치적 요인도 작용해 부진했다. 이른바 한국 페어 등의 기획을 실행 할 수 없었다. 페어를 개최한다고 하면 개최점포에 아직도 극우 단체 등에서 중지하라는투서가 보내져온다고 한다. 2017년의 대일 일본 김치 수출은 늘지 못했고 1kg당 단가도 전년 대비 감소했다. 단, 일본 내 김치 생산량이 크게 감소해, 김치 전체에서 차지하는 한국산 김치의 비율은 전년보다 올라갔다.






 
■ 일본, 김치 인기 랭킹

· 일본 식량 신문은 POS(판매시점 정보관리)데이터를 바탕으로 “전국 쓰케모노 판매 랭킹 상위 100위(2018년 4월)”를 발표했다. 100위 안의 제품 중 김치는 총 33개(이 중 7개는 상위 10위 안에 랭크인). 아래의 표는 매출 랭킹 100위의 제품 중 김치만을 선별한 것. 표의 랭킹 순위는 전체 리스트의 순위이며 상위에 랭크인한 제품 중 같은 회사의 규격만 다른 같은 제품을 제외했다.







No.1 도카이쓰케모노
“고쿠우마 김치 320g”
다른 사이즈로 각각 5, 14위에도 랭크인

No.2 픽크루스
코포레이션
“고한가 스스무 200g”

No.3 기타니혼푸드
“슈퍼 고쿠죠 김치 320g”

No.6 푸드레벨
“규카쿠 한국 직송 김치 330g”

No.7 미야마
“이치오시김치 200g”
다른 사이즈로 각각 12, 27위에도 랭크인






No.9 CGC재팬
“한국김치 400g”

No.11 빈고쓰케모노
“와후 김치 650g”

No.13 빈고쓰케모노
“요시노야 배추김치
 200g”

No.17 에바라
“혼와자 오이시이
 김치 300g”

No.18 고려식품
“黄(황)상의 테즈
쿠리 김치 350g”


                                                 < 일본 쓰케모노 매출 랭킹 중 김치 BEST 10 >
사진출처 : 세이유 (No.1,3,6,7) / 아마존 (No.2) / CGC재팬 홈페이지 (No.9) / 빈고쓰케모노 홈페이지 (No.11,13) /
                에바라 홈페이지 (No.17) / 고려식품 홈페이지 (No.18)





■  시사점

〇 일본의 식탁에서 쓰케모노(절임식품)는 빠지지 않는 아이템 중 하나다. 쓰케모노 시장의 랭킹 100위 안에 김치가 33개나 포함되었다는 건 일본인의 식탁에 김치가 확실히 자리 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시장이 안정적으로 형성되고 있다는 신호이다. 


〇 이에, 쓰케모노 관련업계는 김치로의 품목 전환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기업은 자국민 입맛에 맞게 다양한 디자인, 규격을 갖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출시하고 있어 일본산 대비 1/10에 불과한 한국산 김치와의 경쟁이 점점 심화되고 있다. 일본인 입맛을 고려할 것인지 한국 고유의 맛을 알릴 것인지 대일 김치 수출확대를 위해 관련업계의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사료된다.

'일본, 김치 시장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김치 #일본 #김치 #시장동향 #포장 #규격 #쓰케모노 #인기랭킹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