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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31 2018

홍콩은 지금 "소스" 전성시대

조회2715

홍콩은 지금 소스전성시대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소스류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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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소스 시장 트렌드 Over View

 

-홍콩에서 가장대표적인 소스는 간장과 굴소스

굴 소스는 기본적으로 모든 요리에 매운 맛을 더해줄 수 있는 소스로 인식돼 홍콩 내에서 판매와 성장이 꾸준함. 대표적인 제조업체로는 홍콩의 LEE KUM KEE가 있음

 

-요리완성용 양념소스 인기 상승 중

복잡한 음식 조리과정을 간단하게 해주므로 요리가 익숙하지 않은 젊은이들 및 맞벌이 부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소스도 웰빙시대, 저지방, MSG가 인기

소스시장에서의 웰빙 트렌드는 드레싱 제품군뿐만 아니라 중식 소스에서도 나타나고 있음. 저지방 마요네즈, 저지방 샐러드 드레싱과 무방부제, 유기농원재료를 사용한 제품 라인들 출시 중

 

-점점 소량포장, 간편화 되고 있는 소스

과거 홍콩의 소비자들은 보존과 안전성으로 인해 유리 용기를 선호했지만, 최근 업계에서는 라이프스타일이 바쁜 소비자요구에 맞춰 유리 용기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파우치 등 포장형태를 다양화해서 출시


-뿌려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조미료, 인기 상승 중

홍콩인은 건강을 중요시하되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요리를 선호해 요리 후 빠르게 뿌려 먹을 수 있는 조미료의 인기가 높음

 

-소스도 이젠 프리미엄이다

전복 첨가물이나, 다양한 해산물 원료를 이용한 프리미엄 제품군 또한 증가 추세이며, 선물용 패키지도 출시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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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형태로 포장된
이금기 고추장

화학첨가물無, 유기농원료 사용한 일본산 인기

프리미엄 XO전복소스

HKD100

 

 

시장현황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홍콩 소스 시장규모는 약 15억 홍콩 달러로 전년 대비 3% 성장함. 소스, 드레싱 및 조미료 판매량 또한 전년 대비 3% 증가하여 37톤 기록. 

-2017년 평균 가격은 상승했지만 더욱 많은 브랜드가 시장에 수입될 것으로 예측되어 가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

-홍콩의 소스, 드레싱 및 조미료 시장은 2022년 16억 홍콩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연평균 1%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홍콩 소스류 시장 규모>

년도

2015

2016

2017

시장규모(백만 HKD)

1381.5

1462.9

1472.7

전년대비 성장률(%)

3.6

3.3

3.2

 

-GTA(Global Trade Atlas)통계에 따르면, hs code 2103(소스와 소스용 조제품, 혼합조미료, 장류 등)기준, 홍콩의 글로벌 장류(소스류) 수입규모는 USD 279.2 백만달러로 전체 국가 중 10위 기록.

-홍콩의 소스 수입국 중 가장 많은 양의 규모를 수입하는 나라는 중국으로, 전체 수입량 50% 이상 차지. 홍콩기업이 중국에 공장을 설립해 제조한 후 들여오는 비중이 높기 때문. 
-일본(2), 미국(3위), 태국(4위) 순으로 수입함. 한국은 8

-한국 소스류는 2017년 USD 555만 달러 수입함. 한국 제품의 수입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홍콩 소스류 수입 규모>

년도

2015

2016

2017

수입규모(USD)

245,571.3

270,313

279,248

 

 

경쟁동향

-부동의 1위였던 Unilever, 점유율 소폭으로 계속 하락 중

-반면 이금기社, 브랜드 평판과 신뢰도로 꾸준한 점유율 유지.

-Amoy, 가격 경쟁력 갖춘 신제품 라인의 개발로 이금기 추격 중.

-기타 브랜드, 소량 포장, 요리맞춤형 소스 개발로 틈새시장 공략 준비

   

<Top 5 업체 시장 점유율>

업체

점유율(%)

Unilever Hong Kong Ltd

17.6

Lee Kum Kee (HK) Foods Ltd

15.2

Amoy Food Ltd

13.2

Kraft Foods Hong Kong Ltd

9.4

McCormick & Co Inc

8.8

 

<업체별 제품 사진>

Unilever Hong Kong

Lee Kum Kee (HK) Foods

Amoy F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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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식품 관련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인 Unilever는 여러 가지의 조미료와 식품을 취급. 스파게티 소스가 유명하며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점유율 지속적으로 하락 중.

- 이금기는 요리소스와 굴 소스의 탄탄한 인기를 바탕으로 꾸준한 시장 점유율 기록 중.

- 아모이 가파른 성장세. 꾸준한 신제품 개발,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로 홍콩내 점유율 가파르게 상승 중


   

수출 및 마케팅 방안

-한류 열풍으로 홍콩 내 한국음식점이 유행함에 따라 한국식 고추장, 불고기 소스 등의 판매가 성장함. 특히 한국산 BBQ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한국산 양념장과 한식 요리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소포장 한 끼 식사나 특정 요리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간편식 소스류의 시장이 커질 것이라 전망되므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소스 제품 라인 수출

-유명쉐프를 마케팅에 활용한 소스 또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므로 SNS나 쉐프등의 마케팅 활용방안 참고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아진 홍콩인들에게 한국 소스류는 건강한 웰빙 소스라는 메시지를 주는 마케팅이 유효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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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양념장

일본산 한끼식사용 특제소스

유명 쉐프를 홍보로한 포장형 제품 (이금기)

 

   

라벨링 기준

-라벨링에 관하여 한국어로 표기된 정보를 중문 혹은 영문으로 번역

-포장식품은 식품의 이름 또는 명칭을 명료하게 표기

-홍콩의 모든 식품첨가물은 식품환경위생부(FEHD)에서 제시한 식품 첨가물 규정의 기준과 사용량에 적합해야만 함

 

<라벨링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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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홍콩의 소스류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은 자유경쟁 시장이며, 열려있는 시장인 만큼 품질 및 가격 및 경쟁이 치열함. 트렌드 캐치 및 신제품 개발로 틈새시장 공략해야 할 것  



-출처 : aT홍콩지사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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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홍콩 #1인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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