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한국산 소주 및 막걸리 시장현황
조회5050캄보디아, 한국산 소주 및 막걸리의 시장현황
2018년 7월 31일
□ 키워드 : 소주, 막걸리
□ 주류 시장현황
◦ 시장 규모
- 캄보디아의 주류소비는 꾸준히 성장 중임
< 캄보디아 주류 판매량 >
연도 |
2015 |
2016 |
2017 |
2018 |
연간판매량 (USD) |
1,071.67 |
1,127.95 |
1,167.56 |
1,231.88 |
전년대비 판매증가율 (%) |
12.57 |
5.25 |
3.51 |
5.51 |
* 출처: BMI Research, Alcoholic drinks spending
◦ 종류
- 주류 소비는 낮은 임금수준으로 인해 가격이 저렴하고 현지에서 여러 브랜드가 생산되는 맥주의 소비가 가장 많음
- 그 외 판매 순위는 증류주, 와인 순임
□ 한국산 소주
◦ 시장 규모
< 대캄보디아 한국산 소주 수출액 >
연도 |
2014 |
2015 |
2016 |
2017 |
HS Code: 2208904000 (Soju) (단위: USD) |
294,555 |
190,090 |
217,782 |
859,196 |
* 출처: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 판매증가 이유
- 한국산 소주의 수입증가 이유로는 현지에서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 드라마 및 영화를 통한 소주의 간접노출, 다양한 과일맛이 있으며, 이를 통해 최근 수출량이 급증함
- 맥주보다 높은 알코올 도수와 위스키보다 저렴한 금액인 개당 평균 2달러 이하의 가격 역시 현지인들의 소비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아 소비를 촉진하게 된 계기가 됨
◦ 상품
- 현지에서 판매중인 한국 소주브랜드는 총 5개로 진로, 롯데, 금복주, 무학소주, 국순당이 있음
- 브랜드 중 진로소주는 콘서트, 페스티벌 등의 형태로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가장 높음
- 상품군 중 과일맛 소주가 다양하고 달콤한 맛으로 여성 및 젊은 층에 인기임
< 한국산 소주 판매가격 >
제조원 |
제품명 |
중량(ml) |
가격(USD) |
매장명 |
진로 |
참이슬 Fresh |
360 |
1.95~2 |
Aeon, Lucky, Superstore, Prince market, Seoul mart
|
참이슬 Original |
360 |
1.95~2 |
||
자몽에 이슬 |
360 |
1.65~2.1 |
||
자두에 이슬 |
360 |
1.65~2.1 |
||
청포도에 이슬 |
360 |
1.65~2.1 |
||
진로24 |
375 |
2.75 |
||
진로24 |
750 |
5.25 |
||
롯데 |
처음처럼 Original |
360 |
1.85~1.9 |
|
처음처럼 복숭아 |
360 |
1.85~1.9 |
||
처음처럼 유자 |
360 |
1.85~1.9 |
||
금복주 |
맛있는참 |
360 |
1.65~1.8 |
|
순한 참 유자 |
360 |
1.65~1.8 |
||
순한 참 청포도 |
360 |
1.65~1.8 |
||
순한 참 블루베리 |
360 |
1.65~1.8 |
||
무학소주 |
좋은데이 |
360 |
1.8~2 |
|
국순당 |
참순 |
360 |
1.8~2 |
* 출처: 자체조사 (조사기간: 2018년 5월)
◦ 유통
- 대형유통매장과 한국식당을 중심으로 진로소주, 처음처럼 소주가 많이 유통되었으며,
- 전통시장 및 프놈펜 외 지역에는 참소주가 다양한 맛과 타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금액(1.65~1.8USD/병)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음
- 국순당의 참순소주는 현지 수입 및 유통사를 통해 올해 처음 시장 진출을 하였으며,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넓혀나가는 중임 (*aT 연계사업 현지 진출사례)
- 무학소주의 좋은데이는 대형유통매장과 한국마트 등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지만, 현지시장을 선점한 타 브랜드와의 경쟁우위에서 밀려있음
□ 한국산 막걸리
◦ 시장 규모
- 한국산 막걸리는 소주에 비해 수출량은 저조하지만 소주와 동일한 이유(마케팅, 한류, 맛)로 2015년부터 수출량이 급증하고 있음
- 아직까지는 막걸리에 대한 현지 인식은 부족하지만 맥주와 비슷한 알코올 도수와 다양한 맛으로 현지 주류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음
< 대캄보디아 한국산 막걸리 수출액 >
|
2014 |
2015 |
2016 |
2017 |
HS Code: 2206002030 (Takju) (단위: USD) |
8,558 |
33,166 |
41,679 |
56,971 |
* 출처: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 상품
- 현지시장을 선점한 막걸리로는 톡쏘는 막걸리, 알밤 및 유자맛 막걸 리가 있음
- 최근 시장에 진출한 제품으로는 국순당의 오리지널, 바나나, 복숭아 맛 막걸리가 있음
< 한국산 막걸리 판매가격 >
제조원 |
제품명 |
중량(ml) |
가격(USD) |
매장명 |
서울장수 |
월매 |
1,000 |
2.3 |
Aeon, Lucky, Superstore. Prince market, Seoul mart |
우리술 |
톡쏘는 쌀막걸리 |
750 |
2.3 |
|
톡쏘는 알밤동동 |
750 |
2.3 |
||
톡쏘는 쌀막걸리 |
350 |
1.3 |
||
톡쏘는 알밤 |
350 |
1.3 |
||
톡쏘는 유자 |
350 |
1.3 |
||
국순당 |
국순당 |
750 |
2.2~2.5 |
|
국순당 바나나 |
750 |
2.2~2.5 |
||
국순당 복숭아 |
750 |
2.2~2.5 |
* 출처: 자체조사 (조사기간: 2018년 5월)
◦ 유통
- 대형유통매장과 한국식당을 중심으로 유통됨
- 대형유통매장을 중심으로 시식, 할인, 판촉행사가 꾸준히 진행 중임
- 전통시장은 냉장시설 미비로 인하여 진열 또는 보관된 제품의 변질 우려가 있음
□ 시사점
◦ 전통시장 진출
- 현대식 대형유통매장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통시장을 통하여 소비가 많이 이뤄지고 있음
- 수출상품의 전통시장을 통한 진출도 고려가 필요함
□ 출처
1. BMI Research, Total alcohol consumption.
https://bmo.bmiresearch.com/article/view?article=1368131&advanced_search=1&matches=1266&page=1&position=1&keyword=cambodia%20food
2. BMI Research, Total alcoholic drinks spending and consumption (Cambodia 2015-2022), Alcoholic drinks spending. https://bmo.bmiresearch.com/article/view?article=1368131&advanced_search=1&matches=1266&page=1&position=1&keyword=cambodia%20food
3. GITS, Soun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2208904000, Soju).
4. GITS, Soun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2206002030, Takj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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