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31 2018

캄보디아, 한국산 소주 및 막걸리 시장현황

조회5050

캄보디아, 한국산 소주 및 막걸리의 시장현황

 

2018731

키워드 : 소주, 막걸리

 

주류 시장현황

시장 규모

- 캄보디아의 주류소비는 꾸준히 성장 중임

 

< 캄보디아 주류 판매량 >

연도

2015

2016

2017

2018

연간판매량 (USD)

1,071.67

1,127.95

1,167.56

1,231.88

전년대비 판매증가율 (%)

12.57

5.25

3.51

5.51

* 출처: BMI Research, Alcoholic drinks spending

 

종류

- 주류 소비는 낮은 임금수준으로 인해 가격이 저렴하고 현지에서 여러 브랜드가 생산되는 맥주의 소비가 가장 많음

- 그 외 판매 순위는 증류주, 와인 순임

 

한국산 소주

시장 규모

< 대캄보디아 한국산 소주 수출액 >

연도

2014

2015

2016

2017

HS Code: 2208904000 (Soju)

(단위: USD)

294,555

190,090

217,782

859,196

* 출처: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판매증가 이유

- 한국산 소주의 수입증가 이유로는 현지에서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 드라마 및 영화를 통한 소주의 간접노출, 다양한 과일맛이 있으며, 이를 통해 최근 수출량이 급증함

- 맥주보다 높은 알코올 도수와 위스키보다 저렴한 금액인 개당 평균 2달러 이하의 가격 역시 현지인들의 소비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아 소비를 촉진하게 된 계기가 됨

 

상품

- 현지에서 판매중인 한국 소주브랜드는 총 5개로 진로, 롯데, 금복주, 무학소주, 국순당이 있음

- 브랜드 중 진로소주는 콘서트, 페스티벌 등의 형태로 현지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가장 높음

- 상품군 중 과일맛 소주가 다양하고 달콤한 맛으로 여성 및 젊은 층에 인기임

< 한국산 소주 판매가격 >

제조원

제품명

중량(ml)

가격(USD)

매장명

진로

참이슬 Fresh

360

1.95~2

Aeon,

Lucky,

Superstore,

Prince market,

Seoul mart

 

 

참이슬 Original

360

1.95~2

자몽에 이슬

360

1.65~2.1

자두에 이슬

360

1.65~2.1

청포도에 이슬

360

1.65~2.1

진로24

375

2.75

진로24

750

5.25

롯데

처음처럼 Original

360

1.85~1.9

처음처럼 복숭아

360

1.85~1.9

처음처럼 유자

360

1.85~1.9

금복주

맛있는참

360

1.65~1.8

순한 참 유자

360

1.65~1.8

순한 참 청포도

360

1.65~1.8

순한 참 블루베리

360

1.65~1.8

무학소주

좋은데이

360

1.8~2

국순당

참순

360

1.8~2

* 출처: 자체조사 (조사기간: 20185)



유통

- 대형유통매장과 한국식당을 중심으로 진로소주, 처음처럼 소주가 많이 유통되었으며,

- 전통시장 및 프놈펜 외 지역에는 참소주가 다양한 맛과 타 브랜드에 비해 저렴한 금액(1.65~1.8USD/)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음

- 국순당의 참순소주는 현지 수입 및 유통사를 통해 올해 처음 시장 진출을 하였으며,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넓혀나가는 중임 (*aT 연계사업 현지 진출사례)

- 무학소주의 좋은데이는 대형유통매장과 한국마트 등을 통하여 유통되고 있지만, 현지시장을 선점한 타 브랜드와의 경쟁우위에서 밀려있음

 

한국산 막걸리

시장 규모

- 한국산 막걸리는 소주에 비해 수출량은 저조하지만 소주와 동일한 이유(마케팅, 한류, )2015년부터 수출량이 급증하고 있음

- 아직까지는 막걸리에 대한 현지 인식은 부족하지만 맥주와 비슷한 알코올 도수와 다양한 맛으로 현지 주류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음

 

< 대캄보디아 한국산 막걸리 수출액 >

 

2014

2015

2016

2017

HS Code: 2206002030 (Takju)

(단위: USD)

8,558

33,166

41,679

56,971

* 출처: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상품

- 현지시장을 선점한 막걸리로는 톡쏘는 막걸리, 알밤 및 유자맛 막걸 리가 있음

- 최근 시장에 진출한 제품으로는 국순당의 오리지널, 바나나, 복숭아 맛 막걸리가 있음

< 한국산 막걸리 판매가격 >

제조원

제품명

중량(ml)

가격(USD)

매장명

서울장수

월매

1,000

2.3

Aeon,

Lucky,

Superstore.

Prince market,

Seoul mart

우리술

톡쏘는 쌀막걸리

750

2.3

톡쏘는 알밤동동

750

2.3

톡쏘는 쌀막걸리

350

1.3

톡쏘는 알밤

350

1.3

톡쏘는 유자

350

1.3

국순당

국순당

750

2.2~2.5

국순당 바나나

750

2.2~2.5

국순당 복숭아

750

2.2~2.5

* 출처: 자체조사 (조사기간: 20185)



유통

- 대형유통매장과 한국식당을 중심으로 유통됨

- 대형유통매장을 중심으로 시식, 할인, 판촉행사가 꾸준히 진행 중임

- 전통시장은 냉장시설 미비로 인하여 진열 또는 보관된 제품의 변질 우려가 있음

 

시사점

전통시장 진출

- 현대식 대형유통매장이 많이 생겨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전통시장을 통하여 소비가 많이 이뤄지고 있음

- 수출상품의 전통시장을 통한 진출도 고려가 필요함

 

출처

1. BMI Research, Total alcohol consumption.

https://bmo.bmiresearch.com/article/view?article=1368131&advanced_search=1&matches=1266&page=1&position=1&keyword=cambodia%20food

 

2. BMI Research, Total alcoholic drinks spending and consumption (Cambodia 2015-2022), Alcoholic drinks spending. https://bmo.bmiresearch.com/article/view?article=1368131&advanced_search=1&matches=1266&page=1&position=1&keyword=cambodia%20food

 

3. GITS, Soun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2208904000, Soju).

http://www.gtis.com/gta/secure/htshts_wta.cfm?commodity=220890&comparison=YEARLY&impexp=E&stat=V&year_=2017&month_=12&country=South%20Korea&partner=Cambodia&orderby=V6%20DESC

 

4. GITS, Soun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2206002030, Takju).

http://www.gtis.com/gta/secure/htshts_wta.cfm?commodity=220600&comparison=YEARLY&impexp=E&stat=V&year_=2017&month_=12&country=South%20Korea&partner=Cambodia&orderby=V6%20DESC

'캄보디아, 한국산 소주 및 막걸리 시장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