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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1 2018

미얀마 모바일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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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 2014년 '모바일 혁명'이 있은 후 미얀마는 불과 5년 만에 휴대 전화 보급률이 83%로 급격히 증가. 현재 5,400만 명의 미얀마 국민 중 4,600만 명 이상 모바일이 보급된 것으로 추정되고 올해에는 90% 이상 모바일 보급률에 도달 할 것으로 예상됨.


❍ 미얀마는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비해 인터넷 이용자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많은 가정에서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을 소유하지 않고 스마트 폰을 두 대 이상 소유하고 있는 모바일 전용 국가임.


❍ 3년 전까지 만해도 부분적으로 금지되었던 페이스북은 미얀마에서 전년 대비 84%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고, 매달 1,400만 명의 월간 Facebook 사용자는 미얀마 국가 인터넷 사용자 수와 거의 같으며 페이스북은 곧 인터넷이라고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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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얀마는 은행 금융시스템에 대한 낮은 신뢰도와 서비스의 불편함이 지적되어 왔고  모바일 기기 보급으로 자연스레 모바일 머니 시장 환경이 조성됨. 인구의 20%미만이 은행서비스를 이용하며, 10% 미만이 은행 계좌를 가지고 있다고 함. 


❍ 모바일 머니 서비스는 휴대전화 요금 충전과 유사해 가맹점에서 현금으로 계정의 잔액을 충전하거나 계정 내의 금액을 인출하는 방법으로 은행을 이용하는 것보다 간편한 등록과 사용이 가능해 이용자들이 편리함을 느낌.


❍ 미얀마 모바일 머니 업체는 Wavemoney, MyPay, 2C2P 그리고 OK Dollar이 있고 서비스 이용 수요는 있으나 시스템의 불안정성 때문에 수요가 온전히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보임.


 시사점

❍ 미얀마 내에서는 페이스북이 마케팅 중에서는 가격대비 효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정되며 페이스북을 통하여 상품 판매를 하기 보다는 페이스북을 통한 홍보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임.


❍ 미얀마 금융서비스 현지 업체의 불안정한 시스템과 낮은 품질을 사용자들의 신뢰를 얻지 못해 시장 확대를 저해하고 있으나, 정부의 해외 선진 기술 도입에 적극적이고 금융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기회는 더욱 확대될 전망.


❍ 실제로 온라인 거래시스템이 미비 할지라도 최근 동남아지역의 배달 서비스 확대로 배달시 대금을 지불하는 결제형태가 활성화되고 있어, 페이스북을 통한 판매 시장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출처

https://ecommerceiq.asia/exploring-myanmar-ecommerce-potential/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4/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61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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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얀마 #배달음식 #휴대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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