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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0 2018

세계 차(茶) 중심지 홍콩

조회2573

세계 차() 중심지 홍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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딤섬과 차를 함께 즐기는 얌차 식당

1년에 9억잔, 홍콩 밀크티

 

홍콩인들의 차()사랑

 

-()가 곧 생활인 홍콩 사람들

홍콩은 어마어마한 양의 차를 수입해 세계 각지로 수출하는 세계 차 시장의 허브도시이다. 1인당 차 소비량이 아시아에서는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고세계적으로는 9위에 오를 만큼 차를 즐겨 마신다.

 

-애프터눈 티, 영국보다는 홍콩 문화

중국이라는 뿌리에 영국의 색을 입힌 홍콩은 애프터눈티 문화가 발달돼있다. 오후 2시부터 6시 사이면 찻집 뿐 아니라 레스토랑도 차를 마시는 사람들로 붐빌 만큼, 홍콩 사람들에게 애프터눈 티는 생활이다.

 

-홍콩 국민 차 라이차(奶茶)

홍콩의 서민들이 즐겨 찾는 차찬텡에서 가장 인기 있는 차는 바로 라이차(奶茶)라는 이름의 밀크티다. 홍콩인들은 매년 수억 잔의 밀크티를 마신다. 라이차에 커피를 섞은 원앙차(鴛鴦茶)도 오직 홍콩에서만 접할 수 있는 독특한 차 문화 중 하나다.

 

 

홍콩 차 시장 트렌드 Over View

"현지식 밀크티 여전히 인기 구가 中"

-홍콩 현지인 및 홍콩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제품은 홍콩 현지식 밀크티임. 홍콩 정부는 작년 말, 현지식 밀크티 제조법을 무형 문화재로 선정함. 밀크티 또한 티백 및 소량포장 형태로 판매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음

 

"성숙된 홍콩 차 시장, 과일 및 허브향 차 인기 상승 中"

녹차, 우롱차, 보이차 등의 전통차 종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과일과 허브 등을 혼합한 블렌딩 티의 인기가 최근 높아지고 있음

 

"홍콩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점점 빨라지면서, 티백 제품류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음"

직장뿐만 아니라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티백 종류 제품의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또한 소량 포장 형태로 보관이 용이하여 소비자들의 만족을 얻고 있음

 

"유기농 원료 및 건강 기능을 강조한 프리미엄 상품 인기 높아져"

건강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전문성과 건강 기능을 갖춘 제품 또한 프리미엄 유통매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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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유통매장 내 차 조제품 판매대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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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및 홍콩 내 차, 마테 등 조제품의 수요 파악을 위해 전 세계 공통인 HS CODE 6자리 2101.20을 수입통계 분석 기준으로 설정함.

-HS CODE 2101.20 기준 : 차나 마테(maté)의 추출물(extract)·에센스(essence)·농축물, 이들을 기본 재료로 한 조제품


, 마테 등 조제품(Hot drink) 시장현황


"꾸준히 성장 중인 차, 마테 등 조제품 시장"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홍콩 차 조제품 소매 시장 매출액은 2017년 기준 전년대비 5% 증가하여 약 44,9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함. 판매량은 3% 증가하여 1,421톤에 달함.


"2017
, 미국 홍콩 수입시장에서 점유율 가장 높아"

GTA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HS CODE 2101.20 관련 홍콩 수입국 중 중국이 점유율 약 48%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한 국가였음. 2017년 미국산 제품이 품질을 앞세워 약 9.58백만 달러로 중국을 제치고 가장 높은 수입 점유율을 차지함.

 

"향후 홍콩 차 조제품 시장은 기존 증가세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홍콩 차 조제품 시장은 기존 증가세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18년 차 조제품 시장규모는 480.7백만 홍콩달러, 2019513.9백만 홍콩달러. 2020년에는 547.1백만 홍콩달러로 향후 약 6.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홍콩 차 조제품 시장규모>

년도

2015

2016

2017

매출액(HKD million)

403.8

426.9

448.6

전년대비 성장률(%)

6.9

5.7

5.1

 


<2017
년 차 조제품 품목별 소비율>



경쟁동향

글로벌 기업 유니레버, 홍콩 시장의 선도주자

-글로벌 기업 유니레버 , 홍콩 차 조제품 시장에서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홍콩시장의 선도 주자를 달리고 있음. 혁신적인 제품 개발 및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음.

-유니레버의 대표 브랜드인 “Lipton”2016년 홍콩 현지식 밀크 티와 2017년 생강 밀크티 라떼 제품을 출시하여 인기를 얻고있고, 변화하는 홍콩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니즈를 반영하여 제품을 개발 중

 

성숙된 홍콩 차 조제품 시장, 현지기업 및 소형업체는 차별화된 제품 전략으로 자신만의 점유율 늘려가고 있어

-홍콩 현지 브랜드인 Hin Sang은 아동용 차 제품을 출시하였음. 과일 및 허브차를 블렌딩하여 신체개선 및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아동용 차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음. Multipak사의 Luk yu 브랜드와 Birmingham Food Products를 포함한 기업은 홍콩 차 문화의 세분화와 젊은층을 타겟으로 새로운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중이며 일정 점유율을 계속 유지하고 있음

 


<차 마테등 조제품 업체 시장 점유율>

업체

점유율(%)

Unilever Hong Kong Ltd

38.7

Multipak Ltd

19.6

Birmingham Food Products Ltd

8.3

Hin Sang Hong Co Ltd

4.1

Twining & Co Ltd, R

3.7

   

<주요 브랜드별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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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레버의 Lipton 제품. 색깔이 진하고 진한 맛으로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인기

Rickshaw 제품. 품질 대비 가격대가 저렴한 것이 특징

홍콩 현지 브랜드인 Multipak사의 Luk yu 제품. 홍콩인들입맞에 맞는 전통차임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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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기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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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 레몬등을 첨가한 과일/허브 차 종류

영국 브랜드인 TWININGS 제품. 아침용

세련된 포장 디자인과 유기농 원료임을 강조한 현지 제품

   

<홍콩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수입산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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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그레이 제품

인삼차, 생강차 종류

밀크티 제품

한국산 생강차

 

-참고 :

홍콩 차, 마테 등 조제품 라벨링 필수 표기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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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 구성성분

· 수량·무게·부피

· 제조 또는 포장업체 명칭 및 소재지

· 보관방법

· 유통기한

· 영양성분

 

 

홍콩 차, 마테 등 조제품 식품첨가물 최대 허용 기준치

성분

기능

기준(ppm)

Benzoic acid

방부제

1,000

Ethyl para-hydroxybenzoate

방부제

450

Methyl para-hydroxybenzoate

방부제

450

Dimethyl dicarbonate

방부제

20

Disodium ethylene

diamine tetraacetate

방부제, 착색제, 분리제, 안정제

35

 

시사점

-홍콩의 전통적인 차 문화와, 건강/미용 등의 신뢰로 인해 향후 차 조제품 시장은 긍정적인 성장 기대

-하지만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 세계 각국의 다양한 차 종류가 수입되고 가격 및 품질에 민감한 시장이므로 경쟁이 치열함

-따라서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친환경 원료, 무해안전성, 음용의 편리화, 제품의 참신성 등 차별화된 제품 개발 필요

-사용하기 편리하고 세련된 포장과 디자인을 반영한 차 제품을 대체적으로 선호하므로 패키징도 중요한 요소

-최근 미국산, 중국산 차 들이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로 인해 수입량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한국산 과일이나 전통 원료로 만든 참신한 제품이나 1인가구를 타겟팅한 제품,  건강/미용 등 기능을 강조하는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틈새시장 공략 가능할 것

 

◯ 출처
aT홍콩지사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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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홍콩 #유기농 #1인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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