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간장 시장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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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간장 시장현황
2018년 8월 31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간장
□ 간장 시장
◦ 수입 및 유통
- 라오스는 주변국으로부터 거대 간장 제조사의 질 좋은 간장을 저렴한 가격에 수입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간장은 전량 수입품이 유통됨
- 수입산 간장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태국산 간장의 유통이 활발함
- 간장은 현지인들이 요리에 자주 사용하는 장류로써 판매량이 많음
□ 제품
◦ 현지산
- 라오스에서 생산되는 간장 없음
◦ 수입산
- 시장에서 판매되는 수입산 간장으로는 한국산 제품인 국간장(청정원)과 양조간장(샘표)이 있으며, 태국산으로 Gold life soy sauce(APF)와 Soy sauce(Kikoman) 등이 있음
- 제품의 수출국은 대부분 태국이며, 그 외 중국, 일본, 한국산 제품이 미미한 비중을 차지함
□ 유통
◦ 수입산
- 지형의 특성상 태국과 접경지역이 많아 태국산 간장의 유통이 전국적으로 활발함
- 한국산 간장의 유통은 주로 비엔티안에서만 이루어짐
□ 판매
◦ 수입산
- 태국산 간장의 유통이 용이하여 전역에서 많은 판매가 이루어짐
- 한국산 간장은 한국교민이 거주하는 곳에서 주로 판매가 이루어짐
- 유통체인별 상품의 수입국으로는 대형유통매장은 태국/중국/일본/한국산, 편의점은 태국/중국산, 로컬슈퍼 및 전통시장은 태국산으로 구성됨
□ 마케팅
◦ 수입산
- 태국산 간장은 TV 및 라디오 매체를 통하여 광고 중임
- 태국간장(Good life, Kikoman, Maggi)은 1박스 구매시 가격의 10% 할인
- 특정 기간에 컵, 앞치마, 수저 등 사은품 증정
□ 소비자 선호
◦ 수입산 (한국 외)
- 태국산 간장 브랜드인 Kikoman와 Maggi 상품이 널리 사용되고 있음
◦ 한국산
- 현지인들은 아직까지 한국산 간장의 사용법에 대하여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 한국산 간장제품의 단위용량가격은 3,600~4,600LAK/100ml으로 태국산 간장제품의 단위용량가격인 4,500~16,000LAK/100ml에 비하여 저렴한 가격대이며, 포장용량은 태국산에 비하여 2.5~5배로 큼에 따라 구매시 회당 지출가격이 더 높음
□ 출처
1. aT 하노이지사 자체조사, 2018.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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