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에너지음료 시장현황
조회4710라오스, 에너지음료 시장현황
2018년 8월 31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에너지음료
□ 에너지음료 시장
◦ 시장 추세
- 현지인들은 에너지음료에 대하여 피로회복에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판매량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
◦ 생산 조건
- 라오스의 에너지음료 내수시장의 규모가 작아 현지공장을 통한 제품생산이 아닌 전량 수입됨
- 수입산 에너지음료는 라오스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태국산 제품의 수입이 활발함
□ 제품
◦ 현지산
- 라오스에서 생산되는 에너지 음료는 없음
◦ 수입산
- 에너지음료 주요 수입국 비중으로 대부분 태국산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한국이 극소량을 점유함
- 수입산 에너지음료로 한국산 제품은 비타500(광동), 박카스(동아제약), 태국산 제품은 M150(Osotspa), Lipo plus(Osotspa) 등이 있음
□ 유통
◦ 지역
- 태국산 에너지음료의 유통이 전국적으로 활발함
- 한국산 에너지음료의 유통은 수도 비엔티안지역에 한정됨
◦ 판매처
- 에너지음료는 대형유통매장, 슈퍼, 편의점, 길 가게에서 판매
- 유통체인별 판매상품 구성은 비슷하며, 길 가게에서는 대표적인 에너지음료인 태국산 M-150을 판매
□ 판매
◦ 태국산
- 라오스와의 접경지역이 많은 태국산 에너지음료의 판매가 많음
◦ 한국산
- 한국산 에너지음료 중 박카스(동아제약)는 오랜 경험과 다수의 유통망을 가지고 있는 현지 파트너업체의 활발한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을 점차 늘려가고 있음
□ 마케팅
◦ 태국산
- 태국 매체를 통한 TV와 라디오 광고를 진행중
- 다량구매 시 할인판매로, 태국산 M150 1박스(48병) 구매시 판매가격의 10%를 할인
- 병뚜껑 경품행사로, 태국산 M150은 수시로 경품행사(1등 오토바이 5대, 2등 금목걸이 10점, 3등 티비 5대, 4등 M-150 1병 더 30,000,000병)를 진행
◦ 한국산
- 다량구매 시 할인판매로, 한국산 박카스 1박스(24캔) 구매시 판매가격의 10%를 할인
□ 소비자 선호
◦ 태국산
- 에너지음료 중 태국산 M150 제품은 라오스 국민브랜드로 인식 중
◦ 한국산
- 한국산 박카스 제품은 병제품 유통없이 캔제품을 수입중임
- 해당 캔제품의 단위용량가격은 24LAK/100ml로, 태국산 제품의 평균 단위용량가격이 33LAK/100ml인 것에 비하여 저렴하여 소비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출처
1. aT 하노이지사 자체조사, 2018.7.30.
'라오스, 에너지음료 시장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