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4 2018

태국 대체 우유 시장의 증가

조회1378
▢ 주요내용

 ㅇ 태국 우유 시장은 2018년 558억 바트에 달하는 소매가치성장을 기록하였다. 2018년부터 시장가치가 연평균증가율 6%씩 증가하여 2023년에는 754억 바트 이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우유 소비자들은 점점 제품을 고르는 안목을 가지게 되었고 각 소비계층의 나이와 생활방식에 맞는 제품을 찾고 있다. 업체들 또한 노인, 어린이 및 성인 등 특수 영양소 및 포지셔닝에 따라 우유 제품군을 나누어 홍보 및 판매하는 것으로 발달하고 있다. 

 ㅇ 소비자들이 점점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도시생활, 맞벌이 등 시간에 제약을 받으면서도 건강을 챙기기 위해 더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액체형태의 우유는 마시기 쉽고 소화가 용이하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제공을 위한 가장 간편한 제품 중 하나이기에 다른 영양소가 섞인 기능성 우유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ㅇ 견과류, 콩류, 곡물 등 다양한 내용물을 함유한 우유 대체품 음료의 인기가 늘어나고 있고, 건강한 삶 트렌드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소비자들은 좋은 영양 공급을 위해 점점 더 건강에 좋은 식품을 찾고 있다.

 ㅇ 견과류와 오트밀 우유와 같은 우유 대체 식품은 일반 우유에 비해 좋은 영양소가 더 많고 지방이 더 적다. 또한 채식주의자, 유당불내증이 및 우유에 사용되는 호르몬에 대한 우려가 있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대안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이러한 제품들은 제조사가 우유 제품에 프리미엄을 부여하고 소비자게에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 할 수 있게 되었다. 태국내외 브랜드 모두 이러한 건강 소비 추세 때문에 우유 대체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Tofusan, 137degree, mMlik 제품]


 ㅇ 우유 제품 카테고리가 점점 세분화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일반 우유 이외의 제품을 찾고 있는 가운데 소형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출하였다. Tofusan, mMilk, 137degree는 저온 살균 콩 음료, 유당 없는 우유, 견과류 우유 등을 제공하여 태국 내에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은 대기업 브랜드에 비해 재료와 제품의 품질 등이 투명하며 설탕이나 인공첨가제, 분유 등을 함유하지 않은 천연 성분으로 만든다. 

 ㅇ 소비자들은 이러한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신뢰를 갖고 있으며, 그들의 건강을 위해 기꺼이 프리미엄 가격을 지불한다. 

▢ 시사점

 ㅇ 건강 및 웰빙 추세로 인해 소비자들이 식품 선택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들을 찾게 되고, 이에 소형브랜드들만의 특색 있는 상품들이 더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ㅇ 그러나 대기업 브랜드와 비교해볼 때, 소형브랜드들은 한정된 유통경로, 높은 생산비, 낮은 마케팅 예산은 여전히 해결해야 될 숙제이며,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지속적이고 차별화된 상품 개발로 소비자를 끌어들여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
Euromonitor[Drinking Milk products in Thailand, AUG 2018]
http://www.137degrees.net/ourproducts/
http://mmilkbrand.com/
http://tofusan.com/

'태국 대체 우유 시장의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태국 #우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