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전복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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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복 해외시장 동향조사 [싱가포르] |
1. 국내동향
생산동향
❍ 싱가포르에서 자체 생산되는 전복은 없으며, 전량 수입에 의존
소비동향
❍ 전복은 고급 해산물로 인식되어 특별한 날 피로연 및 손님 접대시 많이 소비되며, 특히 선물용으로 설날에 맞추어 많은 양이 판매 소비됨
- 설음식으로 전복을 국물요리 및 볶음요리에 많이 사용함
- 통조림전복은 설날 고급선물로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에 하나임
유통동향
❍ 전복은 주로 통조림형태로 대형유통매장, 백화점, 중국 건강식료품점(한약재 및 전통식품 전문 판매점), 재래시장, 온라인, 외식업체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됨
- (대형유통매장) NTUC, Cold Storage, Giant, Sheng Siong 매장에서 통조림전복을 고급제품으로 별도 진열 판매되거나, 냉동전복 소량 판매
- (건강식료품점) Hockua Tonic, Eu Yan Sang 등 중국 건강식료품점에서 통조림전복 및 건조전복을 판매함
- (재래시장) 통조림전복 및 건조전복 판매
- (온라인) 온라인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인터넷쇼핑몰 등을 통해 전복 통조림을 구입하기 용이
- (외식업체) 신선전복과 냉동전복 이용하여 요리하는 경우 많음
❍ 통조림 전복이 압도적으로 많이 판매되며, 신선전복, 냉동전복, 건조전복은 제한적으로 판매됨
❍ 호주산, 뉴질랜드산 전복이 가장 보편화되었으며, 그 뒤로 중국산, 대만산이 저가시장 점유, 고급통조림으로는 멕시코산을 꼽을 수 있음
가격동향 및 향후전망
❍ 다양한 국가에서 생산된 전복들이 연중 수입되어 가격 변동이 거의 없음(캔무게 : 순중량 420g~460G, 수분제외 중량 : 120g~215g)
- (호주, 뉴질랜드) 가장 보편화된 제품으로 판매가격은 양식전복 SGD30~40/캔, 자연산전복 SGD50~80/캔
- (멕시코) 최고급제품으로 인정받아 자연산전복 SGD100이상/캔으로 판매
- (중국, 대만) 양식전복이 저가 제품으로 SGD20~25불/캔으로 판매
- (한국) 최근 수입량이 급증하고 있고, 양식전복통조림이 호주산과 중국산의 중간 가격대인 SGD 25~30불/캔 판매
❍ 중국 및 대만으로부터 전복 수입량이 점점 증가되고 있어 향후 중저가 전복의 수요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2. 수입산 거래동향
수입동향
❍ 신선전복 수입실적은 `17년 기준 USD958천으로 전년대비 13% 증가하였음
- 전체 수입실적 중 일본산이 44.2%를 점유하여 수입대상국 1위이며, 호주가 41%로 일본과 호주가 전체 수입시장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싱가포르의 신선·냉장 전복 수입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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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톤, 천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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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2015 |
2016 |
2017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전체 |
17 |
967.5 |
18 |
851.2 |
14 |
958.4 |
일본 |
3 |
317.8 |
3 |
321.4 |
3 |
423.8 |
호주 |
5 |
289.3 |
5 |
281.2 |
7 |
392.1 |
남아공 |
3 |
127.5 |
4 |
153.7 |
2 |
71.3 |
한국 |
1 |
36.3 |
1 |
23.9 |
1 |
45.6 |
홍콩 |
0 |
16.3 |
5 |
63.7 |
0 |
13.1 |
뉴질랜드 |
0 |
0.0 |
0 |
0.0 |
0 |
7.8 |
중국 |
4 |
175.2 |
0 |
0.0 |
0 |
2.6 |
자료원) GTA / hs code : 030781, Abalone (Haliotis Spp.), Live, Fresh Or Chilled
❍ 냉동·건조 전복 수입실적은 `17년 기준 USD7,443천으로 저가의 중국산 수입 급증으로 전년대비 537% 증가하였음
- 전체 수입실적 중 중국산이 94%를 점유하고 있으며, 일부 물량이 호주로부터 수입되고 있음
<싱가포르의 냉동·건조 수입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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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톤, 천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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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2015 |
2016 |
2017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전체 |
17.77 |
1,117.1 |
35.51 |
1,168.6 |
142.16 |
7,443.3 |
중국 |
9.09 |
319.0 |
30.50 |
741.1 |
136.78 |
6,968.4 |
호주 |
2.11 |
222.5 |
1.02 |
106.0 |
1.24 |
223.8 |
홍콩 |
3.76 |
137.0 |
3.15 |
90.0 |
3.06 |
145.0 |
일본 |
1.26 |
259.4 |
0.04 |
70.3 |
0.03 |
51.1 |
프랑스 |
0.00 |
0.0 |
0.00 |
6.9 |
0.00 |
21.0 |
칠레 |
0.00 |
0.1 |
0.00 |
0.0 |
0.00 |
13.4 |
남아공 |
0.17 |
45.0 |
0.13 |
86.0 |
0.03 |
12.6 |
말레이시아 |
0.00 |
0.0 |
0.01 |
9.2 |
1.00 |
4.7 |
대만 |
0.06 |
0.6 |
0.00 |
0.0 |
0.00 |
1.7 |
한국 |
0.00 |
0.0 |
0.00 |
0.0 |
0.00 |
1.3 |
자료원) GTA / hs code : 030789, Abalone (Haliotis Spp.), Other Than Live, Fresh Or Chilled
❍ 싱가포르 전체 전복 수입실적 중 87%가 조제․저장 형태로 수입되고 있으며, 수입실적은 `17년 기준 USD55,454천으로 전년대비 12% 감소하였음
- 조제․저장 전복 수입대상국은 호주산, 중국산, 뉴질랜드산으로 전체 수입실적 중 75% 점유
- 호주산의 수입량이 감소한 반면, 중국산 수입량은 매년 증가
❍ 한국산 전복도 대부분 조제․저장 형태로 수입되고 있으며, `17년의 경우 전년대비 1,248% 증가한 USD539천불로 최대실적 달성
<싱가포르의 조제·저장 전복 수입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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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 톤, 천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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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2015 |
2016 |
2017 |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물량 |
금액 |
|
전체 |
1995 |
67361.0 |
1954 |
63371.0 |
1601 |
55454.1 |
호주 |
347 |
16587.9 |
404 |
17651.0 |
296 |
15211.8 |
중국 |
483 |
13753.9 |
523 |
14038.3 |
526 |
15177.2 |
뉴질랜드 |
403 |
12936.6 |
374 |
12786.1 |
276 |
11162.1 |
대만 |
339 |
5214.8 |
355 |
5101.5 |
308 |
4322.5 |
멕시코 |
38 |
5396.4 |
33 |
3957.5 |
34 |
4172.5 |
남아공 |
51 |
3287.5 |
66 |
3388.7 |
52 |
2728.8 |
홍콩 |
68 |
2573.5 |
50 |
1855.3 |
29 |
1041.5 |
칠레 |
256 |
7407.9 |
122 |
3533.2 |
18 |
593.1 |
한국 |
0.04 |
1.7 |
0.96 |
40.0 |
17.46 |
539.3 |
자료원) GTA / hs code : 160557, Abalone, Prepared Or Preserved
원산지별 유통채널
❍ 전복은 원산지별로 유통채널이 크게 다르지 않고 각 국가산마다 다양한 채널로 유통되고 있음
- 통조림전복 : 다양한 국가산(호주, 뉴질랜드, 중국, 멕시코, 칠레, 타이완, 남아프리카 등)이 다양한 채널로 유통
- 냉동전복 : 주로 중국산으로 대형유통업체를 통해 유통
- 건조전복 : 중국 건강식료품전문점 위주로 유통
- 신선전복 : 주로 일본산, 호주산이 외식업체 위주로 유통
소비자 구매 및 선호도
❍ 소비자는 크기가 큰 전복을 선호하나, 크기보다는 가격과 원산지에 따라 구매 결정
수입전망
❍ 수산물 소비가 많고, 전복 식문화를 가지고 있어 수입전망은 밝음
❍ 전세계 제품이 수입되고 있어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 경쟁 치열
3. 한국산 전복 수출전략 (가능한 범위 내에서 간략하게 작성요청)
환경분석
내부역량 |
강 점(S) |
약 점(W) |
▪한국산 전복은 수온이 낮은 곳에서 서식하여 영양가치가 높고 부드러우며 맛이 좋음 |
▪일반소비자 대상 한국산 인지도 저조 ▪작은 사이즈, 양식 등의 이유로 품질이낮다는 인식이 있음 |
|
|
기 회(O) |
위 험(T) |
외부환경 |
▪한류 영향, 한국음식에 대한 관심 많음 ▪중저가 제품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한국산 전복 수입량 증대 기대 |
▪다양한 국가의 품질 좋은 전복이 수입되어 시장 경쟁 치열 |
STP 전략
세분화 |
타겟선정 |
포지셔닝 |
- 소비력이 높으며, 전복을 즐겨먹는 중국계 소비자 - 생활의 질을 중시하는 중산층 소비자 및 한국 문화를 선호하는 소비자 -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 중심으로 수입산 고가 전복가격에 비해 비교적 부담이 적은 가격을 원하는 소비자 |
- 대형유통매장, 중국건강식료품 전문점 공략 - 피로연 및 전복요리로 유명한 호텔, 식당 공략 |
- 판촉, 홍보 마케팅 강화 (설연휴전 집중적 판촉 실시) - 해산물 식당 협업을 통한 인지도 제고 |
4P 마케팅 믹스전략
❍ 제품(Product) 전략
- 한국산의 맛과 영양 등의 특징을 차별화하여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식감에 맞춰 제품 개발
- 제품의 안전성을 증빙할 수 있는 인증서, 검역서 등을 확보하여 한국산의 신뢰도 입증
❍ 가격(Pirce) 전략
- 안정적인 수출기반 확보를 위한 장기적 관점의 가격 및 품질 경쟁력 등을 고려한 가격책정이 필요
- 호주산 전복의 인지도가 매우 높으므로, 비슷한 가격으로 시장 진출 시 소비확대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
❍ 유통(Place) 전략
- 소비력이 높은 싱가포르 대형유통매장 및 중국 건강식료품전문점을 통해 한국 전복의 차별성을 인식시키면서 수출규모를 점진적으로 확대
❍ 홍보(Promotion) 전략
- 가장 관심과 판매가 많은 설 시기를 활용하여 대대적으로 여러 유통채널(대형유통매장, 중국건강식료전문점 등)을 통해 고급스럽게 포장된 한국산 전복 선물세트를 소개하고 시식행사를 동시 진행하여 한국산 전복의 인지도를 높임
- 현지 유명 해산물 식당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산 전복 인지도 제고
<싱가포르 전복 캔 대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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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Golden Chef |
▲ 제품명: Jade Australia Abalo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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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New Moon |
▲ 제품명 : Skyligh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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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Fortune |
▲ 제품명: Sun Ke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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