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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6 2018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세 호조

조회1637

ㅁ 주요내용

 ㅇ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치가 2022년에는 미화 550억~650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음


 ㅇ 마케팅 컨설팅 회사 맥킨지는 이달 초에 ‘디지털 군도: 온라인 상거래가 인도네시아 경제 발전을 견인
하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했음


 ㅇ 맥킨지의 전망이 맞는다면,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이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기간에 8배 가까이 성장하는 것임. 2017년에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치는 미화 80억 달러였음


 ㅇ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의 가치는 전자상거래와 소셜커머스 플랫폼에서 구매한 재화 및 서비스의 총 상품 가치(GMV)를 의미함


 ㅇ 이 보고서는 인도네시아 온라인 구매자 수를 전체 성인 인구 1억9,500만 명 가운데 15% 수준인 3천만 명 정도로 추산했음


 ㅇ 맥킨지 보고서는 2022년에 공식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거래액이 400억 달러, 소셜커머스 플랫폼(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한 거래액
이 250억 달러가 될 수 있다고 전망했음


 ㅇ 맥킨지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부문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로 다음을 언급했음. 첫째, 스마트폰과 인터넷 보급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둘째,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많아서 거시경제가 강하게 성장하면 소비자구매력도 상승. 셋째, 인도네시아 인구는 젊고 기술 친화적이어서 새 기술에 빠르게 적응함


 ㅇ 한편 맥킨지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부문이 직면한 어려움도 언급했음. 첫째, 인프라 부족으로 물류비용이 높음. 둘째, 비현금 지불을 위한 인프라가 아직 발전 초기 단계임. 셋째, 국가차원에서 인력풀이 강화되어야 함. 넷째, 투자환경이 좀더 나아져야 함


 ㅇ 맥킨지는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가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수년 간 큰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했음. 현재 인도네시아 전체 소매매출에서 전자상거래 부문의 비중은 5%에 불과하지만 5년 후에는 17~30%로 늘 것으로 전망됨


 ㅇ 맥킨지는 또 전자상거래가 고용을 창출함으로써 인도네시아 경제의 큰 자산이 될 것으로 보았음. 2022년까지 전자상거래 부문은 직간접적으로 풀타임에 해당하는 노동자 2,600만 명을 고용할 것임. 이는 전체 인도네시아 노동자의 20%에 해당하는 수치임



ㅁ 시사점


 ㅇ 전자상거래 시장은 중산층 및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급격한 증가, 오프라인 배송업체와 연계하여 물류·유통시스템 보완이 되면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새로운 유통 및 마케팅 채널로써 높은 기대를 받고 있음


 ㅇ 식품의 경우 온라인쇼핑을 통해 주로 거래되고 있지 않지만 해피프레쉬, 고마트 등 장봐주기 O2O서비스가 증가하고 이용이 편리해지면서 점차 이용객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어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한국농식품 판매 확대가 기대됨


* 출처 : Daily Indonesia, 2018년 9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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