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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8 2018

중국 유제품 향후 발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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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제품 향후 발전 트렌드

 

1. 업계 고급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면서 선두 기업들은 강력한 보호망을 구축함

선두 기업들은 우수한 우유 공급원, 유통경로, 브랜드 파워, 제품 개발 등에서 강력한 보호망을 구축하고 있음. 업계 고급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선두 기업들은 더욱 우위를 점하고 있음. 상위권의 좋은 원유자원은 여전히 매우 희소성이 있으며 우수한 원유자원을 소유하고 있는 선두 기업들은 고급화하는 과정에서 더욱 유리함. 제품 연구개발이나 마케팅 홍보에서도 선두 기업들은 강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 우유와 선진국 우유를 비교해 보면 중국 우유 가격이 미국, 유럽, 뉴질랜드 등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가장 큰 원인은 역시 우유가 신흥 소비품으로서 중국 역사에서 뿌리가 깊지 않고 양질의 우유는 여전히 희소한 자원이기 때문임. 2016년 중국의 전체 우유 생산량은 3,762만 톤으로 유럽연합에 이어 세계 2위에 올랐음.

 

그러나 한편으로는 안전하며 양질의 만 마리 이상의 규모를 대표하는 목장의 생산량은 20%미만을 차지함. 상위 양질의 자원의 결핍은 결국 하위 소비품의 가격차이로 나타나고, 상위 양질의 자원의 희소성은 업계 프리미엄 상품의 장벽을 구축하며, 좋은 품질의 원유 공급원을 소유한 기업들만 프리미엄 상품을 더욱 원활하게 고급화할 수 있음.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 젖소 목축업도 반드시 고급 규모화가 될 것이지만, 이 과정 역시 틀림없이 길이 요원할 것으로 보임.

 

업계 고급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고급화의 진행 속도가 빨라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아울러 업계에서는 신상품 출시 속도도 빨라져, 2017년 안무씨(安慕希)는 황도귀리, 딸기의 페트병 프리미엄 신제품을 출시했고, 멍니우(蒙牛)는 터룬쑤(特仑苏) 프리미엄 요구르트, 전문유산균음료 등 프리미엄 신제품을 출시하는 동시에, 이와 함께 지역 유제품기업들은 선두 기업들을 따라 크디쌰보아래(科迪小白奶), 텐륜쑤안래(天润酸奶)와 같은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했음.

 

 

2. 요구르트는 소비 고급화의 중요한 척도가 되었음

요구르트는 유제품 소비에서 줄곧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다만 시기마다 그 소비 형태가 다르게 나와 있음. 2005년까지 요구르트의 형태는 상온의 유산균음료를 위주로 했음. 그후에 콜드체인(냉장냉동 물류 운송 시시템)이 점차 보급되면서 저온 요구르트가 유행하기 시작하였으나, 중국 지역이 광활하고 운송기간이 긴 특징이 있기 때문에 멀리 있는 도시로 확산되지 못했음.

 

저온 요구르트는 콜드체인이 무르익은 1선 도시에서 갈수록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1선 도시의 저온 요구르트는 액상유의 비율이 30%를 넘는 동시에, 저온 요구르트 외에도 프로바이오틱스 효능이 있지만 음료형태로 나온 야쿠르트와 같은 저온 유산음료가 유행함. 앞으로 요구르트의 증가 속도가 액상유 시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에는 요구르트 시장이 2천억위안에 육박하는 규모로 액상유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3. 바쓰(巴氏)우유는 향후 소비 고급화의 척도가 될 것임

* 바쓰(巴氏)우유 : 저온살균을 거친 우유

"현지에 우유산지가 있는 곳+현지 소비"는 유통기한이 겨우 7일인 바쓰우유의 필수 조건임. 중국의 우유산지는 북방에 집중되어 있고(우유산지의 65%는 네이멍, 헤이룽장, 허베이, 허난, 산동 5개 성), 주로 남방의 발달지역에서 소비됨. 중국의 판매 유통채널은 현대적인 대형유통매장과 편의점이 아닌 동네슈퍼를 비롯한 전통적인 유통 경로 위주로 되어 있어 냉장 유통 조건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됨.

 

그러나 콜드체인 운송 상황이 점차 성숙됨에 따라 선두 기업들은 저온유 시장을 배치하기 시작했음. 하지만 바쓰우유 판매 반경이 작아 전국적인 우유업체에게는 유통경로와 소비층, 현지 우유산지가 부족함. 앞으로 선두 기업들은 우유산지를 보유하는 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것이 바쓰우유 시장을 점유하는데 핵심 모델이 될 수 있음.

 

 

4. 2,3선 도시는 유제품의 새로운 블루오션

1인당 GDP5,000~10,000달러인 단계에서 유제품, 레저식품과 음료, 전자제품과 뷰티케어 제품 등이 가장 많이 소비됨. 현재 중국의 넓은 2,3선 시장의 1인당 GDP는 정확히 이 단계에 있음. 도시화의 가속화, 뉴타운 인구의 증가, 소비력 향상, 소비 습관의 변화 등 모든 것이 유제품 업계의 발전에 유리한 조건으로 볼 수 있음.

 

이리(伊利)의 유통채널 개발은 3선 도시로부터 4선 도시로 확대되어 전면적으로 5선 시장으로 내려가고 있고, 멍니우(蒙牛)3선 도시로부터 4선 도시로 확산되고, 지방 유제품기업은 해당 기업의 기반지역을 공략 중임.

 

 

5. 원가 상승, 지역 유제품기업으로부터의 경쟁 완화

원가 상승으로 인해 지방 유제품기업들의 가격전쟁이 약화되고, 지역 유업기업과 선두 기업과의 차별화 경쟁전략은 저온이나 UHT 이외의 상온류로 전환할 것으로 보임.

* UHT=Ultra-Heat-Treatde(초고온 살균)

 

  

자료원 : https://mp.weixin.qq.com/s/rZre3y3rTGoxU3AnYFA1hA, aT청뚜지사(2018.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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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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