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맥주 시장현황
조회24182018년 9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수출뉴스
라오스, 맥주 시장현황
2018년 9월 27일, 하노이지사
□ 키워드 : 맥주
□ 제조
◦ 현지 제조사
- 라오스 내 현지회사와 외국계 맥주 브랜드의 현지공장이 존재함
- 라오스 주요 맥주회사의 지분 중 일정부분은 라오스 정부가 보유함
라오스 맥주회사
생산규모 |
제조사 |
브랜드 |
정부 지분 |
1위 |
Lao Brewery Co.,Ltd. |
Beerlao, Tuborg |
50% |
2위 |
Heineken Lao Brewery Co., Ltd |
Heineken, Tiger |
25% |
* 출처: 비어라오, 위키피디아 하이네켄 라오스
□ 주요 제품
◦ 수입산 맥주
- 수입산으로는 한국, 태국, 벨기에산 등 맥주가 시장에서 판매 중임
라오스 내 주요 맥주 제조사 및 브랜드
제조국 |
제조사 |
브랜드 |
라오스 |
Lao Brewery |
Beer lao, Tuborg |
Heineken Lao Brewery |
Heineken, Tiger |
|
한국 |
롯데주류 |
Kloud |
Hite Jinro |
Hite |
|
태국 |
Boonrawd Trading |
Leo, Singha |
벨기에 |
Hoegaarden Brewery |
Hoegaarden |
Anheuser-Busch InBev |
Stella Artois |
* 출처: K-mart, D-mart
□ 유통
◦ 국내산
- 현지 제조사는 자체 유통 및 운송 시스템을 갖추어 국내 유통을 함
◦ 수입산
- 수입산 맥주는 주로 대형유통매장(M-point mart, Sokxay mart, Jiffy 등)에 유통되고 있음
- 한국산 맥주는 주로 한국계 매장(K-mart, 엄마네 반찬 등)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짐
□ 제조국별 소비자 선호 및 구매층
◦ 라오스(현지산)
- 좋은 맛과 품질로 현지인들이 선호함
- 현지산 Beerlao 제품은 맥주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 수입산 일반
-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입산 맥주의 인기가 늘어나는 추세임
-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해외 유명 브랜드인 Heineken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한국
- 현지인의 한국 맥주에 대한 반응으로 맛이 싱겁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 한국산 맥주의 구매자는 주로 한국교민으로 한정됨
◦ 태국
- 현지 소비자들은 태국산 맥주의 현지산과 비슷한 저렴한 가격에 매력을 느낌
-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젊은 층이 주요 구매자로 존재함
◦ 벨기에
- 벨기에 맥주의 맛은 좋으나 제품 가격이 소비자에게 다소 높음
- 높은 가격을 이유로 벨기에산 맥주는 주로 서양 여행자들에 판매 됨
□ 마케팅 및 광고
◦ 현지산
- 식당 및 마트 해당업체 맥주 독점 판매 계약 시 옥외 간판 무상 제공
- 식당용 판촉용품(병따개, 얼음통, 주류용 협탁, 파라솔, 맥주컵 등) 제공
- 맥주 유통사에서 납품하는 주요 식당에 판매도우미를 파견
- 맥주 납품받는 양에 따라 매달 서비스 맥주 무상 제공
- 냉장고 진열장 제공
- 음악경연을 포함한 맥주 페스티벌 개최
- 미디어 광고 및 옥외 광고 설치
◦ 태국산
- 한시적으로 판촉물(티셔츠, 우산, 휴대용 쿨러 등) 증정
◦ 한국산
- 한시적으로 판촉물(병따개 등) 증정
- 구매량에 따른 상품 끼워주기 행사 진행(예: 2+1 행사)
◦ 벨기에산
- 판촉 활동 없음
□ 출처
1. aT 아세안지역본부(하노이지사) 자체조사, 2018.9.17.
2. 비어라오.
3. 위키피디아 하이네켄 라오스. https://en.wikipedia.org/wiki/Lao_Asia_Pacific_Brew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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