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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9 2018

라오스, 맥주 시장현황

조회2418

20189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수출뉴스

 

라오스, 맥주 시장현황

 

2018927, 하노이지사

키워드 : 맥주

 

제조

현지 제조사

- 라오스 내 현지회사와 외국계 맥주 브랜드의 현지공장이 존재함

- 라오스 주요 맥주회사의 지분 중 일정부분은 라오스 정부가 보유함

라오스 맥주회사

생산규모

제조사

브랜드

정부 지분

1

Lao Brewery Co.,Ltd.

Beerlao, Tuborg

50%

2

Heineken Lao Brewery Co., Ltd

Heineken, Tiger

25%

* 출처: 비어라오, 위키피디아 하이네켄 라오스

주요 제품

수입산 맥주

- 수입산으로는 한국, 태국, 벨기에산 등 맥주가 시장에서 판매 중임

라오스 내 주요 맥주 제조사 및 브랜드

제조국

제조사

브랜드

라오스

Lao Brewery

Beer lao, Tuborg

Heineken Lao Brewery

Heineken, Tiger

한국

롯데주류

Kloud

Hite Jinro

Hite

태국

Boonrawd Trading

Leo, Singha

벨기에

Hoegaarden Brewery

Hoegaarden

Anheuser-Busch InBev

Stella Artois

* 출처: K-mart, D-mart

 

 

유통

국내산

- 현지 제조사는 자체 유통 및 운송 시스템을 갖추어 국내 유통을 함

수입산

- 수입산 맥주는 주로 대형유통매장(M-point mart, Sokxay mart, Jiffy )에 유통되고 있음

- 한국산 맥주는 주로 한국계 매장(K-mart, 엄마네 반찬 등)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짐

 

제조국별 소비자 선호 및 구매층

라오스(현지산)

- 좋은 맛과 품질로 현지인들이 선호함

- 현지산 Beerlao 제품은 맥주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수입산 일반

-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입산 맥주의 인기가 늘어나는 추세임

-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해외 유명 브랜드인 Heineken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한국

- 현지인의 한국 맥주에 대한 반응으로 맛이 싱겁다는 의견이 지배적임

- 한국산 맥주의 구매자는 주로 한국교민으로 한정됨

태국

- 현지 소비자들은 태국산 맥주의 현지산과 비슷한 저렴한 가격에 매력을 느낌

-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젊은 층이 주요 구매자로 존재함

벨기에

- 벨기에 맥주의 맛은 좋으나 제품 가격이 소비자에게 다소 높음

- 높은 가격을 이유로 벨기에산 맥주는 주로 서양 여행자들에 판매 됨

 

 

 

 

 

 

 

   

 

마케팅 및 광고

현지산

- 식당 및 마트 해당업체 맥주 독점 판매 계약 시 옥외 간판 무상 제공

- 식당용 판촉용품(병따개, 얼음통, 주류용 협탁, 파라솔, 맥주컵 등) 제공

- 맥주 유통사에서 납품하는 주요 식당에 판매도우미를 파견

- 맥주 납품받는 양에 따라 매달 서비스 맥주 무상 제공

- 냉장고 진열장 제공

- 음악경연을 포함한 맥주 페스티벌 개최

- 미디어 광고 및 옥외 광고 설치

태국산

- 한시적으로 판촉물(티셔츠, 우산, 휴대용 쿨러 등) 증정

한국산

- 한시적으로 판촉물(병따개 등) 증정

- 구매량에 따른 상품 끼워주기 행사 진행(: 2+1 행사)

벨기에산

- 판촉 활동 없음

 

 

출처

1. aT 아세안지역본부(하노이지사) 자체조사, 2018.9.17.

 

2. 비어라오.

https://beerlao.la/

 

3. 위키피디아 하이네켄 라오스. https://en.wikipedia.org/wiki/Lao_Asia_Pacific_Brew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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