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설탕 시장현황
조회29942018년 9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수출뉴스
캄보디아, 설탕 시장현황
2018년 9월 27일
□ 키워드 : 설탕
□ 설탕 시장현황
◦ 현지 생산량
- 사탕수수는 캄보디아 내 활발히 재배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설탕을 제조하고 있음
- 캄보디아 내 사탕수수는 연간 70만톤 이상이 생산되고 있음
캄보디아 사탕수수 생산량
연도 |
2015 |
2016 |
생산량 (톤) |
709,175 |
740,870 |
* 출처: Annual report for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2016-2017
□ 국별 수입규모
◦ 주요 수입국
- 캄보디아 내 수입설탕의 대부분은 태국산임
< 2017년 캄보디아 내 설탕 수입국 >
순위 |
수입국 |
수입액 (단위: 1,000USD) |
1 |
태국 |
290,662 |
2 |
파키스탄 |
1,921 |
3 |
싱가포르 |
54 |
4 |
한국 |
7 |
5 |
대만 |
7 |
* 출처: World Trade Map, 캄보디아 HS Code: 1701.99
◦ 한국산 설탕 수입액
- 대캄보디아 한국산 설탕의 수출액은 2015년 이후 감소추세임
< 대캄보디아 한국산 설탕 수출액 >
연도 |
2014 |
2015 |
2016 |
2017 |
한국 HS code: 1701.99 (Cane/Beet Sug Chem Pure Sucrose Refind Nesoi) (단위: USD) |
18,779 |
25,017 |
10,950 |
6,855 |
* 출처: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 제조국별 특징
◦ 캄보디아
- 판매제품의 대부분은 팜슈가(Palm sugar) 제품이며, 정제 백설탕은 종류가 적음
- 캄보디아산 설탕은 팜나무에서 추출된 천연당의 깨끗하고 건강한 이미지로, 대부분 관광객들의 기념품용 구입으로 판매되고 있음
◦ 태국
-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시장에서 판매중이며, 캄보디아 현지산 설탕보다 저렴한 가격대(0.95~1.9/1,000g)로 소비되는 설탕 제품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판매제품 중 Mitrphol사 제품이 사실상 시장을 선점하고 있음
◦ 한국
- 백설에서 생산되는 갈색설탕과 하얀설탕이 현지 대형마트 및 한국마트에 많이 유통되어 있으며, 2.4~2.5USD/1,000g의 금액대로 주로 교민들이 구입하고 있음
◦ 영국
- 제품의 종류가 적으며, 수입설탕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비싼 금액대(3.2USD/500g)로 판매가 저조함
< 캄보디아내 설탕 유통제품 >
제조국 |
가격 (USD) |
중량 (g) |
제조원 |
제품명 |
캄보디아 |
3.2 |
500 |
Confirel |
Thnot organic sugar |
3.4 |
500 |
Sovannak enterprise |
Sovannak palm sugar |
|
3.2 |
350 |
Kampong Cham palm sugar |
Kampong Cham palm sugar |
|
1.6 |
200 |
Khmer palm sugar |
Kam Angkor palm sugar |
|
태국 |
1.9 |
1,000 |
Mitrphol |
Gold natural mineral sugar |
0.95 |
1,000 |
Pure refined sugar |
||
1.5 |
1,000 |
Rock sugar |
||
1.3 |
500 |
Coffee sugar |
||
0.8 |
1,000 |
Thai roong ruang sugar group |
Lin regined sugar |
|
한국 |
2.5 |
1,000 |
Beksul |
Brown sugar |
2.4 |
1,000 |
White sugar |
||
영국 |
3.2 |
500 |
Waitrose |
light brown soft sugar |
* 출처: 자체조사 (조사기간: 2018년 9월, 장소: Lukcy supermarket, Aeon mall, Superstore, 서울마트, 김마트)
□ 유통매장별 판매현황
◦ 전통시장 및 소형슈퍼
- 판매상품은 대부분 저렴한 금액대인 태국산 설탕으로 이루어짐
◦ 대형유통매장
- 제품의 종류와 제조국에 있어서 다양한 설탕제품이 판매중임
- 판매량은 태국제품이 가장 많음
◦ 편의점
- 커피에 타먹는 태국산 설탕과 각설탕 1~2개 브랜드만 판매중임
□ 판촉행사
◦ 유통매장별 판촉행사 유무
- 대형유통매장에서 이루어지는 판촉행사는 태국산 제품만 있으며, 주요 제품은 Mitrphol사 Pure refined sugar와 Thai roong ruang sugar group사의 Lin regined sugar임
- 전통시장, 소형슈퍼, 편의점에서는 설탕 판촉행사가 거의 없음
◦ 판촉행사장 특징
- 하나의 진열대를 판촉브랜드 제품으로 모두 채움
- 판촉행사시 상품 금액을 할인
□ 소비자선호
◦ 단맛 선호
- 단맛을 선호하는 현지인들의 입맛이 설탕 구입으로 이어지고 있음
◦ 제품 제조국별 인식
- 태국산 외의 수입산 제품에 대해서는 품질은 좋지만 가격이 비싸다고 느낌
□ 출처
1. Annual report for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eries 2016-2017 and direction 2017-2018, Subsidiary and industrial crops: Yield and Production, 2016-2017.
http://www.twgaw.org/wp-content/uploads/2017/04/2017_MAFF-Annual-Report-2016-2017-_En.pdf
2. 한국무역신문, ‘설탕 비켜라, 팜슈가 나가신다’, 2015년 4월 16일.
http://jedam15.koreafree.co.kr/news/view.html?section=1&category=136&item=&no=5516
3. World Trade Map, HS Code: 1701.99 캄보디아의 검색값.
https://www.trademap.org/Country_SelProductCountry.aspx?nvpm=1|116||||170199|||6|1|2|1|1||2|1|
4. GITS, South Korea Export Statistics to Cambodia (Commodity: 1701.99, Cane/Beet Sug Chem Pure Sucrose Refind Nes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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