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10.02 2018

광동성, 무인 편의점 인기

조회129

홍콩지사 narae@at.or.kr  

광동성, 무인 편의점 인기

 

중국의 유명 리테일 전문가, 전자 상거래 전문가, 자본가 및 기업가들이 동참하여 만든 무인 편의점이 광동성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기존 편의점과 다른 신개념 편의점의 출현은 유통업이 크게 발달한 광동성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아래는 광동성에서 운영 중인 3개의 무인 편의점이다.

 

(1)STAR

편의점 유리문에는 QR 코드가 붙어 있으며 WeChat 스캔 코드를 사용하면 "미래의 편의점"이라는 작은 프로그램이 작동되며, 잠금 해제를 누르면 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편의점 입구에 들어가게 되면 좌측부터 음류 및 주류를 파는 코너와 간식 및 스낵을 파는 코너로 나뉜다. 이 중 수입품이 전체 상품 중에서 약 60~70%를 차지하며 이 외에 생활용품 및 이어폰, 보조배터리 등을 판매하고 있다. 모든 상품에는 WeChat 지불 전용 전자 코드가 부착되어있다.

external_image

 

(2)Bingo Box

출입문은 전자 도어락으로 설계되었으며, 손잡이 옆에는 QR 코드가 있다. WeChat 스캔 코드를 사용하여 휴대폰 번호를 등록한 후, SMS 수신 확인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린다. 작은 선반 매대, 캐비닛 및 냉동코너가 있으며, 비스켓, 라면류 및 기타 인스턴트류를 주로 판매하고 있다.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지는 않으나 다른 체인점 브랜드 보다 소매가가 비교적 저렴하다.

external_image

 

(3)F5미래상점

미래상점은 매대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디스플레이에서 상품 선택을 통해 물품을 구입할 수 있다. “폐쇄형 진열식방식으로 설계되어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만져볼 수가 없다. 매장은 상품 구매코너, 픽업코너 및 식사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상품은 일용품, 신선 식품 및 음료 3가지 카테고리로 구성되어있다.

external_image


-
시사점 : 현재 중국 광동성에서는 무인편의점이 생겨나고 있음. 광동성은 중국 유통업의 중심지이며, 소비트렌드에 주목하여 새로운 유통형식으로 한국산 상품의 입점 또한 고려 가능


-
출처 : http://news.163.com/17/0718/14/CPKS842Q000187VE.html

'광동성, 무인 편의점 인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