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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1 2018

인도 영유아 식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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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내용

 ㅇ 2018년 인도 영유아 식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13% 증가한 532억 루피(≒8,000억)를 기록했다. 2023년 까지 연평균성장률이 4%씩 증가하여 656억 루피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인도 정부는 1992년 유야 분유 대체법(IMA)를 통해 유아식품 제조업자들의 판촉 활동을 통제하고 모유수유를 권장하고 있다. 이 법안은 영유아 분유 제조회사들이 모든 판촉이나 마케팅 활동을 완전히 금지하고 있다.


 ㅇ 인도 모유수유 촉진 네트워크(BPNI)와 같은 여러 비정부 기구들이 협력하여 모유가 아기에게 가장 좋은 것이라고 홍보하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자들은 제품 홍보를 위해 의사들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의사들은 엄마들에게 종종 아기들의 필요에 따라 분유를 구입하라고 제안한다.


 ㅇ 첫째 아이를 가진 엄마들은 유아 음식을 고를 때 처음에는 의사들에게 의존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자신이 주도적으로 제품을 구매한다. 둘째를 가진 엄마들은 의사와 상담한 후에도 아이를 가져본 경험에 의해 유아용 건과자나 분유를 더 쉽게 선택한다. 또한 교육수준이 높은 엄마들은 소셜 미디어와 육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제품을 고를 때 맛, 재료 그리고 브랜드 등을 꼼꼼히 따져서 구매한다.


 ㅇ 이러한 영향으로 인도의 유아 식품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입소문 추천, 경험 많은 엄마들의 조언, 소셜 미디어에 의견 및 피드백은 새로운 유아 식품 제품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한다. 


▢ 시사점


 ㅇ 인도는 Nestlé가 다양한 연령층의 요구에 맞는 유아 식품 제공과 함께 약 6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는 데 2017년부터 신제품을 시험하기를 원하는 부모들이 늘어남에 따라 시장 점유율이 계속 하락했다. 새로운 유야 식품을 시도하고자 하는 인도 엄마들로 인해 한국 유아 식품의 진출을 모색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 사료된다.


 ㅇ 인도 부모들도 자식에 대한 투자는 아끼지 않고 더 좋은 것을 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기에 프리미엄 및 유기농 제품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이라는 광고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 참고자료:Euromonitor International[Baby food in India]
  사진출처:www.danone.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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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인도 #유아식품 #건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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