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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6 2018

일본, 가공·외식산업용 채소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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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은 현재, 농촌을 떠나는 인구는 늘고 들어오는 사람이 적어 채소 총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맞벌이 가구와 1인가구가 증가하면서 가공 및 외식산업용 채소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O 농림수산성에 따르면 2017년 채소 총 생산량은 1,332만 5천t을 기록, 10년 전과 비교해 10% 감소했다. 




*이미지 출처 : 일본경제신문 및 alic

 O 한편, 샐러드에 빠지지 않는 양배추의 생산량은 10년 전보다 5% 증가한 142만 8천t을 기록했으며, 양상추도 7% 증가했다. 일본 농림성이 주요채소로 지정한 41개 품목 중 양배추와 양상추, 코마쓰나 등 6개 품목은 10년 사이에 생산량이 증가했다. 

 O 생산동향에 차이가 발생하는 배경에는 생활스타일 변화를 꼽을 수 있다. 맞벌이가구 증가와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집에서 조리하는 생식용 소비가 줄어든 반면, 먹기 좋은 크기로 커트된 시판 채소샐러드의 수요가 높아졌다. 

  - 양배추는 2016년까지 9년간 생식용은 1% 감소했으나, 가공용은 2.5배 증가했다. 양상추도 생식용은 1% 감소했으나, 가공용은 3.4배 증가했다. 

                                                                                        <샐러드 상품 예시>




*이미지 출처 : 일본경제신문 및 (주)샐러드클럽 홈페이지

*이미지 및 자료 출처

일본경제신문「国産野菜、加工品向け伸びる」(2018.11.06.) 

(alic)독립행정법인 농축산업진흥기구「主要国の野菜の生産動向等」(2018.07.) 

㈜샐러드클럽 홈페이지 https://www.saladclub.jp/products/


 □ 시사점

  O 일본 채소 생산농가, JA 관련 회사도 포장을 뜯으면 세척하거나 자를 필요가 없는 간편성을 강조해 채소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일본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한국산 농산물의 냉동 및 간편 손질 채소로의 시장 공략 방안도 필요해 보인다. 

  O 이전부터 자국산을 선호하는 일본 소비자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파프리카와 같은 경우에는 샐러드, 스무디 등 영양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요리법 전파와 소포장된 파프리카 가공품 판매를 통해 가공식품시장과 외식산업 진출도 수출 확대의 방안이라고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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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파프리카 #일본 #1인가구 #포장(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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