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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3 2018

일본 과자시장 2017년 1.2% 증가한 2조 353억엔 4년 연속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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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노경제연구소는 11월 8일 유통되는 과자시장에 관한 조사(2018년)를 발표했다. 일본 유통 과자시장을 조사하고 제품 카테고리별 동향, 참여기업 동향, 장래전망을 밝혔다. 

 O 조사에 따르면 국내 유통되는 과자시장은 완만한 경기회복과 인바운드(방일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의해 많은 제품 카테고리에서 확대 기조가 지속되고 총 시장규모(제조사 출하금액 기준)는 2016년에 2조엔을 돌파하고, 2017년에는 전년대비 1.2% 증가한 2조 353억엔을 기록했다. 


               <과자시장 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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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조사에서 유통되는 과자는 초콜릿, 비스킷류, 쌀과자, 콩과자, 스낵과자, 츄잉껌, 캔디/캐러멜, 수입과자 등의 과자품목에 대해서 양판점, 식품슈퍼, 편의점, 드럭스토어, 디스카운트스토어 등의 도매에 의해 유통되고 있는 상온 유통과자를 가리킨다. 

  -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은 초콜릿, 비스킷류, 쌀과자, 콩과자, 스낵과자, 츄잉껌, 캔디/캐러멜, 태블릿과자(정제형 고형과자), 완구과자, 수입과자 등. 

 O 일본정부관광국(JNTO)에 데이터에 따르면 방일외국인 관광객 총수는 2017년말 기준으로 2800만명을 돌파해서 지속적인 증가추세라고 한다. 

 O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소비대상은 대부분 고액 상품에서 서서히 단가가 낮은 상품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과자는 귀국선물 목적의 구매가 증가하고 체재 중의 소비도 있어 시장을 이끄는 하나의 원인이 되고 있다.

 

         <2017년도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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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 제품 카테고리별로는 시장 구성비가 높은 초콜릿 시장에서는 기능성 초콜릿이 히트한 것이 공헌했다. 

 O 초콜릿 다음으로 구성비가 높은 스낵과자시장에서는 감자원료가 부족했던 영향으로 일부 상품이 판매중지 되었으나, 한편으로 대체수요의 매출이 크게 뛴 상품이 많아서 시장은 늘어났다. 

 O 또한 구미캔디의 수요확대가 지속 된 것도 시장의 플러스 영향을 미쳤다. 2015년 4월에 기능성식품표시제도가 시작된 것과 「로카보(low-carbohydrate)」가 유행한 것 등을 배경으로 최근 몇 년 폭이 넓어진 카테고리로 건강, 기능성을 소구한 상품개발이 확대 되었다. 

 O 건강지향이 높은 시니어층을 잡기위해 유통소매점포도 건강적 부가가치가 있는 상품의 취급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 매장확대로도 연결되었다.

 O 한편으로 팔기 쉬운 카테고리와 판매가 어려운 카테고리가 공존하는 상황에서 발매 후 점포에 진열은 되었으나 일정기간이 지나 자취를 감춘 상품도 많다. 

 O 조사와 관련해서 2018년 10월 실시한 전국의 유통과자 제조사 법인 설문조사에서는 「향후(개발해 나가는 이상)어떤 기능성 소구에 흥미가 있는가?」라는 설문에서(복수응답)「아무튼 건강에 관한」이라는 회답이 56.5%로 가장 많은 결과로 나타났다

 O 이러한 결과에서도 유통되는 과자시장은 건강적 부가가치와 기능성 소구가 너무 전면에 나와 기호식품으로서의 즐거움을 빼앗아 버리는 상품개발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O 2018년도는 전년과 비슷하게 전체적인 경기가 호조인것과 전년대비 확대된 초콜릿시장, 스낵과자시장, 구미캔디의 시장 확대가 기대되고 또한, 관광객도 전년수준 이상으로 확대되는 분위기로 국내 유통과자시장규모는 제조사 출하액 기준으로 2조 560억엔으로 확대가 예상된다. 

 O 2019년 10월에 예정되어 있는 소비세율 10% 인상이 시장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지만, 현시점에서는 일반 음료식품은 경감세율제도 대상이 될 것으로 전망되어 소비세율은 계속해서 8% 정도가 될 것이다.

 O 유통되는 과자시장은 단가가 낮은 것, 게다가 2020년 도쿄 올림픽을 맞아 일시적으로 소비가 떨어져도 회복이 예상되며 대략 유통되는 과자시장에 영향은 경미할 것으로 생각된다. 

  - 조사는 8-10월에 유통 과자 제조사, 도매업, 상사, 관련단체 등을 대상으로 실시, 전문연구원에 의한 직접면접, 전화, 이메일 등으로 청취조사 외, 문헌조사도 병행했다. 


*자료출처
일본유통뉴스 「流通菓子市場/2017年度は1.2%増2兆353億円、4年連続で拡大」(2018.11.13.)

https://www.ryutsuu.biz/store/k111348.html. 

일본 야노경제연구소 발표자료流通菓子市場は2兆円を突破し、4年連続で拡大(2018.11.08.)


□ 시사점  

 ○ 일본의 과자시장 등 소비시장은 국내 경기회복과 외국인 관광객의 폭발적인 증가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추세를 보이고 있다. 

  - 설문조사에도 보듯이 건강에 좋은 것과 특정 기능성을 강조한 고부가 가치 상품의 출시가 지속 확대될 전망으로 대일 수출시장 개척을 노리고 있는 국내 수출업체 등에서도 건강과 기능성이 포함되며 독특하고 차별화 될 수 있는 상품으로 일본시장 개척을 준비하고 마케팅 포인트를 잡아 나간다면 더 빠른 시장 정착과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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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과자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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