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1.30 2018

미식천국 홍콩, “브로스(Broth)”를 빼고 논할 수 없다

조회2146

홍콩 브로스 시장 현황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브로스 제품 사진

카톤팩(종이팩)으로 판매되고 있는 브로스(broth) 제품

 

미식은 홍콩을 떠올리는 대표적인 단어이다. 하지만 미식을 논하려면 먼저 홍콩인들이 자주 쓰는 만능 조미료- 브로스(broth)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브로스는 닭고기나 소고기를 고아 만든 액체형 육수이다. 스프나 스파게티 등 서양요리를 할 때 자주 쓰이며 서양식 육수라 할 수 있다. 홍콩에서 브로스 제품은 주로 치킨과 비프  
(Chicken broth, beef broth)로 나뉠 수 있으며, 사용하기 편하게 출시된 닭고기 육수 혹은 쇠고기 육수라 할 수 있다. 향신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고 주로 소금 등으로 양념이 되어 제품이 출시된다.

 

브로스는 웰컴(Wellcome), 파킨샵(Parknshop)과 같은 대형 유통매장에 가면 매대를 넓게 차지하고 있다. 조림 요리, 탕요리, 면요리, 핫팟 육수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어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 제품으로 홍콩인들이 자주 사용하는 제품이다. 커톤팩(종이팩)에 담겨있어 재사용이 편리하며, 상온보관용으로 저장이 용이하다.

 

홍콩에서 브로스는 닭고기 육수(Chicken Broth) 조제용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조림 요리, 탕요리, 면요리, 핫팟 육수에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어 특유의 감칠맛을 내는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는 조제용 브로스 제품>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죽요리

면요리

핫팟(hot pot) 육수



시장현황

2018년 홍콩시장에 판매되는 브로스 제품의 매출규모는 소매 기준 전년 대비 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은 357백만(HKD)를 기록하였음

브로스 제품은 향후 연평균 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0년에는 39,800만 달러(HKD)의 매출을 기록 할 것으로 전망됨

 

<홍콩 브로스 제품 시장규모>

연도

2016

2017

2018

2019(f)

2020(f)

시장규모(HKD)

330.9

343.8

356.6

377.8

397.7

*출처 : 유로모니터

 

전망

외식업체의 조리 재료로 활용되는 브로스(broth) 제품

- 홍콩에서 판매되는 상온보관용 브로스 제품은 제품을 개봉한 후 곧바로 소비되는 즉석제품이 아니라 요리에 감칠맛을 내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음

- 홍콩 시장에 브로스 제품을 유통하는 글로벌 제조사들은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사용범위를 넓힐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주력해 왔음

- 현지 가정주부 및 식당 운영자는 브로스 제품을 사용하여 요리 준비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음. 홍콩 외식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상온보관용 브로스 제품은 이제 대부분의 음식점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함

 

건강 및 웰빙 브로스 제품 판매 확대

- 홍콩의 건강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 저지방, 염분 및 MSG가없는 조제용 제품이 출시되고 있음

- 이들 제품 모두가 저염 및 저지방 제품으로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유통되는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지 않음. MSG를 쓰지 않는 고급 레스토랑 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여서 화학첨가물이나 나트륨 함유량을 줄인 제품이 더욱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 글로벌 제조업체들은 웰빙트렌드와 함께 홍콩에서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를 타깃으로 저염 브로스 제품의 공급량을 늘리고 있음

 

경쟁현황

캠벨스프 아시아(Campbell Soup Asia) 88%의 유통 점유율로 홍콩의 브로스 제품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 이 회사는 스완손(Swanson)과 캠벨(Campbell's)이라는 두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홍콩에서 현재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 홍콩의 유명 요리사를 초빙하여 요리 웹사이트에 요리사가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광고영상을 싣는 등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으며 홍콩 소비자로부터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음

- 반대로 HeinzBaxter브랜드는 아직 마케팅에 크게 투자하지 않고 있음

- 홍콩에서 스완손(Swanson)과 캠벨(Campbell‘s)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는 하인즈(Heinz)와 박스터(Baxters) 보다 높음

 

<홍콩 브로스 제품 브랜드 점유율>

브랜드명

점유율(%)

Campbell‘s

51.9

Swanson

36.4

Heinz

6.6

Baxter

1.3

Others

3.7

 

건강을 고려한 브로스 제품의 수요 증가

- 웰빙 트렌드와 함께 건강한 브로스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기농 및 저염저당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해외 제조업체들은 앞다투어 유기농 및 저지방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출세임

- 대표적으로 Pacific FoodsAmy 's Kitchen 는 유기농 및 저지방 제품라인에 주력하여 슈퍼마켓에서의 유통량을 조금씩 늘리고 있음. 이 두 회사는 채식주의자용 브로스 제품, 1인용 제품을 포함하여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 중임

- 브로스 제품을 자주 구입하는 홍콩 소비자들은 Pacific Foods 의 제품은 건강에 좋고 가격 또한 합리적이라 생각하고 있음. 건강식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더욱 많은 해외업체와 소형 로컬 업체들 또한 유기농 브로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음

 

<건강식으로 주목받은 Pacific 의 유기농 브로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유기농 브로스제품을 취급하는

Pacific 의 면류 육수 제품

Pacific 의 닭고기

육수 제품의 앞면과 뒷면


브로스 제품 유통 현황 및 제품특징

브로스 제품은 닭고기 육수로 조제된 제품이 많으며, 미국 및 유럽산 제품의 유통량이 많음

- 웰컴(Wellcome), 파킨샵(Parknshop)과 같은 일반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Swanson 브랜드의 인기가 높음

-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용량의 경우 350ml, 500ml, 1L 등 매우 다양함

- 주로 가정 및 식당에 공급이 되고 있음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되는 브로스(Broth) 상품현황>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상품명

SWASON CLEAR CHICKEN Broth

상품명

CHICKEN BROTH

상품명

Free Range Chicken Broth

제조사명

Heinz

제조사명

Heinz

제조사명

The Hain Celestial Group

가격(HKD)

14.5

가격(HKD)

16.9

가격(HKD)

18.4

용량

1L

용량

1L

용량

320

원산지

중국

원산지

프랑스

원산지

미국

특징

웰컴(Wellcome)에서 판매

특징

파킨샵(ParknShop)

에서 판매

특징

색깔이 진하며 향이 구수한 닭고기 브로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상품명

Organic Free Range Chicken Broth

상품명

Creamy chicken

mushroom

상품명

KNORR DENSE SOUP TREASURE CLEAR CHICKEN

제조사명

Pacific

제조사명

Campbell

제조사명

knorr

가격(HKD)

37.9

가격(HKD)

14.5

가격(HKD)

9.9

용량

946

중량(g)

410g

중량(g)

2x30g

원산지

미국

원산지

독일

원산지

중국

특징

유기농

닭고기원료

특징

웰컴(Wellcome)에서 판매

특징

응축된 젤리형 파우더 형태



□ Swason의 SNS영상 마케팅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 평소 높은 온도와 습도의 푹푹 찌는 무더위 속에 사는 홍콩 사람들에게 12월과 1월은 쌀쌀한 날씨임. 이에 따라 따뜻한 탕요리나 핫팟을 즐겨함. 홍콩의 대표 브로스 브랜드인
Swanson은 자체 출시한 저염 닭고기 브로스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2년 전 영상을 제작하여 페이스북에 영상을 업로드하여 홍콩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 바 있음

- Swanson은 홍콩 현지 사람들의 취향을 겨냥하여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텔링 형식의 영상 제작을 통해 제품을 홍보함. 겨울철 핫팟 시즌을 대비하여 핫팟용 건강 브로스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 영상내용은 한 의사가 Swanson의 저지방 브로스 제품을 핫팟 애호가에게 소개하는 내용임. 90년대 초 홍콩 뮤직 비디오를 모방한 듯한 광둥어 자막과, 애니메이션 로고를 삽입하여 단순하지만 홍콩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주었음

- Swanson은 현재 비디오 영상을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해당 비디오는 201612월 중순에 출시된 이후 페이스북과 유투브에서 총 1,100 만 건의 조회수
를 기록하는 등 매출신장을 견인하였음

   

한국 식품업체들의 브로스 제품 시장 진출 가능성

홍콩의 브로스 시장은 기존 강력한 해외 수입 브랜드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어떻게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상품라인을 다양하게 하느냐에 따라 한국산 제품 또한 시장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특히 최근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고, 한국산 식품의 품질에 대한 홍콩 사람들의 신뢰도가 높음

- 한국의 전통적인 방식으로 우려낸 멸치 엑기스나, 사골 육수 등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여 감칠맛을 내고 육수 베이스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개발출시하여, 적극적인 마케팅과 판촉활동을 통해 홍콩 시장의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또한 웰빙 트렌드를 겨냥하여 건강에 좋고 나트륨 및 지방함량이 적은 제품 라인의 출시를 고려해야 할 것임

 

시사점

 홍콩은 수입산 브로스 제품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며, 브로스를 활용하여 핫팟, 면류, 국 등 다양한 요리에 첨가하여 사용하고 있음. 한국 수출업체들은 이를 참고하여 한국의 색깔을 지닌 브로스 제품 개발과 현지 소비자층을 겨냥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시장 진입을 노려볼 수 있음                                                                                                                             


□ 출처 : 

-유로모니터, Soup in Hong Kong, China 2018
-https://www.marketing-interactive.com/swanson-promotes-guilt-free-hot-pot/
-https://www.parknshop.com/
-Wellcome 매장 자체촬영(2018.11.26)





'미식천국 홍콩, “브로스(Broth)”를 빼고 논할 수 없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