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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5 2018

일본, 학교 급식의 새바람

조회1740

■ 일본, 학교 급식의 새바람

 · 일본에 유니크한 학교 급식이 늘어나고 있다. 일류 셰프가 고안한 메뉴, 뷔페형식의 급식, 외국음식과 식문화를 동시에 소개하는 급식, 테이블 매너나 요리의 배경을 배우는 등, 단순히 먹는 것만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다.


  - 사례1. 고급 레스토랑과 연계한 “콜라보 급식” 
   효고 현의 아시야시(芦屋市)는 2017년부터 지역의 고급 레스토랑과 연계한 “콜라보 급식”을 시내의 전 8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다. 예산이 제한되어 있어, 연 1회 실시하고 있는데, 지역의 고급 레스토랑 셰프가 학교의 영양사와 같이 메뉴를 고안하고, 셰프가 교단에 서서, 음식에 대한 수업도 한다. 예를 들어 ‘조식의 중요성’, ‘잘 씹어 먹는 것의 필요성’등에 대해서이다. 아이들로부터 더 먹고 싶다고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 사례2. 뷔페형식의 급식 및 테이블 매너 교육
   도쿄도 에도가와구립 고이와(小岩) 초등학교는 연 2회 뷔페형식의 급식을 실시한다. 주먹밥, 우동 등의 주식, 닭고기 등의 주반찬, 샐러드나 조림 등의 부반찬, 디저트에서 각각 1개 이상을 고른다. 분류별로 균형 있게, 먹을 수 있는 양을 취하도록 가르치고 있다. 3학년이 되면 남기지 않는 양을 취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아이들로부터 “영양에 대해 생각하면서 즐겁게 식사를 고를 수 있다”고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
  또한 6학년을 대상으로는 테이블 매너를 배우는 “매너 회식”도 진행한다. 나이프 및 포크의 사용법 등을 가르친 뒤, 콘포타쥬나 햄버그스테이크 등을 먹는다. 동 학교의 영양사인 가와이씨는 “식사의 기본은 즐기는 것. 최소한의 매너를 알고 난 뒤, 대화를 즐길 여유를 습득했으면 한다”라고 한다.


 - 사례3. 외국음식과 식문화 소개
   도쿄도 다치카와시립 제4(第四)초등학교는 2020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2017년 9월부터 월 1회, 과거 올림픽 개최국의 요리를 급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여태까지 그리스, 스페인 등의 요리를 식단에 포함시켰다. 급식 때 각국의 식문화를 소개하는 인쇄물을 배포하고 영양사가 교내 방송으로 설명한다. 동 학교의 담당자는 “올림픽을 계기로 음식을 통해 아이들이 여러 문화를 접했으면 좋겠다”라고 한다.    



아시야시립 이와조노(岩園) 초등학교의 급식.
일류 셰프가 고안한 메뉴로 파프리카를 사용한
‘미트로프’, ‘크림포테토’, 독일 빵 ‘라우겐롤’ 등

테이블 매너를 배우고 있는 도쿄도
에도가와구립 고이와(小岩) 초등학교

사진출처 닛케이신문 2018월 11월 27일자   


■ 일본, 학교 급식의 역사

 

1889

현재의 야마가타 현 쓰루오카시(鶴岡市)의 초등학교에서 빈곤아동에게 식사를 제공. 급식의 기원으로 알려져 있음. 메뉴는 주먹밥과 구운 생선, 절임.

1923

차관의 지시로 급식을 장려

1932

빈곤 아동 구제를 위해 국고보조에 의한 급식을 실시

1941

태평양 전쟁에 의한 식량부족으로 급식중지

1947

전국의 아동 약 300만 명에 학교 급식을 개시

1949

유니세프의 기부로 탈지분유가 침투

1950

문부성에 학교급식과 설치

1954

학교급식법이 성립

1958

문부성 통지로 급식에 우유 공급

1976

급식에서 쌀밥을 정식 도입

2005

영양담당교사제의 도입

식육기본법(食育基本法) 실행

2015

학교급식의 식품 알레르기 대응 방침을 공표




■ 시사점

〇 `20년 도쿄올림픽을 대비하여 일본 학교급식에 다양한 외국음식과 식문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한국음식 연계방안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미래 소비세대의 중심이 될 아이들이 급식을 통해 편견 없이 한국음식을 접하고 입맛에 길들여진다면 향후 한국식품 수출에도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〇 실제로 작년 일본 10대 여중고생 사이에서 `한국 치즈닭갈비`가 유행하는 음식 1위를 차지하는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국음식이 유행으로 자리 잡아 한국식품수출시장도 호황을 누리고 있다.  


〇 하지만, 학교급식 등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무엇보다 안전하고 안심하게 먹을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기에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국의 식문화를 알리고 새로운 대일 농식품 수출플랜이 구축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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