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0명 중 2명은 드럭스토어에서 우유 구매
조회2146□ 일본의 J밀크식생활활동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 10명 중 2명이 드럭스토어에서 우유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사는 작년 10월 15~79세 남녀 1만 500명을 대상으로 함).
O 우유 구매처를 묻는 질문의 응답 중 슈퍼마켓이 90.5%로 압도적이나, 드럭스토어(17.9%)는 편의점(18.5%)과 비슷한 수준까지 따라왔다.
<드럭스토어에서의 우유 구입 비율>
*이미지 출처 : 일본농업신문
O 우유의 음용 빈도에 대해서는 ‘주 3~4일 이상’이 55.1%로 2014년도 이후 조사 결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령별로는 50대 이상의 빈도가 높으며 단백질 섭취 등 건강증진 목적으로 마시는 사람이 많았다.
□ 최근 드럭스토어 업계는 식품 취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우유 등 구입 빈도가 잦은 식품의 구매처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O 드럭스토어의 2017년 총 판매액은 6조 8,500억엔으로, 2000년 2조 6,630억엔에서 2.5배 증가했다. 또한, 2017년 점포수는 19,500점포로 2000년 11,800점포에서 약 2배 증가했다.
O 드럭스토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을 식료품과 생활용품으로 보고 있는 업계전문가가 많다. 카테고리별 판매액을 보면 건강식품은 ‘14년 대비 약 125% 증가, 식품은 약 134% 증가했다.
<일본 드럭스토어 상품별 판매금액 및 점포수>
(단위 : 백만엔)
기간 |
전체 상품 판매액 |
건강식품 |
식품 |
점포수 |
2014년 1~12월 |
4,937,496 |
164,669 |
1,206,513 |
13,069 |
2015년 1~12월 |
5,360,899 |
190,617 |
1,339,365 |
13,547 |
2016년 1~12월 |
5,725,801 |
197,031 |
1,491,466 |
14,190 |
2017년 1~12월 |
6,057,971 |
206,730 |
1,620,640 |
15,0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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