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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1 2019

일본, 10명 중 2명은 드럭스토어에서 우유 구매

조회2146

□ 일본의 J밀크식생활활동조사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자 10명 중 2명이 드럭스토어에서 우유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사는 작년 10월 15~79세 남녀 1만 500명을 대상으로 함). 

 O 우유 구매처를 묻는 질문의 응답 중 슈퍼마켓이 90.5%로 압도적이나, 드럭스토어(17.9%)는 편의점(18.5%)과 비슷한 수준까지 따라왔다. 


     <드럭스토어에서의 우유 구입 비율>

*이미지 출처 : 일본농업신문


 O 우유의 음용 빈도에 대해서는 ‘주 3~4일 이상’이 55.1%로 2014년도 이후 조사 결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령별로는 50대 이상의 빈도가 높으며 단백질 섭취 등 건강증진 목적으로 마시는 사람이 많았다. 


□ 최근 드럭스토어 업계는 식품 취급을 확대하고 있으며, 우유 등 구입 빈도가 잦은 식품의 구매처로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O 드럭스토어의 2017년 총 판매액은 6조 8,500억엔으로, 2000년 2조 6,630억엔에서 2.5배 증가했다. 또한, 2017년 점포수는 19,500점포로 2000년 11,800점포에서 약 2배 증가했다.   

 O 드럭스토어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원동력을 식료품과 생활용품으로 보고 있는 업계전문가가 많다. 카테고리별 판매액을 보면 건강식품은 ‘14년 대비 약 125% 증가, 식품은 약 134% 증가했다. 


                                                    <일본 드럭스토어 상품별 판매금액 및 점포수>

(단위 : 백만엔)

기간

전체 상품 판매액

건강식품

식품

점포수

20141~12

4,937,496

164,669

1,206,513

13,069

20151~12

5,360,899

190,617

1,339,365

13,547

20161~12

5,725,801

197,031

1,491,466

14,190

20171~12

6,057,971

206,730

1,620,640

15,049

*자료 출처 : 일본 경제산업성 상업통태통계연보

 □ 시사점 
 O 일본 드럭스토어는 의약품으로 한정된 점포로 시작해 최근에는 편의점을 위협할 정도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드럭스토어 매장에서는 저렴한 가격의 식품으로 손님을 모으는 기능도 하는 한편, 다소 비싸더라도 건강과 기능성을 강화한 식품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O 일본 내 성장이 계속되는 드럭스토어 업계의 점포특성에 맞는 한국산 건강기능성 및 간편 편의식품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공동으로 상품개발을 해 나간다면 새로운 판로 확대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및 이미지출처 
 - 일본농업신문「生鮮品の扱い増加でドラッグストア拡大」(2019.01.10.) 
 - 일본 경제산업성 상업통태통계연보 「드럭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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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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