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5 2019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지속 성장, 전년 성장률 14% 초과

조회22584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지속 성장, 전년 성장률 14% 초과


소비자들이 음식, 건강,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유기농 식품이 사람들의  시선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최근 TechSci Research 보고에 의하면 2016~2021년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전년 성장률은 14%를 초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들이 유기농식품을 선택하는 것은 대부분 유기농 과일, 유기농 채소로부터 시작된다. 많은 사람들은 유기농 식품이 전통식품에 비하여 맛과 풍미가 더욱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영양요소 또한 유기농 식품이 환영 받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살충제 등 화학적 약품을 사용하지 않은 식품에 대한 호감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유기농 식품과 천연식품의 차이점은 유기농 식품은 생산과정에서 항생제, 인공 색소, 유전자 변형 성분 등이 사용금지 된 제품으로 “유기농 인증” 절차가 있다. 하지만 천연식품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인 정의가 없는 상황이다.


유기농 식품 생산과정에 많은 공급이 필요하다. 국내 원료 부족으로 유기농 사료를 제공하는 축산업 생산자들은 해외에서 원료를 수입하고 있다. 또한 유기농 제품은 일반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아 소비자들이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유기농 식품이 일반적인 제품보다 가격이 높은 이유는 유기농 식품 재배는 전통식품과 구분하여 재배, 수확, 가공, 운송해야 함으로 제품 원가가 높아진다. 그리고 전통 식품 재배 지역을 유기농 재배 지역으로 전환하는데 일정한 과도시기가 필요한데  이 시간동안 생산자는 수익을 창출할 수 없는 반면 여러 가지 비용은 여전히 지출이 된다.


Mercaris 보고에 의하면 2017년 미국 유기농 농작물 재배 면적은 2016년 대비 30% 증가하였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유기농 식품 생산량과 소비량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세계 유기농 시장 비중에서 중국은 미국, 독일, 프랑스 다음으로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 각국 도매 판매 총액 비중(%)>


external_image


출처: 중국보고 홈페이지


1. 유럽 : 유럽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경제위기의 불리한 영향을 받았다. 일부 유럽 국가들이 국채의 위기에 처하게 되면서 도매상들은 유기농과 고품질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하여 조심히 다가가게 되었다. 소비자의 구매력 하강 또한 시장 불경기의 중요한 원인이다.


2. 북아메리카 : 전 세계가 경제 위기인 시점에서도 북아메리카 유기농 시장은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북아메리카의 유기농 식품은 대부분 미국으로 유통되고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유기농식품 시장이다. 미국은 본토식품의 4%가 유기농식품이다.


3. 아시아 : 아시아의 유기농 식품 매출은 대부분 일본, 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비교적 부유한 국가로부터 발생된다. 하지만 그중 현지의 국내산 제품은 매우 소수를 차지하고 대부분 호주, 유럽, 미국 등 지역으로부터 수입한 제품이다.


4. 오세아니아 : 오세아니아의 유기농 산업용 토지는 전 세계의 1/3을 차지하지만 유기농 식품 매출액은 2% 밖에 차지하지 못한다.


5. 기타 지역 : 라틴아메리카는 유기농 제품의 중요한 생산 및 수출지역이다. 브라질은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큰 유기농 식품 시장으로 생산능력과 소비자들의 소비개념이 향상되면서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이다.


< 2018-2025년 전 세계 유기농 식품업계 시장 규모 예측(억달러) >

external_image



출처: 중국보고 홈페이지


중국 소비자들은 천연적인, 유기농 저칼로리 상품을 점점 더 선호한다. 식품을 선택할 때 열량, 탄수화물, 나트륨, 당분 등 성분을 꼼꼼히 확인한다. 소비자들은 식품 성분을 명확히 파악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식품의 포장, 라벨을 더욱 중요시하며 식품의 원산지, 냉장운송, 영양성분, 생산일자, 유효기간 등 모든 정보가 명확하기를 요구한다. 유기농 식품 중 가장 매출이 좋은 제품은 식용유, 신선 우유, 돼지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이다.


< 2018-2014년 중국 유기농 식품 매출액 추세 예측(억위안) >

external_image


출처: 중국보고 홈페이지


중국 정부로부터 유기농업에 대한 지지와 농촌 온라인 마켓팅 발전 및 고품질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됨에 따라 국내 시장의 유기농 식품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2024년 중국의 유기농 식품 매출액은 768억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https://www.toutiao.com/i6648831990185329155/

시사점:

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사람들은 점점 더 유기농에 관심을 갖게 된다. 유기농 채소, 유기농 과일 등 식품뿐만이 아니라 유기농 화장품, 방직제품 모두 사람들이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유기농제품이 사람들의 대환영을 받게 되면서 여기저기 모든 제품들이 “유기농”이라는 명찰을 붙이게 되었다. 하지만 진정한 유기농 제품은 제품 생산 과정 뿐만 아니라 관련 기관의 엄격한 인증절차를 거쳐야 함으로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높다. 소비자들은 유기농 제품을 구매 할 때는 라벨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

'전 세계 유기농 식품 지속 성장, 전년 성장률 14% 초과'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