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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30 2019

경유지에서 목적지로 변화하고 있는 일본의 국도변휴게소 ‘이즈노헤소’

조회3250

□ 일본의 딸기 생산지로 유명한 시즈오카현의 이즈노쿠니시에 위치한 국도변 휴게소(미치노에키)는 특산품인 딸기를 테마로 한 디저트 전문점과 농산물 직매소, 숙박시설, 지역 맥주 양조장 등을 통해 해당 지역의 매력을 발신하고 있다.  

  * 미치노에키는 도로변 휴게시설로 주차와 휴게 기능 외에도 정보 발신 기능과 지역진흥시설을 갖추고 있음


 O 이즈노쿠니시는 딸기 품종 베니홋뻬의 주요 산지인 점을 활용하여 딸기  특화 매장인 ‘이즈 이치고(딸기) 팩토리’를 통해 지역 브랜드 딸기 홍보와 소비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해당 매장에서는 선물용 딸기를 비롯해 딸기 아이스크림, 바운쿠헴 등 딸기 관련 상품은 110여 개를 판매하고 있다.   


-딸기 디저트 전문점 ‘이즈 이치고 팩토리’-

<이즈 이치고 팩토리 매장 전경>

<선물용 딸기 상품>



*이미지출처 : 일본 이즈경제신문

<일본의 주요 딸기 생산 지자체별 생산동향>

지자체

생산면적

(ha)

수확량(t)

출하량(t)

산출액

(억엔)

산출액 구성비(%)

토치기현

554

25,100

23,600

271

15.5

후쿠오카현

455

17,700

16,900

218

12.4

시즈오카현

303

10,600

9,950

114

6.4

쿠마모토현

316

10,800

10,300

110

6.3

나가사키현

268

9,730

9,340

101

5.8

전국 합계

5,80

163,700

150,200

1,752

100%

*자료 출처 : 일본 농림수산성 작물통계 작황조사(야채) 2017년산 및 2017년 농업산출액 및 생산농업소득


□ 휴게소 내에는 로컬푸드 직매소 ‘이즈·무라노에키’

 O 지역산 채소와 과일, 표고버섯, 고추냉이, 차 등 시즈오카의 특산물 등 약 2,000점의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또한, 상품 포장방법과 진열방법, 매장구성 등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있다. 


-농산물 직매소 ‘이즈·무라노에키 이즈노헤소 점’-



*이미지출처 : 이즈레코 및 이즈노헤소 홈페이지

 □ 시사점 

 O 일본의 미치노에키는 2018년 7월 기준 1,145개로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해당 지역만의 장점과 개성을 내세우기 위해 특산물을 활용한 로컬푸드 매장에 이어 디저트 메뉴와 카페까지 등장했다. 

 O 한국의 로컬푸드 매장 역시 일본 미치노에키의 다양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고유의 특색을 살린다면,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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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딸기 #일본 #미치노에키 #로컬푸드 직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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