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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31 2019

일본, 김치 「건강」 이미지로 판매 호조. 생산량 및 소매가격 오름세

조회3063

○ 일본 식품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김치 시장은 약 700억엔 규모로 추정된다. 2018년에는 배추 부족으로 판매에 제동이 걸렸고, 여름 무더위로 인한 생육 부진으로 다시 배추 가격이 급등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2018년 9월 하순, 일본의 한 TV 프로그램에서 김치의 건강효과가 소개된 이후 일본 내 김치 판매가 늘었다. 생산량은 2017년과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지만, 평균 단가가 상승해 2018년 출하 금액은 증가했다.


 ○ 일본 김치 시장의 성장

   - 일본에서 김치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된 것은 1990년대부터로, 1990년대 후반까지 김치는 슈퍼마켓에서 절임 식품의 하나로 취급되었다. 지금은 일본 절임 식품 시장 전체의 20%를 점유할 만큼 일본 내 김치 시장은 크게 성장했다.

   - 처음 일본에서 만들어진 김치는 일본의 배추절임에 조미료를 더한 「김치 풍 배추겉절이」가 대부분이었으나, 점점 일본 제조사들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각사의 특징이 묻어있는 다양한 김치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제 일본 시장에서 김치는 제조사들의 독자 기술력이 필요한 상품이 되었다. 판매가격도 300엔~1000엔(300g 기준)의 다양한 가격대의 김치가 등장, 김치의 시장가치를 높게 평가한 일본의 식품 관련 업체들 다수가 김치 제조에 뛰어들었다.


                                                                [일본에서 판매중인 김치]

<한국산>

<일본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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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풍산 김치

(농협에서 판매중인 파우치 포장 김치)

도카이쓰게모노 푸치 고쿠우마 김치

(50g*2회분 소포장 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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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종가 김치

(플라스틱 용기 김치)

픽크루스 고한가 스스무

(유산균을 따로 배합한 점을 강조한 김치)


 * 이미지 출처 : 각사 홈페이지

 ○ 2018년, 원재료 배추 가격의 불안정

   - 작년 김치의 주원료인 배추 가격의 변동이 심했다. 2018년 1~11월 도쿄도 중앙도매시장의 배추 평균가격(엔/kg)을 보면 전년(2017년)을 밑돈 달은 4월, 5월, 11월뿐이고, 그 외에는 전년(2017년)을 웃돌았다. 특히 1월에는 전년과 비교하면 60.2% 오른 149엔, 2월은 65.7% 오른 164엔을 기록했다. 그러나 4월은 다시 67.4% 줄어든 46엔으로 평년의 반값 가까이 떨어졌다.

   - 이처럼 주원료인 배추 가격이 들쑥날쑥한 한해였지만, 1년 전체를 보면 김치 제조회사들은 호조를 보였다. 그 이유는 일본 가정에서는 김장을 하지 않기 때문에 김치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은 일정 페이스로 김치를 구매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일본 김치 제조회사들은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시장이다.


 ○ 일본 TV 프로그램에 건강식품으로 소개된 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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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장수한 사람이 항상 먹고 있는김치

김치의 대단한 파워


* 이미지 출처 : TV아사히 「林修の今でしょ!講座」


   - 2018년 9월 25일에 일본 TV아사히에서 방송된 「하야시 이사무의 지금이지! 강좌」에서는 대장을 노화시키지 않는 최강의 식재로 김치가 소개되었다. 일본 여성의 암 사망률 1위는 대장암으로, 김치의 유산균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소개된 것이다. 그뿐만이 아니라, 야키니쿠(고기구이)를 먹기 전에 김치를 먹으면 소화를 돕는다는 내용도 소개되었다. 

   - 한 김치 제조사에 따르면, 해당 프로그램이 방송된 다음 날 평소의 2배가 넘는 주문이 들어왔다고 한다. 영향력이 큰 TV 방송에서 건강 효과가 소개되면서 김치의 수요는 급증했다. 김치가 일본 소비자들에게 상품 가치가 인정받는 의미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일본 식품신문 「健康イメージで販売堅調 キムチ」 (2019.01.25.)

   - 일본 TV아사히 「林修の今でしょ!講座」 https://www.tv-asahi.co.jp/imadesho/osarai/0008/

   - 한국농협 인터내셔널 일본 http://www.koreafood.co.jp/fs/onlineshop/hakusai_500

   - 푸드레벨 http://www.foodlabel.co.jp/item/item_01.html

   - 도카이쓰게모노 http://www.kyuchan.co.jp/item/detail/detail.php?nid=15&ts=1548829518

   - 픽크루스 http://www.pickles.co.jp/products/101/index.html


□ 시사점

 ○ 일본의 슈퍼마켓에서 다양한 종류의 김치가 판매되고, 일본내에서 제조된 김치가 많은 식당에서 판매되고 있어 카레와 같이 김치 또한 일본시장에서 자국상품과 비슷한 하나의 식문화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또한, 김치가 일본 절임 식품 시장에서 20년 가까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품목이라는 것은 일본 소비자들에게 「김치」라는 식품이 확실하게 인지되어 있다고 볼수 있다. 

 ○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되는 일본의 김치시장에서 한국산 김치의 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1)한국산 김치가 가지고 있는 장점인 발효로 인한 자연 유산균이 장 건강에 좋다는 사실을 지속 홍보하고, 2)한국산의 김치의 건강성 우수성 등 발효특징을 활용하여 특정보건식품, 기능성표시식품 등록 등을 통한 고급화를 통해 일본산 김치와의 차별화 노력 3)식당 및 레스토랑 등 수요가 많은 업무용 김치 소비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산 수출김치의 일본내에서 소분(소용량 업무용 배송)이 가능한 시스템 마련 4)일본 소비자가 쉽게 활용 할 수 있도록 김치전 키트, 김치볶음밥 키트, 김치찌개+후식제안 등 편리한 상품개발과 일본식에 어울리는 레시피 제안을 통해 소비자가 쉽게 다양한 식재료로서 활용 가능성을 높혀 나가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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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김치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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