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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8 2019

정신과 감정을 좌우하는 장 건강 식품이 유럽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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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감정을 좌우하는 장 건강 식품이 유럽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파리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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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Grocer (2019.03.20.) [Source: Getty]    


 

주요내용

 

       ㅇ 뇌와 장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가 최근 몇 년간 활발히 이루어져 왔으며그 결과 뇌와 장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내 미생물군이 뇌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짐

            

        ㅇ 이러한 뇌-장 커넥션의 과학적 입증으로정신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자연스레 장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ㅇ 시장 조사 기관인 Mordor Intelligence프로바이오틱스제품의 판매가 2017~2022년 사이에 10%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

         *사람이 태어날 때 장에 갖고 있는 유익균으로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충분한 양을 섭취했을 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 있는 균을 일컬음

       

 ㅇ 2019년 3월 17~20, Excel London*에서 열린 국제 식품 박람회 IFE*에서 이러한 트렌드가 잘 드러남장 건강에 열성적인 대중을 위한 다양한 혁신 상품들이 소개됨

     - 가령프리바이오틱*⑶ 스낵류사우어크라우트*심지어 장 건강을 테스트하는 새로운 키트*도 선보임

     - 이 키트는 소비자들의 배변을 실험실에 보내 장 건강 상태를 추적하는 도구로소비자들이 최적의 장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식이요법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어 줄 것으로 기대

     - 이번 박람회에서 이토록 다양한 장 건강 식품들이 등장했음에도해당 품목은 여전히 블루오션(blue ocean)*이라고 평가됨

          *런던에 위치한 대규모 박람회장     *The International Food & Drink Event        *prebiotic : 장 내 유익한 미생물의 성장을 돕는 식품 성분      

                     *양배추를 소금에 절여 발효시킨 독일식 김치          *gut health testing kit : 장 건강 테스트 도구        *거대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미개척 시장

 

 ㅇ 장과 뇌의 연관성은 해당 시장의 잠재 가능성을 설명해주는 중요한 근거최근의 연구 결과들에 따르면위장 작용은분노와 기쁨과 같은 다양한 인간 감정의 영향을 받으며동시에 스트레스와 우울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함  

 

 ㅇ 이러한 수 많은 관련 연구와 대중의 관심에도 불구하고-뇌에 유익이 되는 건강 식품시장 개발은 미진한 상태

           - 다논(Danone)*이 식품 업계에서는 드물게정신 건강을 위한 신제품 음료, ACTIMEL GUARANA*⑵ SHOT을 출시함

           *프랑스 다국적 식품기업    *과라나 브라질산 덩굴 식물의 일종

     - ‘Actimel’과 같은 상품은 여전히 해당 시장에서 소수에 불과-뇌 건강에 대한 학계와 대중의 높은 관심을 시장이 따라가지 못하는 현상은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다른 소비재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이례적인 현상

 

 ㅇ 이번 IFE 런던 박람회에정신 작용과의 상관 관계가 대중에도 상당히 알려져 있는칸나비디올(CBD*)을 원료로 한 신제품들(커피 캡슐음료수스낵바 등)이 출품됨.  몇몇 식품 브랜드들도 정신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다른 여러 가지 원료들을 이용하여 상품 개발에 나섬      *cannabidiol : 칸나비스(cannabis)에 들어 있는 엷은 노란색 고체로향정신성 약물과 같은 강한 부작용은 없으며고통 완화와 분노감 경감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짐
        ‘Wow Drinks’는 올 3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항정신성 천연 에너지 음료를 375개의 Asda* 매장에 출시  *영국 식품 유통업체

     - ‘Sweet Revolution’우울감과 분노감을 완화시켜주고 치매 예방을 도와주는 새로운 슈퍼푸드인 노루궁뎅이버섯을 첨가한 치커리 라떼(barista blend Chicory Latte)를 출시

      

      
ㅁ 시사점

 

 ㅇ 장 건강과 정신 작용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해당업계에 점점 열기가 더해지고 있음-뇌 건강의 연관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만큼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ㅇ 이런 맥락에서한국의 대표적 발효 식품인 장류김치류 등의 장 건강 식품을 염도는 낮추면서 현지 트렌드에 맞게 다양하게 개발한다면 현지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출처 : The Grocer (2019.03.20.)

https://www.thegrocer.co.uk/consumer-trends/mind-and-mood-remain-untapped-opportunities-for-gut-health-growth/591516.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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