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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7 2019

일본, 건강 관련 식품시장 지속 확대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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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관련 식품시장 규모 1조 4,000억엔 넘어

 - 일본총무성이 5년마다 실시하는 국세(國勢)조사에 따르면 2015년 외국인을 포함한 일본의 총인구는 1억 2,171만 명으로, 지난 2010년과 비교해 약 94만 7천명이 감소했다. 

 - 일본국립사회보장·인구문제연구소는 2040년 일본의 총인구를 1억 1,092만명으로 예상, 장기적으로 식품시장은 소비 인구감소에 따른 영향을 받아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총인구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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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출처 : 일본국립사회보장·인구문제연구소


 - 일본 식품 업계는 축소가 예상되는 식품시장에 대한 대책으로 노인 인구 증가 및 건강·미용에 대한 소비자 관심 확대를 발판 삼아 건강 관련 식품시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일본식량신문에 따르면, 2018년도 일본 건강 관련 식품시장은 특정 보건용 식품이 소폭 감소세를 보였으나 저염·저칼로리·저당질을 앞세운 기능성 표시 식품 및 일반 건강 관련 식품의 시장 확대로 1조 4,000억엔을 기록,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건강 관련 식품시장 규모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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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일본식량신문



○ 건강 관련 식품 시장 동향 

 - 일본 건강 관련 식품시장은 1970~80년대 중장년층 소비자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1991년부터 시행된 특정 보건용 식품, 일명 토쿠호(トクホ)의 급속한 확대로 생활 습관병 대책 등에 효과가 있는 상품 등이 출시되어 시장이 확대되었다. 2015년부터는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가 시행되어 일반 식품 및 신선식품에도 기능성 표시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양 제도가 현재까지 일본 건강 관련 식품시장을 견인하고 있다.


  ① 특정 보건용 식품(토쿠호) 

    · 일본건강영양식품협회에 따르면, 2018년 특정 보건용 식품 시장은 6,432억으로 건강 관련 식품시장 중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건강용도로는 정장(整腸)이 59%로 올리고당, 식이섬유 관련 제품이 증가추세며, 중성지방·체지방 관리 식품이 23.6% 그 뒤를 잇고 있다. 식품 종류별로는 유제품이 55.4%, 청량음료가 30.3%, 과자류가 7.9%, 조미료는 6.4%를 차지하고 있다.

    · 특정 보건용 식품시장의 85% 이상을 차지하는 청량음료·유제품 관련 제조사들은 드럭스토어와 통신판매 등 다양한 판매루트 확보를 통해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② 기능성 표시 식품

    · 2015년에 시행, 5년째를 맞이한 일본 기능성 표시 식품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으로 1,900억엔까지 성장했다.

    · 특정 보건용 식품과는 달리 일반식품 및 신선식품도 기능성 표시가 가능하며, 적은 비용과 간편한 신청제도로 참여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고령화 인구의 증가 및 삶의 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이 기대된다.


                     <기능성 표시 식품시장과 특정 보건용 식품시장의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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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출처 : 일본식품산업신문

○ 일반 식품·신선식품도 건강지향으로
  - 식품 관련 기업에서는 건강에 유해한 성분을 줄인 또는 건강효과가 있는 성분을 추가한 상품 출시를 늘렸으며, 기능성 표시 식품 제도등록을 통한 건강 관련 식품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① 신선식품
    · 채소, 과일, 고기 및 생선 등 신선 분야에서는 기능성 콩나물을 시작으로 2019년 5월 현재까지 사과, 온주귤, 시금치 등 총 34개가 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되어 있으며, 특정 원재료의 건강 기능·영양적 가치가 TV를 통해 보도될 때는 해당 원재료의 소비가 늘어나기도 한다.

  ② 조미료
    · 조미료 업계에서는 맛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논 오일(non-oil) 또는 건강효과 기름 사용, 저염(低鹽)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상품종류로는 고혈압 환자를 위한 아마씨 기름 사용 샐러드드레싱, 중성지방 저하 작용을 하는 난소화성 덱스트린이 함유된 드레싱, 나트륨 함량을 반으로 줄인 간장과 같은 상품이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되어 판매되고 있다.
  
  
  ③ 식용유
    · 식용유는 특정 보건용 식품 및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되어 판매되는 상품이 많은 식품 중 하나로 1999년도부터 판매되기 시작한 지방흡수억제 효과가 있는 중쇄지방산유(中鎖脂肪酸油) 인기로 시장이 크게 확대되었다. 
    · 최근에는 아마씨유, 들기름 등의 건강, 미용효과가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TV 정보 프로그램을 통해 들기름의 고혈압 개선 효과가 전파를 탄 후 들기름 판매가 증가, 현지 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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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들기름

*자료 출처 : 수입업체 홈페이지

* 자료출처
 - 일본 총무성 「국세조사 2015년」 (2015.10.) 
 - 일본국립사회보장·인구문제연구소 「일본의 장래 추계인구」 (2017.04.)
 - 일본식량신문 「健康関連食品の市場規模は1兆4000億円超に拡大 国民の「胃袋減少」に対抗」 (2019.05.20.)
 - 일본식품산업신문 「機能性表示食品、制度発足から4年で2000億円市場に拡大 課題は認知度」 (2019.05.12.)
 - 고세이코퍼레이션 「http://www.go-sei.co.jp/product18/egoma」

○ 시사점
  - 일본 건강 관련 식품시장은 주 소비층인 노인 인구의 증가와 젊은층의 건강·미용 관심 확대 등을 배경으로 향후에도 시장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내년 개최될 도쿄 올림픽과 그 전후로 대형 스포츠 행사가 예정되어있어 스포츠 관련 건강식품 및 방일(訪日) 외국인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바, 우리 기업이 관련 트렌드를 읽고 해당 시장을 공략해 나간다면 대일(對日) 수출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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