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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9 2019

중국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전체 업계 미래 발전 추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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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및 전체 업계 미래 발전 추세 분석

 

중국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시장은 현재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전체 산업구조가 계속 보완되면서 신선제품은 강세를 보이며, 2019년에는 중국 신선시장 거래 규모가 3,506.08억위안(603,15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신선제품의 주력 소비층은 중고소득자로 고학력 소비자가 많다. 신선제품의 창고물류 원가는 비교적 높기 때문에 고부가가치가 아닌 제품은 온라인 판매에 적합하지 않아 중고소득자 소비자들이 자연히 주력 소비층으로 되었다. 하지만 신선제품의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고 창고물류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존의 전통적인 채널에 비해 가격우세가 뚜렷해지고 점점 더 많은 중간 소득자들도 온라인을 통하여 신선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현재 신선식품의 주요 시장은 전통적인 재래시장, 슈퍼마켓, 편의점 등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에 머무르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의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작다. 현재 중국 시장의 신선식품 전자상거래 비율은 3% 미만이며, 신선외 다른 품목 전자상거래의 평균 비율 13%와 아직 큰 차이가 있다. 만약 신선제품의 시장 비율이 평균치인 13%에 도달한다면 그 시장규모는 최소 약 3,000억위안(516천억원)에 달할 것이다. 따라서 신선제품의 거대한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다.

 

1. 냉장창고, 냉장차량에 대한 투자 증가

 

중국은 냉장창고 건설이 가장 빠른 나라이고 2016년에 신규 냉장창고 용량 3,100를 증가하여 총 1.07에 달하였다. 2014년에 비해 21% 증가하고 1인당 평균 냉장창고 용량은 0.143m³이다. 2017년 중국 냉장창고 전체 용량은 1.18로 동기 대비 10% 증가하였다.

 

2013-2017년 중국 냉장창고 용량 (단위: 억m³)

   



 

관련 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 보온냉장차량의 최근 4년간의 연간 매출량은 10,000대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201712월까지 중국은 12.8만대의 보온냉장차량을 소유하고 있고 2016년 대비 17,000대 증가하고 증가율은 15%에 이르렀다.

 

2013-2017년 중국 냉장차량 보유량(단위: )

 

   

 

2. 신선제품 전사상거래 시장규모 및 각 채널 사용자 분석

 

2017년 신선제품 전사상거래 시장규모는 1,391억위안(239천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0% 증가하였다. 20186월 메이르요신(每日优鲜) 사용자는 50%를 차지한다.

 

2017년 신선제품 전사상거래 시장규모 추세(단위: 억위안)

 

   

 

체널사용자 분석(2018.6)

 

   

 

2020년 중국 국내의 신선제품 시장규모는 2.16만억위안(3442천억원)에 달할 것이다. 신선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소비자들은 조금씩 자주 구매하는 방식으로 평균 주 3회 정도 구매한다. 그 중 과일, 야채인 경우는 평균 주 4.8회의 높은 빈도로 구매하고 있다. 2013년부터 신선제품 거래 규모는 6%이상의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다.

 

2020년 중국 국내 신선제품 시장 규모 예측(단위: 억위안)

 

   

 

3.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미래 발전추세

 

1) 시장규모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현대 콜드체인 기술이 향상되면서 신선제품 전사상거래의 기술 뒷받침이 더욱 탄탄해지고 있다. 그리고 젊은 세대의 인터넷 쇼핑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신선제품 전자상거래업계의 시장규모가 더욱 확대 될 것이다.

 

2) 소비자들의 소비습관은 점차 온라인으로 전환

 

신선제품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증가하면 주력 소비자도 1선 도시에서 더욱 넓게 확장되고 있다. 대중들은 신선제품의 온라인 구매방식을 받아들이고 있다. 앞으로 신선제품 전자상거래는 일상생활의 필수 아이템이 될 것이다.

 

3) 새로운 발전 추세: 무인 소매, 무인 진열대

 

2017년부터 무인 소매업 형태가 나타나면서 무인 진열대, 무인 편의점이 여기저기에서 개업하였다는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다. 80년도 이후 출생 소비자들이 신선제품 전자상거래의 주력 소비자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욕구가 점점 더 세분화되고 개성화되고 있다. 미래에는 무인 소매, 무인 진열대가 큰 발전 트렌드가 될 것이다.

 

4) 창고 관리 시스템이 더욱 보완될 것이다.

 

신선제품은 유통기한이 짧기에 손실률은 30%에 달한다. 창고 관리를 보완하는 것이 손실을 감소하는 관건이다. 창고 관리가 시스템화 되면서 신선제품의 손실을 압축하고 이윤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 신선제품업계의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제품 품목과 수량이 증가되면서 보다 완벽한 창고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과 발전이 필요하다.

 

원문: http://www.chyxx.com/industry/201905/738468.html

 

시사점: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신선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신선제품은 유통기한이 짧은 제한으로 운송, 보관에 대한 요구가 높다. 현재 중국 시장은 냉장창고, 냉장차량 등에 대한 투자가 증가되고 온라인 시장이 발전하면서 신선제품의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허마센셩, 메이르요신 등 O2O매장이 늘어나면서 신선제품의 배송시간이 단축되고 있다. 특히 1,2선 도시에서 중고소득자들이 즐겨 이용하면서 제품에 대한 요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고품질 수입제품의 대한 수요량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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