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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29 2019

중국 과일시장 가격 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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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과일시장 가격 인상

최근 중국의 과일 가격이 계속 올라 관심을 끌고 있다. 리커청(李克强) 총리는 국내시장의 과일 가격 인상 원인을 분석하고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히 관계되는 과일 수급을 조절하여 가격이 합리도록 조치할 것을 지시하였다. 

가격 인상의 원인: 단기 공급이 빠듯하다.

"최근 과일 가격이 눈에 띄게 오른 것은 중국의 공휴일 청명절과 단오절로 인해 구매량이 증가하여 일시적인 공급부족이 주요 원인이다“라고 중국농업과학원 농연구위원 우제이(武婕)가 말했다.

농업농촌부가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하는 6가지 과일(사과, 배, 리치, 수박, 바나나, 용안))의 도매 평균가격은 4월 기준 1kg당 6.28원으로 전월 대비 5.9%, 전년 동월 대비 12.3% 올라 2015년 6월 이후 가장 높은 가격에 도달하였다.

전국 과일의 생산과 수요는 총체적 균형을 이룬다.

과일 생산 측면에서 볼 때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과일 생산국이다. 과일 산업은 농민들의 소득을 늘리는 중요한 산업 중 하나이다. 2014~2015년 중국 과일 총생산량이 2.33억톤에서 2.45억톤으로 증가, 2016년에는 2.44억톤으로 소폭 하락, 2017년부터 2018년까지 2.52억톤에서 2.61억톤으로 증가했다. 품종 생산량으로 분석하면  감귤, 사과, 배, 포도, 바나나는 주요 과일 품목으로 각각 전체 생산량의 약 20.4%, 17.3%, 6.8%, 6.3% 5.2% 차지한다. 산둥, 하남을 대표로 하는 화동, 화중 지역은 중국의 제1, 2위 과일 생산 지역으로서, 과일 생산량은 전국 총생산량의 약 23.5%와 16.3%를 차지하고 있다.

소비 측면에서 볼 때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과일 소비국이며 전국 과일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중국의 1인당 과일 직접 소비량은 82.3kg, 국내 과일 직접 소비량은 1.15억톤, 과일 가공제품 소비량은 3100만톤으로 추산된다. 1인당 소비량이 안정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중국 국민들의 식품 소비가 업그레이드되면서 사람들은 과일의 안전, 영양, 편리함과 다양화에 대해 더 높은 요구를 하고 있으며, 과일 소비는 고품질, 특색, 브랜드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내 과일 가공업 규모가 확대되고 가공기술이 발전하면서 과일 가공제품에 소비량도 늘어나고 있다. 2018년 과일가공소요량은 전년 대비 10.1% 증가했다.

2018년 국내 과일 소비 총량은 약 2.53억톤이고, 전국 과일 총생산량은 약 2.61억톤으로 국내 과일시장의 수급 총량은 기본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 또한 과일 수출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중국의 과일 및 과일제조제품 수입량은 592.48만톤, 수입액은 84.16억달러로 전년 대비 각각 24.8%, 34.5% 증가하였다. 수출량은 509.68만톤으로 전년대비 2.0% 감소, 수출액은 71.75억달러로 전년대비 1.1% 증가하였다.

2020년 전국 과일 생산량은 2.76억톤, 국내 과일 소비 총량은 2.62억톤으로 예산된다. 2025년 전국 과일 생산량은 3.05억톤, 국내 과일 소비 총량은 2.95억톤으로 예산된다. 2035년 전국 과일 생산량은 3.32억톤, 국내 과일 소비 총량은 3.21억톤으로 예산된다. 전체적으로 중국의 과일 생산은 총체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약간의 잉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산업 업그레이드를 가속화 필요

채소와 과일의 가격 추세는 많은 대중의 관심사이다. 최근 일부 과일과 야채의 가격이 급등락을 거듭하면서 국민들의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전체 업계 생산에도 타격을 주고 있다. 과일 가격을 합리적 범위 내에 통제하기 위하여 산업 업그레이드를 서둘러야 한다는 전문 인사들의 의견이다.

중국 과일업계는 가능한 한 빨리 품종 구조와 구역배치를 최적화하고 표준화된 규모화 재배를 발전시키고 브랜드 건설을 강화하여 현대 과업산업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품종 구조와 구역 배치를 최적화하는데 있어, 국내외 시장 수요, 소비 발전 추세, 산업 발전 기반, 지역 자원의 기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선과일과 과일 가공 제품 비례를 조절하고 각 품종의 수확시기에 따라 시장 분포를 조정하여야 한다. 아울러 내부 품목 구조를 최적화하여 제품의 균형적 출시 능력을 높이고, 차별화·개성화 품목을 개발하여 품질을 향상시키고, 자체 브랜드 가치를 제고함으로 국내 시장의 발전에 적응하고 다양한 국내외 시장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원문: http://news.foodmate.net/2019/05/520133.html

시사점:

국민들의 건강의식이 높아지면서 과일, 야채에 대한 수요량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과일업계의 총 공급량은 충족하지만 구조상으로는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사과, 배, 포도 등 대중적인 과일은 충족하지만 체리, 백향과, 용과 등 과일은 공급이 부족하다. 일부 과일의 공급이 부족한 만큼 수입과일에 대한 수요량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사람들이 소득이 늘어나면서 현재 소비자들은 제품의 가격보다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더욱 관심을 갖는다. 특히 과일은 신선도, 영양, 안전성 등 요소들이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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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배 #사과 #감귤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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