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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9 2019

2019 베트남 유아식품(분유)시장 트렌드

조회4752

1. 베트남 유아식품시장 개요



 □ 출산율 감소에 따른 유아식품시장 성장률 둔화

  - `80년 5.05명에 달하던 출산율이 `00년에 들어서면서 2.01명, 현재는 1.95명 수준으로 낮아지고 있어 이에 따른 유아식품시장 성장률 또한 둔화세

    * 유아식품시장 성장률 : (`04년) 25% → (`08) 28% → (`12) 22 → (`18) 5

  - 2017년 기준으로 베트남 초혼 연령은 남자 24세, 여자 20세이며, 출산 여성의 평균 나이는 27세로 이는 10년 전의 24.6세보다 2.4세 증가한 것임


 □ 향후 5년간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그 이후는 미지수

  - `18년 현재 베트남 유아식품시장 규모는 약 33조VND이며 약 5년 후인 `23년에는 42조VND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다만 유아식품시장 성장률이 둔화됨에 따라 5년 후 시장 전망은 불투명함




 □ 유아용 식품 중 “유제품”부류의 판매 점유율이 가장 높음

  - 유아식품시장 판매규모 33조VND중 유제품 부류비중이 약 28조VND로 85%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 유제품 다음으로 유아용 건조식품(14.8%), 유아용 완전조리 식품(0.6%) 순으로 점유

  - 탈지유형태의 원유유통이 주를 이루다보니 고급원유를 원재료로 하는 유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수입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이는 2008년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도 일어났던 분유 파동 이후 분유의 원재료가 되는 원유의 위생이 베트남 식품 당국에 의해 지적되는 등의 식품에 대한 불안전이 원인으로 보임.



2. 베트남 유아식품시장 키워드


 □ 키워드 1 “영양”

  - 베트남은 2017년 기준 영아사망율이 1.73%로 한국의 영아사망율 0.3%대비 5.76배에 달할 정도로 여전히 영유아의 사망률이 높음




- 또한 베트남 현지언론 dti 뉴스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베트남 국민 건강이 현저하게 향상됐지만, 5세 미만 아동의 1/4인 190만명은 아직도 영양실조로 고통받고 있다고 함.

- 이 때문에 현지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분유제품은 영양공급에 대한 장점을 부각시켜 홍보하는 추세이며, 나이별 단계를 세분화하여 제품라인을 형성하기도 함




 - 최근 육체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뇌성장을 위한 DHA함유, 면역력 증진을 위한 항산화함유 제품 등 다양한 부가적인 요소들을 홍보하는 제품도 다수임.




□ 키워드 2 “자국산브랜드 성장”

  - 안전에 대한 우려로 인해 수입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이었으나 최근 현지 기업의 안전관리 강화와 품질관리에 따라 현지기업과 다국적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짐

  - 시장점유현황(`18년)




 □ 키워드 3 “유통채널의 다양화”

  - 영유아식품은 대형유통마트나 건강식품 전용 판매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나, 최근 유아용품 전문 판매점에서도 판매됨

  - 최근 편의점과 같은 신유통채널이 늘어나면서 일부 편의점에서도 분유를 판매하고 있음




 □ 키워드 4 “포장”

  - 최근 액상형 분유형태가 등장하고 신유통채널이 증가함에 따라 1회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형태의 소포장 분유 제품이 등장

  - 영문스티커 형태로 제품에 부착한 라벨형태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용기에 직접 인쇄되어 나오는 경우도 다수

  - 최근 베트남 최대 유아용품 전문점인 C0n C0ng이 유아용 의류에 라벨을 덧씌워태국산임을 오표기한 듯한 사건으로 유아용품 업계 전반적으로 이슈가 되었음




 
3. 베트남 분유시장 유통채널 현지조사


 □ 대형유통마트(VOO마트)

  - 대형마트 중 유일하게 한국산 제품 입점




 □ 대형유통마트(COO마트)

  - 가장 많은 종류의 분유 입점, 베트남산의 비중이 높음




 □ 대형유통마트(A마트)

  - 고급 식료품점인만큼 수입산 제품의 비중이 높고 타유통채널대비 50K-100K가량 금액이 상회함




4. 시사점


  (1)‘안전’을 강조한 홍보 필요

   - 소득의 증가, 자녀 수 감소 등의 이유로 점차 유아용식품을 바라보는 인식이 높아지고 식품안전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는 추세

   - 특히 유아용식품의 경우 제품 포장 등에 식품안전을 강조하는 형태로 홍보할 필요가 있음


  (2) 영양성분 강화를 중점으로 하는 고가 프리미엄 전략

   - 한국산 제품은 고가의 수입제품으로 인식되어있으며, 실제로 가격또한 타국산 대비 약 1.5배를 상회할 정도로 높게 형성되어있음

   -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들은 주로 소화기능 개선, 체중 증가, 면역력 강화, 지능 발달 등 영양성분 강화를 중점적으로 홍보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성을 강조하는 홍보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3) 상품의 다양화

    - 최근 다양한 포장형태의 제품들의 등장과 함께 높은 판매성장률을 보임

    - 고가 프리미엄 전략을 위해 특정 상위구매층을 타켓으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포장용기(큐브/파우치형), 액상분유 제품들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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