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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0 2019

프랑스, 까르푸 농식품 유통에 블록체인 추적 기술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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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까르푸 농식품 유통에 블록체인 추적 기술 활용

파리지사



                                                                                                                      external_image                          
                                                                         Carrefour News (2018.06.03.)

 



주요내용

 

        ㅇ 프랑스의 대형 유통업체인 까르푸(Carrefour)가 유럽 최초로 식품에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 적용

             - 소비자에게 제품의 완전한 이력 추적을 보장하는 혁신적 시스템

             - 블록체인은 사용자가 보내는 모든 정보들이 조작될 수 없는 상태로 저장된 안전한 디지털 데이터 베이스로, 이 기술은 식품 분야에도 적용 가능

             - 식품 산업의 단계(생산, 가공, 유통)를 가로지르는 이력 추적을 통해 제품의 상세 정보(날짜, 장소, 유통 채널 등) 제공 가능

             - 제품의 유통 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고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식품안전망 구축 가능

         

        ㅇ 까르푸는 고기, 우유, 과일 등의 농산품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여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제품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상품에 이 기술을 적용할 예정

       ㅇ 블록체인의 디지털 이력 추적 기술은 소비자들이 수확 및 포장 시기와 같은 제품의 상세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소비자들이 유전자 변형 생물, 항생제 또는 농약이 함유된 제품을 피해 안전한 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도와줌

         

       ㅇ 까르푸는 닭, 달걀, 신선 우유, 오렌지, 돼지고기 및 치즈를 포함한 20개 제품에 대하여 블록체인을 통한 정보를 제공 중이며, ·유아 및 유기농 제품과 같이 소비자들이 품질에 각별히 더 주의를 기울이는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올 해 100개 이상의 품목을 더 추가할 예정

         

       ㅇ 까르푸는 세계적 IT 기업인 IBM과 함께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해 옴

        

       ㅇ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가상 화폐에 적용되는 기술로 알려진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볼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검증·보관하는 기술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불림

       ㅇ 소비자는 가령, 스마트폰으로 자몽 라벨에 있는 QR 바코드를 스캔하여 수확 날짜, 재배 장소, 농장 주인, 포장 날짜, 유럽 배송에 걸리는 시간, 먹는 방법과 같은 상세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음

       ㅇ 블록체인의 활용 덕분에 까르푸의 자몽 매출이 작년 대비 빠르게 상승 중이며 닭고기 매출에도 긍정적 효과

         

       ㅇ QR 코드 스캔이 소비자들에게 일반적인 중국에서는 이미 농식품 분야에서 블록체인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원산지 정보를 읽는데 약 90가량을 할애한다고 알려진 이탈리아와 프랑스도 중국의 뒤를 이어 블록체인 기술을 식품 유통 시장에 활용하기 시작

         

       ㅇ 그러나 농식품 유통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극복해야 할 과제들 남아 있음. 가령, 미포장 상태로 판매되는 과일이나 채소의 원산지가 각각 다른 경우, 이력 추적이 용이하지 않으며, 생산자들이 너무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꺼리는 것도 문제

         

       ㅇ 까르푸는 의류와 같은 비식품 분야에도 블록체인 활용할 계획

     ㅁ 시사점

 

       ㅇ 최근 정보통신(IT)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유통 시장에도 블록체인 열풍이 불고 있음. 특히, 글로벌 유통업체들이 농식품 분야에서 블록체인 적극 활용

         

       ㅇ 유럽 전역에 매장을 운영 중인 까르푸가 식품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사실에 주목할 필요. 블록체인의 이력 추적 시스템을 통해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 유통 과정이 소비자에게 투명하게 공유되는 만큼 EU 수출 기업은 유럽 시장에서의 소비자 신뢰 확보 위해 제품의 원산지 및 EU의 안전·위생 기준에 각별히 유의해야 할 것


 

출처

- European Supermarket Magazine (2019.06.04.)

https://www.esmmagazine.com/technology/carrefour-says-blockchain-tracking-boosting-sales-of-some-products-75860

- Carrefour News (2018.06.03.)

http://www.carrefour.com/current-news/carrefour-launches-europes-first-food-blockch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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