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6.24 2019

러시아 농림부, 과일에 대한 부가세 인하 예정

조회673

블라디보스토크지사 chekov@at.or.kr  

2019년 6월 10일, 러시아 농림부는 과일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20%에서 10%로 인하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농림부는 과일에 대한 부가가치세 인하 및 세금 코드에 대한 적절한 수정안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법안 계산 및 설명은 정부에 이미 제출되어 논의 중이다. Elena Fastova에 따르면 영구적인 부가세 인하에 대한 법안을 정부가 기각한다면, 생산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최소 3년간의 부가세 인하는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우선적으로 사과 생산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라트비아는 부가가치세 인하에 대한 선례가 있다. 2018년 라트비아에서는 21%였던 과일과 채소 부가가치세를 인하한 이후 9%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하지만 부가세 인하가 적용되는 과일은 세척, 소독, 포장을 거친 청과들에 한정됐다. 라트비아의 채소 및 과일에 대한 부가가치세는 2018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하다.


러시아 또한 과일 소비를 늘리고자 부가세를 10% 인하할 계획이다. 이 법안은 9월까지 결정될 예정이다. 이미 2018년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은 청과에 대한 부가세 인하에 찬성한 바 있다. 부가세가 증가하면 수입업자를 포함해 러시아 국내 생산자도 생산 비용이 추가로 증가하고, 생산 비용의 감소는 소비량의 증가로 나타난다. 



◉시사점

부가가치세 인하는 러시아 시장 진출의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현지 농작물과 비교하여 품질이 우수한 한국의 신선 농산물을 러시아 시장에 선보이고,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각인시킬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러시아 농림부, 과일에 대한 부가세 인하 예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딸기 #배 #사과 #키위 #단감 #러시아 #부가세 #과일 #부가가치세 #세금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