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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8 2019

중국 귀리시장 2인자 서맥식품 (西麦食品)의 주식 상장 및 향후 극복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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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news.21food.cn/13/2840402.html


중국시장 내 귀리 분야에서 소비자한테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Quaker, 서맥, 켈로그 등이고 서맥은 근 2년 동안 업계에서 “천년의 둘째” 로 지속적인 2위를 확보하고 있다.
  
[서맥식품의 주식시장 상장 및 발전 스토리]


❍ 6월 19일, 계림서맥식품주식유한회사 [하기 서맥식품(西麦食品)으로 약칭]가 주식시장에 상장되었고 “중국 귀리 식품업계 제1주” 로 출시 첫 날 주가는 44% 급상승하며 1주 가격은 52.79위안(한화 9천원) 시가는 42.23억위안(한화 7,184억원)을 달성하였다.


❍ 2016~2018년, 서맥식품의 영업수익은 각각 6.3억위안(한화 1,072억원), 7.2억위안(한화 1,225억원)과 8.51억위안(한화 1,448억원)을 달성하였고 순이익은 각각 0.94억위안(한화 160억원), 1.01억위안(한화 172억원)과 1.37억위안(한화 234억원)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총이윤은 각각 57.24%, 56.86%과 59.9%로 동일 업계와 대비할 때 월등하게 높음을 알 수 있다.


❍ 서맥식품(西麦食品)이 귀리 분야에 집중하게 된 원인은 회장이 들은 단 한마디 말에서 비롯되었다. 쎄경규(谢庆奎) 회장이 위기에 처했을 때 중국국가식품검측센터 주임 이가서(李家瑞) 가 “귀리는 모두가 즐기는 건강식품이며, 끝까지 웃을 수 있는 식품이다” 라는 말을 들었던 것이 계기가 되어 쎄경규(谢庆奎)회장은 귀리업을 시작하며 서맥식품(西麦食品)시장을 개척하는 시작이 되었으며 동시에 중국의 많은 사람들의 아침식사 문제가 해결되기도 하였다.


[극복 과제]


❍ 해외 브랜드의 중국 진출
- 2004년 서맥식품(西麦食品)의 귀리편맥 매출액은 전국 1위였고 관련 데이터에 근거하면 2015~2017년 서맥식품(西麦食品)의 시장 점유률은 17.3%, 16.2%와 15.1%였다. 2015년 이전에는 제1위였으나 2016년 이후 미국 브랜드 Quaker는 중국 시장 진출 10년째 서맥식품(西麦食品)의 매출을 넘어섰다.


❍ 제품의 단일화
-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으로 귀리 업계의 경쟁도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서맥식품(西麦食品)은 주로 순귀리와 복합귀리 단일상품으로 영업만을 중요시하고 개발을 소홀히 하여 상품 라인은 다각화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 2016~2018년 투자자료에 의하면 회사 영업비용은 2.2억원, 2.5억원과 33억원이고 연구개발비용은 관리비용의 5.99%, 3.92%와 7.88%를 차지하였으며 연구 개발직원은 단 9명, 영업직원은 1,422명이다.


❍ 식품 안전 문제
- 최근에 서맥식품(西麦食品) 안전관련 문제로 고객 컴플레인 및 관련기관의 지적을 받은 사례가 있다. 북경식약품관리감독국은 서맥식품(西麦食品) 호두 · 우유 · 귀리 편맥제품의 미균 수치가 기준치를 초과했다고 통보했다.


원문: https://news.21food.cn/13/2840402.html


시사점:


❍ 중국 현대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아침식사를 더욱 중요시 여기고 있다. 특히 아침식사의 영양 밸런스 조합은 중국 아침식사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부분이다. 현재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하루하루 높아지면서 식사에 대한 생각 또한 이전과 달라지고 있다. 아침식사 및 대용품은 단지 배부름을 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영양보충, 발육, 질병예방의 요소까지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귀리식품은 영양이 풍부한 친환경 곡물식품이며 제품의 품질도 균일화되여 소비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품목 중 하나이다.


❍ 최근 중국 국민의 일인당 소득상승과 함께 중국 간식식품 시장규모는 원만하게 발전하고 있다. 2015년 중국 간식식품의 일인당 소비 75.25위안(한화 1만 2천원)은 일본, 영국, 미국의 일인당소비 501.4위안(한화 8만원), 742.05위안(한화 12만원), 859.86위안(한화 14만원)에 대비하면 아주 낮은 수치이지만, 귀리 간식 식품에는 귀리쿠키, 귀리빵, 귀리편맥 등 다양한 종류가 있고 이 식품들의 독특한 맛과 풍미로 시장에 보급되어 잠재적인 발전가능성과 유망한 시장성장가능성을 보인다.


❍ 중국 소비자들은 귀리의 맛과 건강한 측면을 점차 의식하면서 귀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는 한층 향상되고 있어 귀리편맥, 구운 귀리식품 외 새로운 귀리식품의 시장발전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현재 중국 소비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면 건강하고, 당도가 낮고, 첨가제가 적은 음료수나 전통적인 식음료가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미각의 수요까지 만족시키면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액체 귀리음료도 귀리 맛과 같은 건강한 맛을 가지고 있어 향후 음료시장에서도 크게 발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중국 현대인의 건강은 노년화되고 만성병이 점차 늘어나므로 매일 섭취하는 일상 중의 음식으로 건강보전 - 체질향상 - 질병예방을 하는 것이 중국의료보건사업의 중요한 추세 중 하나가 되었다. 최근 중국 영양보건식품 소비가 빠르게 성장하고 귀리는 식이섬유로서 소비자의 음식 섭취밸런스를 최적화하고 건강상황도 개선할 수 있으므로 귀리보건식품은 향후 귀리식품업계에서 새로운 성장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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