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9 2019

태국 테스코 그룹, 소매 점포수 대폭 늘려

조회1931

external_image


▢ 주요 내용


 ㅇ 태국의 테스코(Tesco)는 현재 400개의 대형마트 테스코 로터스(Lotus)와 1,600개의 소매점 테스코 로터스 익스프레스(Express)를 운영하고 있는 데, 향후 3년 동안 대형 매장이 아닌 테스코 로터스 익스프레스 매장을 750개점을 새로 개점하고 기존 익스프레스 매장 또한 새롭게 단장할 예정이라고 한다. 


 ㅇ 도시화와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태국 소비자의 삶과 쇼핑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어 태국 테스코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차별화된 제품 공급 및 옴니채널 쇼핑 운영을 재개편 할 예정이다. 옴니채널 쇼핑이란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쇼핑 채널별 특성을 결합해 소비자가 어떤 채널에서 쇼핑을 하더라도 하나의 매장을 이용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쇼핑 환경 제공 서비스로 최근에는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져 쇼루밍(showrooming)1), 역쇼루밍2), 모루밍(morooming)3) 등의 형태로 소비패턴이 변화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1)쇼루밍 :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것

    2)역쇼루밍 : 온라인에서 상품 정보를 확인, 검토한 뒤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3)모루밍 : 쇼루밍과 유사하나 온라인 구매를 모바일 구매로 한정


 ㅇ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소비자는 돈의 가치에 맞는 편리하고 좋은 쇼핑을 하길 원한다. 테스코 로터스 익스프레스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새 매장을 개점하고 대형 매장에서는 공간 재배치를 통해 쇼핑 동선 개선 및 신규 품목들을 추가하는 등 제품과 쇼핑 채널 서비스 질을 모두 향상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ㅇ 최근 새로 개점한 30개의 익스프레스 매장은 신선, 간단 그리고 단순하면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ㅇ 앞으로 새롭게 개점될 익스프레스 매장은 도시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동물복지 인증 달걀(cage-free), 샌드위치, 빵, 밥류 등 다양한 즉석식품과 과일, 채소, 고기 등과 같은 신선식품을 간편한 포장이나 건조식품으로 판매한다. 또한 소매점 소비자의 소비 성향에 맞게 더 작은 크기로 포장한 식품들도 제공된다.


 ㅇ 방콕 외의 많은 지방 소도시들이 도시화가 되어가고 있는 중인데, 이러한 지역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제품들을 익스프레스 매장에서 추가적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ㅇ 테스코 로터스는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데, 소비자들의 가치 만족을 위해 이러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시사점


 ㅇ 태국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면서 즉석식품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즉석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경우 집과 인접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작은 매장이나 인터넷으로 구매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ㅇ 이러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고려한 간편하면서도 건강에 좋은 즉석식품의 수요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중소규모의 매장(편의점 형태)에서도 간단하게 섭취가 가능한 신선식품의 판매가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 참고자료:http://www.nationthailand.com/business/30372142


'태국 테스코 그룹, 소매 점포수 대폭 늘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