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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08 2019

중국 영유아용 조제분유, 불붙는 시장 경쟁

조회2004

2018년 중국 정부는 영유아용 분유 등록제를 시행했다. 중국 기업들은 분유 등록제에 대해 준비할 시간이 충분했다. 뿐만 아니라, 판매 채널
확보를 위한 이들의 적극적인 노력도 이미 효과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외국 브랜드에 비해 빠르게 시장을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의
중소 규모 도시인 3~5선 도시에 위치한 판매처까지 공략해 나가고 있다. 중국 분유 업계의 성과와 점유율은 눈에 띄는 상승을 보이고 있다.



큰 변동 없는 중국 영유아용 조제분유 전체 판매량

중국 국가 통계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작년에 중국의 신생아 수는 1523만 명이었다. 이는 2017년에 비해 200만 명이나 줄어든 것이다.
출산율은 10.94‰로, 전년 대비 11.99% 줄어들었다. 업계에서는 출생인구의 감소를 감안할 때 올해 영유아용 조제분유의 판매량은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20년 무렵에는 판매량이 2% 정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2단계 분유부터 먹기 시작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보통 6개월,  때로는 1년 정도 모유 수유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2018년에 태어난 아이들이 2019년 분유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업계에서는 또한 이러한 출생률 하락이 작년만의 특수한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 중국 전체 신생아 수가 줄곧 감소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이는 중국 영유아 분유 시장의 총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브랜드 연구소 식품음료 부문의 주단펑(朱丹蓬) 연구원은 "(인구증가로 인한 노동력, 소비력 증대가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중국의 인구
보너스(人口红利)가 사라지고 업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중국의 모든 유제품 기업에게 커다란 도전입니다"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중국에서 작년에 시행된 영유아용 분유 등록제로 인해 이미 수많은 중소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도태되었다. 새로운 정책은 이처럼
계속되는 출산율 하락과 더불어 분유 업계에 이중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분유시장의 경쟁이 판매상, 프리미엄 시장,
마케팅 수단, 분유 배합 방법 업그레이드와 같은 몇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심화되는 분유 업계의 경쟁 양상에 관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지적했다. "우선, 작년부터 분유 업체들은 서로 미친 듯이
판매상을 빼앗기 시작했다. 2019년에도 판매상을 빼앗기 위한 업계의 싸움은 계속될 전망이다. 다음으로, 시장 전체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프리미엄 제품 라인까지 가격 경쟁에 휘말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전반적인 마케팅 측면에서 기업들은 서로의 전략을
모방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대기업은 시장과 마케팅 수단을 동원하여 점차 작은 기업의 작은 브랜드를 시장에서 몰아내고 있다".


또한 업계에서는 올해 수많은 분유의 배합 방법이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관계자는 "모두가 제품을 차별화할 방법을 찾고 있다.
시장에 유사한 제품이 넘쳐나는 제품 동질화 현상이 프리미엄 상품 라인에서도 너무나 심각하다. 따라서 브랜드를 차별화하기 위해 분유
배합 방법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최근 업계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작년에 중국은 인구 증가세가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분유 업계는 제품의 고급화에 힘입어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2018년에 전체 분유시장에서 프리미엄 분유의 점유율은 23%에 달했다. 이는 다른 상품군보다 빠른 성장세이다. 앞으로 소비
고급화와 제품 판매 비중 변화가 분유 업계의 성장을 이끄는 동력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낳는 대목이다.



앞으로 5년 중국 분유업계의 치열한 경쟁 예상

영유아용 조제분유 등록제의 시행은 중국 분유 업계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 업계 관계자는 "시장 감독과 기업 생산 등록 제도는 분유
업계에 대한 진입 장벽을 높인다. 이는 영유아용 조제분유 브랜드의 집중도를 높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근 몇 년 간 중국의 영유아용 조제분유의 품질 변화가 있었다. 이는 국가가 직접 나서 관리 감독하는 정책과 관련이 있다. 제품 그리고
시장의 안전이라는 측면 이외에도, 브랜드 경쟁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이는 중요한 변화이다. 전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 양상을 살펴보면 유럽이든 미국이든 아니면 일본이든, 어느 나라든 간에 일반적으로 분유 브랜드가 다섯 개를 넘지 않는다. 중국에는
아직도 2000여 개의 브랜드가 있다. 세계 시장의 사례를 살펴보면 중국 역시 미래에는 큰 브랜드로 집중되는 현상이 일어날 것이다. 결국은
10개 또는 5개 정도의 브랜드가 살아남을 것이다.


시장 회복기를 맞이한 분유 업계에게 앞으로 3~5년은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치열한 경쟁 과정에서 승리를 거머쥐는
기업과 시장에서 도태되는 기업이 생길 것이다. 앞으로 5~10년간 전체 업계가 어떻게 발전할지 꼼꼼히 살펴보고 기업의 비전을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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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유제품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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