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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2 2019

중국, 3D식품프린트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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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D프린트식품의 중국시장 현황

❍ 《2018 전세계와 중국시장 3D고분자》연구보고에 따르면 2016년 일반 식품기업의 수입은 2.36만억 위안(400조원)이고 이는 전년대비 8.0% 증가세를 보인다. 그에 반해, 식품3D프린트시장은 연평균성장률 54.75%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5년 세계규모는 4.25억 달러(5,145억원) 에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 3D프린트 식품이 상업화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기술과 음식이 "정상" 으로 보여야 소비자들이 3D프린트식품에 관심을 가지고 3D프린트 식품이 생활의 일부가 될 수 있다. 3D프린트에서 인쇄한 먹을 수 있는 액체물질은 컴퓨터에 입력된 명령에 따라 식재료가 한층 한층 쌓이게 된다. 하나하나의 3D프린트식품은 이렇게 탄생되었고 아래의 6가지 추세로 중국 및 전세계 3D프린트식품의 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 가공의 간편화와 짧아진 주기
- 원재료의 절약과 비용절감
- 복잡하고 특수한 식품을 만드는데 유리
- 장기적으로 보관하는데 편리하고 공간을 절약할수 있음
- 작업하는 인원의 기능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음
- 장소와 환경의 제한을 받지 않고 원격제조 가능


❐ 3D식품프린트 특성

❍ <스타트렉> 영화에서 본 것처럼 식품제조 업체 Replicator는 어떠한 식품분자든 전부 맛있는 음식으로 만들 수 있다. 현재 3D식품프린트 기술은 각기 다른 원료로 각양각색의 반찬을 만든다. 전에 이런 제품은 단지 공상과학영화에서만 실현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바로 주변에서 볼 수 있다. 3D 시스템의 ChefJet, 자연 기계회사에서 창조한 Foodini 등 색다른 3D식품 프린트 제조업체들은 빠른 속도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다. 이런 식품프린트는 무한한 창조성을 가진다.


❍ 3D식품프린트는 최초에 그리 이상적이지 못했다. 이런 식품브랜드제품은 대부분 설탕으로 제조된 것이어서 식용하는데 적합하지 못하다. 관련 기술의 발전에 따라 특히 FDM 방식(Fused Deporition Modeling : 용융 적층 모델링, 뜨거운 노즐을 통해 원료를 녹여 압출하는 방식)의 출현으로 앞서 언급한 문제가 해결되었다. 현재 3D식품프린트로 캔디, 초콜릿, 심지어 일상적인 반찬도 만들 수 있는 수준이 되었다.


❍ 3D식품프린트의 포인트는 디자인의 자유로움이며 광범위하게 기타 영역에서도 운영되고 있다. 사실상 3D식품프린트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들기 어려웠던 복잡한 형태를 제조할 수있다는 점이 3D식품프린트의 강력한 장점으로 작용한다.


❐ 3D식품프린트의 광범위한 응용

❍ 건강을 위한 선택
- 실제적으로 3D식품프린트는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므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3D식품프린트로 생산한 음식을 거부한다. Natural Machines(Foodini 3D식품프린트 제조상) 의 CEO 겸 공동창시자인 Lynette Kucsma의 인터뷰에서 그도 처음 3D식품을 접할 때 외관은 일반적인 음식과 다름 없었지만 그도 마찬가지로 3D식품을 거부하였다고 밝혔다.
- Lynette는 이어서 "우리가 슈퍼에서 구매한 완제품은 실제로는 3D프린트 식품을 먹는 것이다." 사실상 3D프린트 식품 제조원리는 모형 생산과 비슷하지만 3D식품프린트를 통해서는 원하는 디자인과 원재료로 자신이 만족하는 식품을 만들수 있다.
- 현대인들은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패스트푸드를 더욱 선호한다. 아이들도 편식이 심하고 심지어 브로컬리 같은 야채를 거부하므로 신체가 필요한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없다. 그러나 식품프린트를 사용하게 되면 이런 현상은 바뀌어 사람들은 다시 식품에 대한 관심을 가질 것이다" 라고 Lynette Kucsma는 이어서 말했다.
- Lynette Kucsma 집에 3D식품프린트 Foodini가 있는데 위와 같은 체험을 하였다. 아이들이랑 놀이할 때 아이들은 시금치 등 야채를 거부하지만 Foodini로 프린트한 시금치 공룡은 오히려 아이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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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3Dnatives


- 이외 3D식품은 각종 다른 음식습관도 맞출 수 있다. 최근 채식주의, 무곡단백, 무유제품 등 트랜드의 유행으로 3D식품프린트는 빠른 성장추세에 따를 수 있다.
- 또한 3D식품은 병원에도 응용되고 노인들의 신체상황에 따라 합당한 영양죽도 제조가 가능하여 노인들의 병원생활을 향상할수 있다.


❍ 미국 우주청에서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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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3Dnatives


- 2006년, 미국 우주청에서 3D식품프린트의 연구를 시작하였고 이 프로젝트를 3D식품프린트의 기원이라 할 수 있다.
- 2006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우주청에서 개발한 또다른 고급식품연구프로젝트는 정식으로 3D식품프린트를 사용하였다. 당시, 미국 우주항공국 프로젝트의 임무는 아주 간단하였다.“어떻게 높은 고도에서 작업하는 우주비행사한테 더욱 건강하고 편리한 맛있는 음식을 공급할수 있을까?“ BeeHex회사와의 협력을 통하여 Chef3D를 개발&연구하였고 3D식품프린트의 사용을 통해 간단히 피자를 프린트하여 제조하였다. 비행 중에 3D식품프린트의 운영은 우주비행사의 우주생활을 더욱 유쾌하고 편안하게 하였고 장거리 비행임무도 크게 걱정할 일이 아니도록 만들었다. 이 새로운 기술로 우주여행 중 무미건조한 단일 식품선택을 많이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식품의 종류와 입맛을 풍부하게 하므로 더욱 우주비행사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출처:https://news.21food.cn/6/2858117.html


❐ 시사점:
❍ 중국 뿐 아니라 전세계에서 3D프린트 기술은 각광을 받고 있다. 건축, 의료뿐 아니라 심지어 식품까지도 광범위한 영역에서 발전하고 있다. 특히, 3D식품은 여러 면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요리 방식을 뛰어넘는 우위를 지니는데 본문에서 언급한 6가지가 대표적인 특징으로 정리할 수 있다.

- 가공의 간편화와 짧아진 주기
- 원재료의 절약과 비용절감
- 복잡하고 특수한 식품을 만드는데 유리
- 장기적으로 보관하는데 편리하고 공간을 절약할수 있음
- 작업하는 인원의 기능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음
- 장소와 환경의 제한을 받지 않고 원격제조 가능


특히, 직접 사람이 조리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기에 장소나 환경의 영향을 적게 받고 원격제조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미래 로봇산업의 트렌드와도 함께 매우 무궁한 발전가능성을 지닌다고 평가받는다.


❍ 포화상태인 일반 식품시장에서 조금만 눈을 돌리면 전혀 새로운 3D식품 및 원재료시장이 존재한다. 물론 현재까지는 전통적인 일반 식품시장에 비해서는 일반 소비자에게는 낯설기에 크게 호응을 얻고 있지 않지만. 3D식품이 극복해야하는 “낯설음” 과 “새로움” 이 해소된다면 크게 성장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특히나 그 응용분야는 무궁무진하므로 미리 해당 시장에 대한 스터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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