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8.27 2019

러시아 케첩 브랜드 분석

조회2267

* 케첩 분석표 및 단어 주석은 첨부파일에 들어있습니다.

러시아의 케첩 블랙리스트

 샤슬릭과 그릴의 계절이 끝나도, 샤슬릭용 케첩은 우리의 식탁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샤슬릭은 파스타, 피자, 토스트, 감자튀김, 프라이드치킨이나 햄버거로 대체되지만, 케첩은 바뀌지 않고 함께 제공된다. 케첩은, 다른 인기 있는 제품처럼 무성한 소문이 있다. 케첩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의견을 지지하기 위해 다양한 주장을 한다. 그러한 주장을 반박하거나 확인하기 위해서, 샤슬릭용 케첩 샘플 7개를 실험실에 보냈다.


 케첩은 토마토 제품, 증점제, 식용색소, 향미료, 식품향료 함량에 따라 최고급, 1번째, 2번째 카테고리로 나눴다.


․ 최고급 : Mr.Ricco, O’key(О`кей)
 - 가용성 고형물의 질량 분율은 23% 이상이어야 한다.

․ 1번째 카테고리 : Maheev(Махеевъ), Everyday(Каждый день), My Family(Моя семья)
 - 가용성 고형물의 질량 분율은 18% 이상이어야 한다.

․ 2번째 카테고리 : 까삐딴 프리파소프(Капитан припасов), 365일(365 дней)
 - 가용성 고형물의 질량 분율은 14% 이상이어야 한다.

□ 첫 번째 논쟁 : 토마토가 없는 케첩
 샘플에서 가용성 고체의 질량 분율을 확인한 후 전문가들은, ‘까삐딴 프리파소프’ 및 365일’의 샘플은 2번째 카테고리에 필요한 지표에서 필요한 값(최소 14%)보다 낮고, 특히 까삐딴 프리파소프’는 토마토가 7.3%로 훨씬 낮다고 말했다. 또한, ‘365일’은 가용성 고형물이 12.2%로 낮은 질량분율을 가졌다. 이 지표에서 나머지 소스는 불만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리고 ‘O`Key‘ 케첩에서, 가용성 고형물의 질량 분율은 23%보다 높은 29%로, 평균보다 훨씬 높았다.

▷ 로스컨트롤 소비자연합 전문가센터의 컨설턴트 다미르 야르루쉬킨 (Дамир Ярлушкин) :

“가용성 고형물의 질량 분율은 실험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지표 중 하나이다. 소스의 토마토 양과 품질을 나타낸다.”

□ 두 번째 논쟁 : 케첩은 고체 화학이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지지자들은 케첩이 거의 방부제와 ‘화학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우려한다. ‘Everyday’, ‘365일’ 케첩에서, 소비자의 건강에 해롭다고 판단된 방부제의 함량이 기술규정에 의해 허용된 것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결과로 로스컨트롤 블랙리스트에 추가되었다.

 안전한 점은, ‘365일’ 케첩에서 카드뮴의 질량 분율은 측정 방법의 오류를 고려할 때, 허용되는 최댓값에 해당한다. ‘Everyday’ 샘플에서는 라벨링을 내추럴하다고 표시했지만 합성염료가 발견되었으며, 그 사용은 토마토소스의 기술 규정에는 전혀 적히지 않았다. 많은 합성염료는 어린이의 영양을 위해서는 사용을 권장하지 않으며, 사용되는 경우 제조업체는 적절한 경고를 표시해야 한다. 이 경우에는 표시되지 않았다.

□ 세 번째 논쟁 : 케첩에 너무 많은 소금과 전분이 있다.
 나트륨은 신체의 삶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염화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심혈관 질환이 발생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샤슬릭 케첩 ‘Maheev’, ‘Everyday’, ‘My Family’, ‘365일’에는 소금 함량이 낮다. 다른 브랜드의 케첩에는 소금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허용되는 표준을 초과하지 않는다.

 제조업체 ‘마하예브’, ‘Everyday’, 까삐딴 프리파소프‘, ’My Family’. ‘365일’은 제품성분에 전분이 나타난다. ‘Mr.Ricco’, ‘O’Key’에는 실험실에서 확인한 결과, 성분에 전분이 없다.

□ 네 번째 논쟁 : 공장에서 만든 케첩은 맛이 없다
 전문가들은 소스의 외관, 일관성 및 색상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까삐딴 프리파소프’, ‘365일’의 케첩 맛과 향에는 옅은 매운맛과, 토마토 제품 및 성분의 희미한 향기가 관능적 특성에서 표준에 적합하지 않다.


□ 팩트만 정리!

 7가지 소스 중 4가지가 성공적으로 테스트에 통과했으며  구매를 권장 할 수 있다. ‘Mr.Ricco’, ‘O’Key’, ‘My Family’, ‘Maheev’는 구매를 권장한다. ‘까삐딴 프리파소프’는 상품 목록에 주석이 표시된다. ‘Everyday’, ‘365일’은 블랙리스트에 추가되었다.

 확인된 의견 및 위반 정보를 제조업체에 보냈다. Food Enterprise LLC(Everyday ketchup) 대표는 제품에 합성염료를 첨가하지 않았으며 10일 이내에 유사한 제품에 대한 테스트 보고서를 제공할 것이라고 알렸다.

다른 제조업체들은 언급을 거부했다.


'러시아 케첩 브랜드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