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8.30 2019

일본, 식물성 단백질 활용 신제품 속속 등장

조회793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 일본 닛케이 MJ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미용 관심 확대로 식물성 단백질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식품 관련 업체들의 식물성 단백질 사용 신상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 디핑소스와 요리용 조미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발효 팥

- 발효 팥은 식감과 외형이 팥소와 비슷하지만, 수분이 적고 특유의 단맛을 내는 것이 특징으로 설탕 등이 첨가되지 않아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구매가 늘고 있다. 이 제품은 팥 재배 농장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상품화하여 홋카이도(北海道)의 신치토세(新千歳)국제공항과 인터넷으로 판매를 시작, 약 1,000개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 크라우드 펀딩이란? - Crowdfunding. 군중(crowd)으로부터 자금조달(funding)을 받는다는 의미로 후원, 기부, 대출, 투자 등을 목적으로 웹이나 모바일 네트워크 등을 통해 다수의 개인으로부터 자금을 모으는 행위를 말한다.


* 이미지출처 : ㈜A-net Farm 토카치(모리타농장) 홈페이지

○ 대두(大豆)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섭취 가능한 팬케이크

- 도쿄도(東京都) 오모테산도(表参道)에 있는 유명 하와이안 요리점 시나몬즈에서는 「헬시 플레이트」라는 이름의 팬케이크가 판매되고 있다. 이 팬케이크는 완두콩 단백질을 첨가한 건강지향 디저트로, 완두콩은 식물성 단백질로 주로 사용되는 대두에 비해 유전자 조작이 적고,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 유행에 민감하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여성 고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 이미지출처 : 시나몬즈 홈페이지


○ 건강 간식, 콩으로 만든 푸딩

- 콩으로 만든 푸딩은 기존의 두유 푸딩과 달리 젤라틴 등을 사용하지 않고 간수로 굳혀 독특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열량, 단백질, 지방의 밸런스가 좋고 탄수화물이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와 미용에 관심이 많은 30~40대 여성 및 건강에 신경 쓰는 50대 이상 남성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고 있다.


* 이미지출처 : 사토노유키식품 「感豆富」 홈페이지


* 출처

- 닛케이MJ 「新しい豆の食べ方続々 ディップ・粉末・プリン」 (2019.08.05.)

- ㈜A-net Farm 모리타농장 홈페이지 (https://azukilife.com)

- 시나몬즈 홈페이지 (http://www.cinnamonstokyo.com)

- 사토노유키식품(さとの雪食品) 「感豆富」 홈페이지(https://kandofu.com)

- 두산백과 「크라우드 펀딩」항목


○ 시사점

- 최근 콩의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 및 기능이 밝혀지면서, 두부 외에도 팬케이크. 푸딩 등 디저트, 간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 일본 현지 소비자들의 건강지향 및 채식인구의 증가로 식물성 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수요 증가에 발맞추어 기존과 차별화된 상품개발·활용방안을 고려하여 관련 시장에 접근해 본다면 콩의 소비 촉진 및 관련 농가의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 식물성 단백질 활용 신제품 속속 등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