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16 2019

변화가 필요한 태국의 녹차 음료 시장

조회2551

external_image


▢ 주요 내용


 ㅇ 구입하고 바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차 음료 시장의 규모는 2018년 기준 전년 대비 3% 감소한 161억 바트를 기록했다. 태국 정부의 설탕세 적용으로 인한 가격 상승효과가 RTD 차 음료 시장의 소비를 위축시켰다는 평가이다.


 ㅇ 이미 경쟁이 치열한 태국 RTD 녹차 음료시장에서 이치탄(Ichitan) 녹차 및 옌옌(YenYen) 음료 제조사인 이치탄 그룹(Ichitan Group Plc)은 사업 다각화를 통해 음료 시장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ㅇ 이치탄은 태국 내외에서 신제품(new products), 새로운 시장(new markets), 신규 사업(new business), 일명 ‘3N’전략으로 회사의 성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한다. 


 ㅇ 이치탄 그룹은 중국에서의 사업확장을 위해 비즈니스 파트너를 찾고 있다. 우선 JD.com을 통해 천연 코코넛 밀크 음료 이치탄 왕(Ichitan Wang)을 중국 온라인에 먼저 선보인 후 소비자 반응을 확인한 뒤 오프라인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중국에서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인기 관광지와 현대 유통채널을 통한 허브(Herb) 음료 판매를 계획하고 있다.


 ㅇ 인도네시아의 경우 몇 년 전 현지 파트너와의 합작투자를 통해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 한 후 이치탄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향상되었다고 전했다. 타이 밀크티(Thai milk tea)와 이치탄 커피와 같은 제품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유통채널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ㅇ 태국에서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판매량이 저조한 제품 판매를 중지하여 현재는 이치탄 녹차, 옌옌 그리고 Tsuoka 프리미엄 녹차 음료만이 태국 시장에 판매 되고 있다. 마케팅 예산을 절감하여, 특정 고객 맞춤형 캠페인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ㅇ 이치탄 관계자에 의하면 태국 RTD 녹차 음료 시장은 지난 5~6년간 주춤한 이후 다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태국 RTD 녹차 음료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61억 4만 바트를 기록했고, 브랜드별 점유율은 오이시(Oishi)가 44.6%, 이치탄은 31.9%, 나머지는 기타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다.



▢ 시사점


 ㅇ 2017년 태국 정부의 설탕세 적용 정책은 가격 상승을 야기해 RTD 차 음료 시장의 급격한 매출 감소를 가져왔고, 올해 10월, 2단계 설탕세 적용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은 RTD 차 음료 시장에서 프리미엄 차 음료 비중이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ㅇ 정부의 설탕세 적용과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RTD 차 음료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제조업체는 새로운 음료 개발 및 연구에 힘쓰거나 기존 제품을 리뉴얼해서 보다 건강한 식품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출시되지 않은 건강에 좋은 허브류 차 음료 신제품 출시를 통한 프리미엄 차 음료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 참고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1740824/ichitan-banking-on-three-n-strategy

https://brandinside.asia/ichitan-wang-thaifex-2019/

Euromonitor – RTD Tea in Thailand


'변화가 필요한 태국의 녹차 음료 시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음료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