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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6 2019

중국, 샤브샤브 업계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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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내 새로운 세대(新生代)가 소비의 새로운 주력으로 떠오름에따라, 소매방식교체의 혁신과 5G 인터넷의 상업화는 중국인들의 샤브샤브 소비에 다양한 미래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 시장을 세분화하여 발전시키고 차이화(差异化)와 개성화(个性化)의 길


  지역특화요리의 별미 제공 및 샤브샤브 식재료의 종류는 현재 샤브샤브업계의 포지셔닝을 정하는 주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소비자가 세분화됨에 따라서 샤브샤브업계는 아직도 여전히 새로운 사업성 발굴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여성, 노년, 채식자,운동 피트니사자를 위한 맞춤형 샤브샤브로 식재료 선택, 영양 조합, 식당의 실내 디자인등을 전문적으로 설계하여 “개성화된 소비”를 부추길 수 있다.


○ 새로운 소비(新零售)가 샤브샤브 소비에도 영향

 

  새로운 소비가 소매업의 격을 바꾸고 있다. 소매 구조를 혁신하는 동시에 샤브샤브의 소비습관까지 바꾸고 이다. 샤브샤브(火锅)의 불솥 곁에 새로운 소비를 접목하면 샤브샤브와 새로운 레스토랑, 음식, 고객 3자와 연결하여 지금까지의 식당경영방식과는 전혀 다른 모습을 선보일 것이다.


  2017년 중국 국내에서 출시한 "샤브샤브+슈퍼" 의 결합된 형태의 매장은 샤브샤브 옆에 식자재 슈퍼를 오픈하고 신선한 식자재와 맛있는 샤브샤브를 연결시키어 고객의 체험감과 현장식 소비를 강화하였으며 " 쇼핑하면서 먹는" 새로운 트렌드로 인도하였다. 


                                                                   <마트형 훠궈식당 모습 사진>
                               


○ 5G시대의 기술과 샤브샤브


  2019년은 5G원년으로 불리운다. 5G 인터넷은 사물인터넷 시대가 이젠 더는 꿈이 아니고 샤브샤브 업계에도 꽤나 중대한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 사람들이 예측한 바로는 5G기술은 샤브샤브 업계 발전에 아래와 같은 질적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 예측한다.


- 사물인터넷은 자동생산 흐름 발전을 촉진할 것이며 표준화 작업을 통해 샤브샤브업계의 규모 생산의 돌파구가 될 것이다


- 빅데이터로 정확한 판단과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고가격 대비 원재료의 정보를 수집한다


- VR과 AR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레스토랑 서비스 인원의 가상훈련, 원격주문, 식사시간 오락프로그램 및 기타 광고홍보 등의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



샤브샤브는 천년간 이어온 중국인들의 미식이고 오늘날은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었다. 건강관념, 개성화, 인터미디어, 과학기술 발전으로 개조된 샤브샤브 산업은 지속적으로 활기를 띠며 외식업계를 선도하는 할 것으로 예측된다.


출처:https://news.21food.cn/63/2869444.html


시사점:


“훠궈”라고 불리우는 중국식 샤브샤브는 천년이 넘는 시간동안 중국인들에게 사랑받아온 중국의 대표적인 음식이자 현재도 전국에 수많은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중요한 음식산업이다. 중국의 신유통, 소비세분화 및 5G인터넷 발전에 따라 샤브샤브와 같은 요식업계의 발전방향도 무궁무진하다. 이는 사실 어떠한 식품산업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이다. 중국 소비변화의 키워드를 기억하고 한국의 식품 수출업체 혹은 프랜차이즈업계에서도 사업성 발굴의 기회를 눈여겨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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