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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9 2019

홍콩 육류 및 육류 가공품 시장 트렌드

조회3219

홍콩지사 narae@at.or.kr  

■ 홍콩 육류 및 육류 가공품 시장 규모

 ○ 홍콩의 육류시장 규모는 2013년 49억 달러(한화 약5.9조 원)에서 2018년 85억달러(한화 약10.1조 원)로 2013~2018년 동안 높은 성장을 보였으며, 2018~2023년에도 연 평균 11.9%의 성장률로 꾸준한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조류 독감의 발발로 일부 국가에서 가금육 및 가금류 알의 수입 중단으로 인해 공급 수준이 낮아지고 결과적으로 가격이 상승함


■ 카테고리 별 홍콩 육류 시장 전망

 ○ 신선도와 안전은 육류 카테고리 성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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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냉장 신선 포장육’은 육류부문에서 판매금액·판매량 모두 가장 비중 높은 카테고리임 

  – ‘냉장 신선 포장육’은 2018년, 32억 달러(한화 약 3.8조), 179.1천 톤 판매되면서 홍콩 육류 부문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았음

  – 신선 프리미엄 육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수입 프리미엄 육류가 주로 판매되는 형태인 냉장 신선 포장 육류의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신선 육류 (판매대)’는 육류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홍콩의 재래시장에서 주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이는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판매되어온 방식이며 예측 기간 동안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조리된 육류(판매대)’는 안전성 염려의 대상

  – ‘조리된 육류(판매대)’의 매출은 예측기간 동안 연평균 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판매대에 놓여 판매되는 조리된 육류의 안전성을 염려하는 소비자의 증가와 반복적으로 대두되는 위생 안전문제가 맞물려 가장 낮은 폭의 성장이 예상됨 

■ 홍콩 유통 채널별 육류 판매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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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년 홍콩에서 하이퍼마켓과 슈퍼마켓은 육류의 주요 유통 채널로 판매액은 54억 달러로 전체 규모의 63.7%를 차지함. 그 다음에는 식음료 전문점(약 18억 달러, 점유율 21.1%), 편의점(약 10억 달러, 12.3%), 온라인 매장 (약1.6억 달러, 1.8%) 순임.

  – 일반적으로 홍콩 소비자는 신선 식품을 선호하며  슈퍼마켓이 접근성이 용이하므로 식료품 쇼핑의 빈도가 높음. 육류 제품의 부패하기 쉬운 특성으로 현대식 슈퍼마켓이 육류 유통에 가장 중요한 채널임

  – 신선식품의 경우 재래시장 등의 전통 시장에서의 소비가 높으나 생활 습관 및 쇼핑 습관의 변화로 젊은 소비자는 재래시장 보다 슈퍼마켓을 선호함

  – 전자상거래는 현재 판매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으나 장소, 시간에 제약이 없는 편의성, 배달서비스 등의 강점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현재는 비교적 유통기한이 긴 냉동 육류 및 육류 가공 제품의 비중이 높음

  – 전자 상거래는 2018년 59.8%의 보급률로 홍콩에서 450만 명 이상의 소비자가 이용했으며 2022년까지 72.6%로 예측되며 홍콩 육류 유통의 주요 채널로 성장 예상됨


■ 홍콩 육류 시장 트렌드

 ○ 효율적인 요리를 원하는 바쁜 소비자

  – (바쁜 생활) 홍콩의 소비자들은 맞벌이 비율이 높고 근무 시간이 긴 편임. 음식준비가 간단하고 요리가 간편한 육류제품의 선호도가 높음

  – (웰빙 및 편리함) 영양가 있는 간식을 찾고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비교적 긴 편으로 이동 중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육포와 같은 육류 가공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프리미엄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 (경제 성장) 홍콩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이로 인한 구매력 향상으로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식습관의 서양화) 해외 생활 및 홍콩 내 서양 음식점의 증가로 서양 음식에 개방적인 인구의 증가로 스테이크용 프리미엄 육류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클린 라벨링(Clean labeling)

  – 클린 라벨링은 가능한 적은 성분(인공성분 및 화학물질)을 사용하여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가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건강에 좋은 재료로 소비자가 인식하는 식품

  – (건강 문제) 정부의 노력과 소비자의 인식 향상으로 식품 선택 시 건강을 염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함. 이러한 추세는 육류 선택 시 항생 물질이 없는 제품, 지방의 함량이 낮은 살코기 제품 등 건강한 제품의 선택이 더 높아 질 것으로 전망됨  

  – (품질 문제)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로 인해 수입 식품의 선택 시 품질과 안전이 우선 요소가 되었으며, 소비자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자 함


■ 홍콩 육류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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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Global Data, 「Top Growth Opportunities: Meat in Hong Kong」

 ○ 홍콩 육류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제품, 할랄 인증 육류, 이국적인 새로운 맛의 간편 식품, 인도적으로 사육·도살된 육류, 합성 첨가물을 넣지 않은 육류 가공품등이 있음


육류 제품의 포장 트렌드

 ○ (냉동 육류제품 포장) 냉동보관 중에도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보관이 가능하며, 해동 후에도 육류의 맛, 색 및 질감을 유지 할 수 있는 포장이 요구됨

 ○ (프리미엄화) 소량 포장 및 짙은 색의 두꺼운 포장재는 제품의 고급화에 도움을 줌

 ○ (편리화·간편화) 전자레인지 또는 오븐 용기 포장은 구매 후 바로 조리가 능하며 설거지 등의 번거로움을 줄여 효율성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함 

 ○ (제품특징 강조) 건강 및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 첨가물의 무첨가를 강조하는 등 제품의 장점을 강조하는 포장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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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소비자 특징을 고려한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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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꾸준히 요구되는 간편성과 편리성 만족을 위해 포장의 혁신 필요

소비자의 편의성 및 간편성에 대한 요구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개별포장, 재 밀봉 가능, 제품의 유통 기한 연장, 냉동 시 품질 유지 등 포장개발 연구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 및 접목이 필요하다.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프리미엄화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홍콩 소비자들은 점점 더 건강하고 맛있는 고품질 육류를 선호한다. 한우에 대한 마케팅도 원산지(횡성한우) 또는 육류 등급(1++)에 관한 정보는 기본이며, 외국인의 관점에서 고가를 납득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가 뒷받침되는 셀링 포인트(/ 목초 급여, 무 항생제, 유기농)와 함께 프리미엄화가 필요하다.

 

틈새시장 공략

육류제품은 건강 및 안전문제 뿐만 아니라 문화적, 윤리적, 종교적 이해관계가 필요한 카테고리이다. 할랄 인증, 동물 복지 등 틈새시장이 트렌드의 주류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자료 출처

Global Data, Top Growth Opportunities: Meat in Hong Kong, 2019.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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