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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19 2019

베트남, 포도 시장 현황

조회6468

- 성장하는 베트남 포도 시장, 한국산 포도 또한 수입 확대 추세
- 한국과 일본의 프리미엄 포도 경쟁, 가격은 한국이 유리
- 수출 기회 속, 품질 관리 유념해야 성공 가능성 확대

 

□ 상품명 및 HS 코드
  ❍ 상품명: 신선 포도
    - 베트남에서 수입하는 신선 포도 HS CODE는 0806.10.0000
    - 한국이 수출하는 신선포도 HS CODE는 0806.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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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동향
  ❍ 베트남, 신선 포도를 주로 수입하는 시장
    - 베트남의 신선 포도 수입은 ‘13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신선 포도 수출은 17년 약 3만 5천불로, 미미한 수준
    - 베트남의 2018년 포도 자국 생산량은 31,310톤, 수입량은 94,470톤으로 수입산 물량이 전체의 75%를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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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호주는 베트남의 신선포도 주요 수입국가
    -‘17년 기준 포도는 주로 미국산(44%), 호주산(25%)을 수입
    - 미국은 주로 Sugrathirteen, Flame, Sugraone, Sweet Sapphire 등을 수출
    - 호주는 주로 Thompson Seedless, Crimson Seedless, Sweet Sapphire 품종 등을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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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베트남 소비자, 미국과 호주산 포도가 익숙
    - 베트남 소비자는 씨가 없고 당도가 높으며 껍질째 먹는 포도를 선호함
    - 베트남 소비자가 주로 구매하는 신선 포도는 비교적 저렴하며 고당도인 미국산과 호주산 포도


  ❍ 자국산 포도
    - 베트남 자국산 포도가 생산되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 저렴한 가격대로 가판대나, 길거리 상인, 인터넷에서 판매


  ❍ 한국의 포도, 프리미엄 포지셔닝
    - 한국주 주 수출 품목인 거봉(Nho Kyoho)과 샤인머스켓(Nho Mẫu Đơn 혹은 Shine   Muskat)은 고급 제품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포지셔
       닝 노력
    - 현재 베트남 내 샤인머스켓은 한국과 일본에서 수입되며, 한국은 일본보다 1/2 가격 수준


  ❍ 유통 실태
    - 15종 이상의 다양한 포도들이 유통되고 있으며, 한 유통업체당 약 4~6 품종을 취급하고 있었으며 주로 미국산과 한국산 포도를 판매
    - 미국산 포도는 보통 0.6~0.8kg, 한국산 포도는 0.8~0.9kg에 진열 및 판매
    - 한국산 거봉은 타 수입산 가격의 2~3배, 샤인머스켓은 4~5배 수준의 가격 형성
    - 한국산 거봉과 샤인머스켓은 보호망과 투명 포장지로 패키징하여 고급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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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통채널별 포도 판매 특징
  ❍ 대형유통업체(한국)
    - 미국산과 한국산 품종을 모두 취급
    - 원산지, 가격, 무게 등이 제품마다 라벨링되어 있어 구매자에게 편의성 도모.
    - 수입산 과일을 따로 구분하여 진열 및 판매
    - 포도를 일정 무게로 랩핑 포장하며, 고급 품종은 2중, 3중 포장을 함


❍ 대형유통업체(현지)
    - 주로 미국산 포도를 취급하였고 매장마다 취급하는 품종의 차이가 존재
    - 원산지는 진열대에 표기 되어있으나 각 제품의 가격, 무게 등의 라벨링이 미비하여 소비자들의 불편이 예상
    - 신선 식품 칸에 수입산 포도를 배치하여 판매하며 일부 마트는 상온에 포도를 배치하여 판매
    - 포도를 일정 무게로 랩핑 포장
    - 마트 내 시식 판촉 행사를 열어 소비자에게 홍보


❍ 현지 고급 식품점
    - 타 유통업체에 비해 다양한 품종을 취급하였으며, 미국산과 한국산을 판매.
    - Thommpson seedless, Sweet heart 등의 보기 드문 품종도 진열
    - 원산지, 가격, 무게 등이 제품마다 라벨링이 철저
    - 신선 과일 칸에서 냉장 전시 및 판매되었으며 포도 랩핑 포장은 드물며 대부분의 포도가 플라스틱 박스 혹은 지퍼 백으로 포장됨


❍ 온라인 마켓
    - 소품종으로 판매하나 미국산, 한국산과 함께 호주산, 자국산 포도 판매
    - 자국산 Nhih thuận 적포도는 미국산의 약 1/5 가격에 판매
    - 수입 포도의 경우 오프라인과 가격차이가 크지 않음
    - 다양한 수입 과일 선물세트 구성을 판매


□ 시사점
  ❍ 타켓층 세분화를 통한 판매전략 수립
    - 한국산 수입 포도는 샤인머스켓이 대부분으로 고가의 가격대를 형성하기 때문에 중산층 이상의 구매력이 있는 고객층을 타켓으로 한 판 
       매전략 수립이 필요
    - 유통점별 패키징 방식이 다르므로, 일반 랩핑 형태의 포장이 아닌 선물용, 개별 패키징 형태의 포장 기준 제시 및 협조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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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촉 및 홍보 행사의 활성화
    - 한국산 주 수입시기에 맞춘 전략적 판촉 홍보행사로 샤인머스켓·거봉 및 신품종에 대한 현지 소비자 인지도 강화 필요

 
  ❍ 품질 관리
    - 품질 만족도는 높지만 가격 만족도가 낮은 현 샤인머스켓에서 품질은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프리미엄 포도의 지위를 지속·발전시켜야 하
       며 이는 한국산 과일의 브랜드 가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됨


* 출처
1. https://www.trademap.org/Country_SelProductCountry_TS.aspx?nvpm=1%7c410%7c%7c%7c%7c080610%7c%7c%7c6%7c1%7c1%7c2%7c2%7c1%7c2%7c1%7c1
2. http://kleverfruits.com.vn/trai-cay-nam-phi.html
3. https://www.msn.com/vi-vn/money/news/australia-%C4%91%E1%BA%A9y-m%E1%BA%A1nh-xu%E1%BA%A5t-kh%E1%BA%A9u-nho-t%C6%B0%C6%A1i-sang-th%E1%BB%8B-tr%C6%B0%E1%BB%9Dng-vi%E1%BB%87t-nam/ar-BBU65Nb
4. http://chophofreshfood.com/san-pham/nho-do-ninh-thuan/
5. http://quatangtraicay.com
6. http://baoninhthuan.com.vn/news/105762p0c151/phat-trien-ben-vung-nho-ninh-thuan.htm
7.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6/20/201906200007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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