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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0 2019

인도 소비자 만족을 위한 식품 업계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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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ㅇ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제품을 재구성(Reformulation) 하는 식품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소비자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재구성 식품이 기존 제품의 맛을 유지하고 정확한 영양성분을 표시하는 것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라고 밝혀졌다.


 ㅇ Food Industry Asia가 발표한 인도 건강식품재구성(Healthier Product Reformulation) 보고서에 의하면, 소비자의 83%는 맛만 있다면 건강을 위해 제품 조리법을 바꾸는 것도 좋다고 답했고, 81%는 건강을 위해 식품회사가 제품 조리법을 바꿔야한다고 답했다.


 ㅇ 보고서의 설문에 응답한 식품 제조 회사 69%는 이미 자사 제품에 들어가는 인공색소, 방부제 등을 줄이거나 없애고 지방량 감소와 섬유질, 단백질 및 비타민 함유량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ㅇ 국제당뇨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인도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당뇨병 환자가 많은 나라로 성인(20~79세) 당뇨병 환자는 2017년 기준 7300만 명이다. 또한 비만 인구는 1억 3500만 명으로 성인 인구의 약 20%이다.


 ㅇ 인도국민은 심각한 고혈압 문제도 가지고 있어 건강을 위해 저-당, 저-염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제는 매우 짜게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 인도 국민의 하루 소금 섭취량은 14~15g으로 짠 음식에 익숙해져 있어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고 한다.


 ㅇ 영양은 인도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소비자의 81%가 식품 영양성분표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으며, 97%는 가끔 영양성분을 확인하고, 67%는 자주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인도 식품은 불순물 혼합으로 인한 식품에 대한 불신이 높아서 식품 영양성분 표시를 인도 소비자(63%)가 싱가포르 소비자(43%)보다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식품 제조사가 재구성을 추진하는 데 있어 정부의 역할 또한 중요하다. 설문 응답 회사의 62%는 정부 정책이 식품 재구성을 하는 이유라고 답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정부의 부족한 예산 지원과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맛과 가격대의 재구성 제품 개발은 오로지 식품 제조사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인도 소비자들은 시장가격 변화에 매우 민감한 편으로 제품이 재구성되어 가격이 오른다면 소비자 반응은 좋지 않을 것이라고 식품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ㅇ 기업의 73%는 정부로부터 더 많은 재정적인 지원을 받는다면 제품 재구성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더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는데, 이는 많은 기업이 더 좋은 식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려고 하지만 소규모 기업의 경우 재구성에 필요한 예산과 기술 등의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 시사점


 ㅇ 말레이시아 음료 회사 F&N 관계자는 자사 제품의 90%가 최근 인도에서 시행된 설탕세의 영향으로 식품 재구성 또는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데, 소비자의 취향과 가격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맛은 식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식품 제조업체는 기존 맛을 유지하면서 식품의 영양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ㅇ 인도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에서도 식품 업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 소비자들은 보다 건강을 위한 식품을 찾지만 원래의 맛을 잃어버리는 것을 원치 않는다. 지속적으로 대체 감미료 연구개발을 통해 건강하면서도 원래 맛과 비슷한 맛을 내는 식품이 필요한 시점이다.


* 참고자료: https://www.foodnavigator-asia.com/Article/2019/09/05/Reformulation-in-India-Good-taste-and-clear-nutrition-labelling-found-to-be-key-factors-for-suc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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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음료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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