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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2019

중국, 2019년 외식업의 10대 발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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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중국 외식업의 10대 발전 트렌드 
- 외식업 소비구조변화(餐饮消费人群结构), 외식업 맛의 형태(餐饮味型), 식자재의 선택(食材选择), 요리 방식(烹饪方式), 식사환경(就餐场景), 식사형식(就餐形式), 외식선택(餐饮选择), 정확한 마케팅 경로(精准营销渠道), 1인당 소비(人均消费), 외식 환경보호(餐饮环保) 등이다.


■ 80허우(80년대 이후 출생자), 90허우(90년대 이후 출생자)의 지위강화


                                              

                                                  출처:https://m.jbzyw.com/view/195205

  

외식업소비자들의 구조 중, 80허우, 90허우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계속 증가되고 있고 2018년의 80%를 초과하였으며 이후도 계속 증가될 전망이다. 각 세대를 나타내는 키워드는 아래와 같다.


                                 

■ 건강 보양류 요리방식이 메인


                                             

                                                                       출처: www.nipic.com

  

건강과 양생(건강을 가꾸는 삶) 개념이 점차 강화되면서 반찬 및 요리방식은 거대한 변화를 맞았다. 소비자들이 건강에 대한 요구가 많아지면서 최근에 회(烩: 볶은 후에 소량의 물과 전분을 넣어 걸쭉하게 끓임)/찜(炖)/뜸(焖)/외(煨: 약한 불에 고)/삶음(煮)등 요리가 상승 추세를 보이고 젊은층을 위한 보양식, 건강 요리도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 포장 외식의 업그레이드

통계에 따르면 70%이상의 사용자가 주문배달을 하고 주문배달은 이미 외식과 집에서 먹는 식사 이후 세 번째 식사형태이다.


                                         

                                                                    출처: 써투왕(摄图网)


  중국에서 쓰레기 분리정책의 영향으로 상하이, 베이징과 같은 일선도시의 식객들은 더욱 환경보호에 대해 신경을 쓰고 외식 포장재의 재질은 더욱 쉽게 분해되는 재질로, 외식배달포장은 엄격한 쓰레기 분류요구 등 정책과 소비 행위의 선진문화화가 강화될 것이다. 그리고 식객의 배송 환경 보호도 점점 높아질 것이다.


출처:https://news.21food.cn/35/2891480.html


시사점:

중국 외식업의 발전과 함께 그 추세는 크게 세가지 키워드로 정리될 수 있다. 주 소비층인 8090허우 세대, 건강식, 환경보호. 한국에서 중국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 확장을 꿈꾸는 업체라면 이 세가지 키워드를 반드시 유념하고 현지화에 도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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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중국 #현지화사업 #K-FoodF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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